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월급관리부터 재테크까지 알려준다고? 신입사원이 읽어야 할 경제학 도서 BEST 3!

by 하나은행 2017. 8. 16.
Hana 컬쳐

월급관리부터 재테크까지 알려준다고? 신입사원이 읽어야 할 경제학 도서 BEST 3!

by 하나은행 2017. 8. 16.

요즘은 ‘통장’이란 말 대신 ‘텅장’이라는 말을 자주 쓴다고 합니다. 그만큼 통장에 월급은 스쳐가기만 할 뿐, 잔고는 늘 텅텅 비어있기 때문인데요. 별로 쓴 것 같지도 않은데 벌써 텅텅 빈 잔고를 보다 보면 이래서 결혼은 할 수 있을까 진지한 고민이 들기도 합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이들일수록 이런 걱정은 커져만 가는데요. 초봉은 높지 않고, 들어갈 곳은 많다 보니 돈을 모은다는 생각은 엄두도 못 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가운데, ‘엄마친구아들’의 이야기 같은 나와 비슷한 상황에서의 재테크 성공 후기가 가끔 들려오지만, 따라 해보고 싶어도 막상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죠.

그래서 오늘은, 재테크를 시작하고 싶은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단계별 재테크 가이드북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월급 이외에 따로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때문에 주식이나 펀드 등에 눈을 돌리는 것인데요.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아직 회사에 적응을 하느라 따로 재테크에 대해 공부를 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이들도 무작정 따라 하면서 돈을 모을 수 있게 도와주는 초급자용 추천 도서는 『사회초년생 월급으로 살아남기 (이성현 지음) 』입니다. 이 책은 재테크의 가장 쉬운 방법이라 할 수 있는 ‘내 월급 관리법’을 통해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주는데요. 현재 내 소비 성향을 체크하고,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통장 관리법 등을 소개해주며 지금 가지고 있는 월급을 제대로 지킬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해줍니다.

리스크가 있는 투자보다 현재의 자산을 잘 관리하여 즉각적으로 소비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재테크를 막 시작하는 이들, 또는 사회초년생들에게 알맞은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소비 지수 = 월평군 수입 - 월평균 저축 ÷ 월평균 수입

* 과소비 지수 1.0 : 심각한 과소비
* 과소비 지수 0.7 이상 : 과소비
* 과소비 지수 0.69 이하 : 적정 소비
* 과소비 지수 0.5 이하 : 알뜰 소비

 

재테크의 격언 중에 ‘은행만 자주 가도 돈이 모인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딱히 은행 업무가 필요하지 않더라도 은행에 자주 방문하여 시간을 보내면 어깨너머로 경제용어를 배우고, 스스로 재테크에 대한 개념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여윳돈을 활용한 본격적인 재테크를 시작하고 싶지만, 아직 기본적인 경제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경제 상식 사전(김민구 지음)』을 추천합니다. 

이 책에는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경제용어 150개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데요. 해당 경제용어가 나오게 된 배경과 적용 사례 등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경제이론과 재테크 전략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재테크도 결국은 본인의 선택과 결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만큼, 충분한 사전 지식과 나만의 투자 전략이 바로서야 합니다. 이 책은 뚜렷한 가이드를 제시하는 대신 폭넓은 이해와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물고기의 습성과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것들을 잘 관리함으로써 돈을 모아 갈수도 있지만 결혼, 자녀교육, 은퇴 등을 생각하면 보다 적극적인 재테크가 절실해집니다. 이처럼 중장기적인 재테크를 고려하시는 분들께는 『잘 모이는 공식(김경필 지음)』을 추천합니다. 

이 책에서는 보다 심화된 자금관리와 미래설계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해주고 있는데요. 저자가 가장 중요하게 이야기하는 부분은 3가지입니다. 바인딩, 밸런싱, 타이밍이 그것인데요. 먼저 바인딩은 자금을 목적별로 나누어 머니탱크를 만들고 보관하는 것, 밸런싱은 절약과 저축에 빠지지 않고, 나를 위한 투자와 밸런스를 맞추는 것, 마지막 타이밍은 저축과 노후자금을 모금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무설계 전문가인 저자가 자신이 컨설팅한 사람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내용을 설명하기 때문에 재테크의 개념도 안 서있던 신입사원부터 어느 정도 미래를 준비하고 있던 분들까지. 사례를 통해 쉽게 공감하고 이해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백견이불여일행!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 

 

이제 막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신 분부터 미래를 준비 중인 재테커까지! 단계별로 책을 읽고 알아가다 보면 마치 재테크 공략집을 얻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드실 텐데요. 그러나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을 하는 것입니다. 책의 저자들도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내용이기도 하죠. 재테크를 막 시작하는 재테크 스타터분들은 이 책들을 참고하셔서 재테크의 달인이 되시길 바라며, 미래를 준비하고, 착실히 나아가는 여러분의 도전을 KEB하나은행이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