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눈도 운동이 필요하다고? 안구건조증과 스트레스를 잡는 직장인 눈 건강 관리법

by 하나은행 2017. 8. 23.
Hana 컬쳐

눈도 운동이 필요하다고? 안구건조증과 스트레스를 잡는 직장인 눈 건강 관리법

by 하나은행 2017. 8. 23.

여러분은 하루 중 무엇에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시나요? 많은 것들이 떠오를 수 있지만 ‘스크린을 보는 행위’라는 것에는 아마 모두가 공통적으로 고개를 끄덕일 겁니다. 

회사에서는 모니터를 뚫어져라 쳐다보고, 출퇴근 시간과 개인 시간에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는 현대인들은 하루 평균 8~11시간 동안 모니터를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시간도 시간이지만 집중을 하느라 눈을 깜박하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뻑뻑해지는 등 안구 관련 증상들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들로는 시력 저하, 안구건조증, 각막염 등이 있는데요.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주는 이 같은 증상들을 사실은 아주 사소한 습관만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현대인을 위한 눈 건강 관리법! 지금부터 따라해보세요~

 

 

자세만 바꿔도 눈 건강을 쉽게 지킬 수 있습니다. 집중을 하다 보면 스크린에너무 가까이 다가가곤 하는데요. 너무 밝은 빛은 눈에 부담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밝기는 최대한 낮춰주고 모니터와 눈과의 거리는 가능한 멀게, 대략 팔 길이 정도(50cm 이상)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 특히 건조하신 분들이라면, 모니터를 살짝 아래로 내려다보는 것이 좋은데요. 15~20도로 내려다볼 수 있도록 모니터를 조정해주세요. 이 경우 안구가 공기에 덜 노출되기 때문에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을 장시간 보게 되면 아무래도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겠죠. 그래서 의식적으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을 50분 동안 사용했다면 10분간 휴식을 취해준다'는 5010법칙을 실천해주세요. 적절한 휴식 없이 눈을 혹사 시키면 두통이 찾아오고 집중력도 떨어져 일에 효율이 낮아지니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눈이 피로할 때는 냉찜질을 해야 할까, 온찜질을 해야 할까?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입니다. 흔히 눈이 부으면 얼린 숟가락으로 부기를 빼곤 하지만 눈이 피로하거나, 건조할 때는 냉찜질이 아닌 온찜질을 해주셔야 합니다.

찜질 방법은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약 1분 정도 데운 다음, 10분간 눈 위에 올려 주세요. 따뜻한 온기로 인해 눈꺼풀에 막혀 있는 노폐물과 지방성분들이 녹아 배출됨으로써 기름샘이 뚫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여성분들이라면 메이크업 때문에 젖은 수건을 눈에 올려놓기가 어려울 수 있죠. 그럴 땐 팥이나 곡류를 활용한 간단한 건식 찜질팩을 활용해주세요. 지퍼백에 팥을 담고 데운 뒤, 수건으로 감싸면 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합니다. 

팥은 오랫동안 은은하고 따뜻한 온기를 전해주는데요. 좋아하는 향의 곡물이 있다면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후각적 효과로 인해 심신 안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작은 사이즈로 만들면 휴대도 가능해요!

 

눈 찜질 후 가볍게 눈 운동을 해주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한 자세로 오래 앉아있으면 엉덩이 근육이 뭉치는 것처럼, 모니터만 장시간 보게 되면 눈 근육도 뭉친답니다. 그래서 눈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몇가지 간단한 운동법을 준비했습니다.

1. 기본 스트레칭
눈을 감고 눈동자를 상하좌우로 10회씩 굴려주세요. 그 다음 시계 방향으로 굴린다고 생각하면서 눈동자를 한바퀴 굴려주세요. 안구 스트레칭은 눈의 피로감은 물론 긴장감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포인트는 안구를 골고루 그리고 천천히 돌리는 것입니다. 

2. 얼굴 가위바위보
얼굴로 가위바위보를 하는 스트레칭인데요. 눈을 둘러싼 근육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바위는 3초동안 얼굴 전체를 구기는 느낌으로 눈을 감고, 입도 다물어줍니다. 가위는 윙크하듯이 한쪽 눈을 과장되게 감은 후, 감은 눈과 같은 쪽의 입꼬리를 끌어올리고 3초동안 유지합니다(양쪽 반복). 마지막 보는 눈은 위로 턱은 아래로 내린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입을 크게 벌려 3초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3. 눈앞꼬리 스트레칭
눈의 앞꼬리, 눈물샘이 아랫부분을 눌렀다 떼주세요. 총 5회 반복한 뒤 눈을 위로 뜨고 안구와 안구 아래뼈 경계부위를 마사지한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눌러주세요. 이 스트레칭은 눈 주변의 기름샘을 자극해주어 안구건조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답니다. 

 

건강을 관리하는데 식이요법이 빠질 수 없죠.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가공품, 콜라 등은 눈에 좋지 않은 음식입니다. 특히 단 음식에는 정제된 백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어 독약과 같은데요. 백설탕은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부종은 물론 눈의 건강을 유지해주는 칼슘을 갉아먹기 때문이죠. 

직장인이라면 매일 한 잔은 마시는 커피는 어떨까요? 한때 커피를 마시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서 안구건조증을 유발한다는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카페인이 눈물 생성을 촉진시킨다고 해요. 하지만 과하면 독이 될 수 있으니 하루에 한 두 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외에도 눈 건강에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출혈과 피로를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는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케일, 달걀, 우유, 콩 등이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비타민A, E와 오메가3를 함유한 연어, 고등어, 참치도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적인 작업자들이여! 지금 바로 시작해보자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백냥'이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눈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눈 건강은 한번 나빠지면 쉽게 돌이키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합니다.

시간이 없다거나 귀찮다는 생각 대신 바로 실천해 볼 수 있는 위 방법들로오늘부터 눈 건강을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구건조증은 물론 피로까지 극복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