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출퇴근 시간에 아무것도 안하는 당신은 스튜핏! 듣는만큼 알게되는 금융·경제 팟캐스트

by 하나은행 2017. 9. 15.
Hana 컬쳐

출퇴근 시간에 아무것도 안하는 당신은 스튜핏! 듣는만큼 알게되는 금융·경제 팟캐스트

by 하나은행 2017. 9. 15.

“재테크, 해야 하긴 하는데, 배울 시간도 없고 너무 어렵기도 하고….”

주머니 사정이 뻔한 직장인들에게 이제 재테크는 필수가 되었다지만 막상 일이 바빠 재테크를 따로 공부할 시간도 부족하고, 경제신문이나 뉴스는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제 걱정 마세요! 출퇴근 시간이나 일을 하면서도 재미 있게 듣기만 하면 공부가 되는 재테크 공부법이 있습니다. 바로 ‘경제 팟캐스트’인데요. 라디오처럼 듣고만 있으면 진행자들이 궁금해하는 것들과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을 쏙쏙 집어 재미있게 풀어 주기 때문에 훨씬 쉽고 간편하게 재테크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재테크 초보부터 고수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경제 팟캐스트 방송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모두 재생할 준비 되셨나요?

 

어떤 분들에게는 팟캐스트라는 이름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팟캐스트는 쉽게 말해 온라인 라디오 방송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TV나 라디오처럼 주파수 제한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방송을 할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과거 ‘나꼼수(나는 꼼수다)’를 통해 관심을 얻기 시작해 요즘은 여느 공중파 라디오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죠. 

 

1. 아이폰
아이폰의 경우는 기본으로 팟캐스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화면에서 Podcast APP을 실행한 후 검색을 하면 원하는 팟캐스트 채널을 바로 듣거나, 구독할 수 있습니다.

2.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플레이 스토어에서 별도의 앱을 받아야 합니다. 국내 팟캐스트 앱은 몇 곳이 있지만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곳은 ‘팟빵’이라는 앱입니다. 만약 해외의 팟캐스트까지 관심이 간다면 ‘Podcast & Radio Addict’를 받으시면 됩니다.


또한, 팟캐스트에는 경제 뿐 아니라 의학, 심리, 정치, 유머, 일상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채널들이 있는데요. 오늘 추천 드리는 채널은 재테크 단계별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여유자금을 확보하였다면, 이제 나만의 재테크를 시작할 때입니다. 허나 경제가 돌아가는 원리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하는 재테크는 금방 방향을 잃기가 쉬운 데요. 여기 경제원리를 즐겁게, 2030대의 시선에서 이야기해주는 팟캐스트가 있습니다. 바로 ‘톡톡! 사이다 경제’ 입니다. 

보통의 재테크 서적처럼 어려운 용어풀이나 성공 사례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마이클 조던은 언제부터 NIKE를 신었을까?’와 같이 흥미로운 에피소드 안에 경제원리를 녹이는 식입니다. 또한 ‘카페를 차리고 싶은 당신 얼마가 필요할까?’ 등의 직접적이지만 궁금했던 이야기들도 들을 수 있습니다.

‘즐겁게 배워야 기억이 오래간다’ 라는 말이 있듯이 톡톡! 사이다 경제의 특징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듣는 과정에서 경제원리나 나만의 재테크 방법에 대한 개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청취자 중 매월에 50명씩을 뽑아 무료 재무상담을 해준다고 하니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본적인 재테크 방법에 대한 개념이 갖춰졌다면, 최신 경제 트렌드에 발맞춘 순발력 있는 재테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때문에 경제뉴스나 신문을 꼬박꼬박 챙겨 보시는 분 많을 텐데요. 경제라는 것이 워낙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대부분 시간의 여유가 없어 놓치거나, 이 경제뉴스가 나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몰라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추천 드리는 경제 팟캐스트는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이하 손경제)’입니다. 손경제는 각계의 경제 전문가를 모셔 청취자들이 궁금할 법한 질문을 대신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해외 환율 변동 같은 거시 경제에서부터 상가 임대 등 우리 주변의 소소한 문제까지 다양한 이슈를 다루는데요. 기존의 사실만을 전해주는 경제뉴스와 달리 이로 인해 바뀌게 될 청취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청년이나 주부, 자영업자, 은퇴를 준비하는 장년층 들의 실생활에 경제뉴스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분석해주는 것인데요. 이런 해설이 곁들여진다면 발빠르게 나만의 재테크를 꾸려가는 것이 가능하겠죠?


경제 팟캐스트, 즐겁게 듣고 부자 되세요


시간 절약, 양질의 콘텐츠 등 경제 팟캐스트에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무엇보다 좋은 것은 어린 시절 라디오를 듣는 기분으로 편안하고, 즐겁게 청취가 가능하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도 경제나 재테크 뉴스가 부담이 되시는 분이 계신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경제 팟캐스트를 재생해보세요! 제대로 흥미를 붙이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