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부동산 현장 답사할 때 체크해야 할 것은?

by 하나은행 2021. 4. 22.
Hana 컬쳐

부동산 현장 답사할 때 체크해야 할 것은?

by 하나은행 2021. 4. 22.

 

부동산은 실물 자산이면서 투자 가치도 높아 재테크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부동산에 투자하려면 개발 호재, 수요, 미래 가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은 정부 정책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각종 규제, 세금과 관련된 내용도 체크해야 합니다.

 

이처럼 부동산에 투자할 땐 관련 자료 조사와 공부가 필수인데요.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흔히 ‘임장’이라고 불리는 현장 답사입니다. 부동산은 자산의 한 종류를 넘어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이기 때문인데요. 현장 답사를 통해 글이나 숫자로는 파악할 수 없는 정보들을 확인하고 부동산의 실제 가치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부동산 현장 답사 시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주거용 부동산 현장 답사 시 체크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교통 접근성입니다. 첫 방문이라면 직접 운전해서 가기보다는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 좋은데요. 지하철이 있다면 지하철로, 아니라면 버스로 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직접 지하철역 출구에서 나와 걸어보면서 에스컬레이터의 유무, 부동산까지의 거리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버스를 이용한다면 환승 난이도나 정류장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대중교통에서 집까지 가는 길은 안전을 위해 되도록 넓고 가로등이 많은 편이 좋습니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대부분 대중교통으로 가는 지름길이 있기 마련인데, 이 샛길도 안전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언덕의 유무도 중요한데요. 특히 아이나 어르신과 함께 거주할 부동산을 찾는다면 언덕이 지나치게 가파른 곳은 피해야 하겠죠. 자가용을 이용해 현장 답사를 하게 된다면 부동산 주변의 주차공간도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이나 원칙 없이 막연히 떠나는 현장 답사는 그만큼 소득도 없기 마련인데요.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사전에 작성해 챙겨 간다면 효율적으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현장 답사 시 수집한 정보를 정리하는 것도 중요한 과정입니다.

 

부동산 현장을 눈으로 직접 확인해도 집으로 돌아오면 자세한 사항이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현장 답사 시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자료를 남겨 놓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단순히 사진만 찍어 놓을 경우 추후에 무엇에 관한 사진인지 헷갈리기 쉬운데요.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 후 촬영 시각과 장소, 무엇을 촬영했는지 등에 대해 간단하게 메모해 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투자용 부동산을 현장 답사할 땐 같은 종류의 물건을 당일에 여러 건 비교할 수 있도록 동선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텔을 답사한다면 같은 날에 비슷한 조건의 물건을 여러 군데 답사하는 겁니다. 답사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비교가 되기 때문에 더 좋은 물건을 가릴 수 있고, 어떤 것이 좋은 물건인지 배우게 되는데요. 현장 답사를 아침 일찍부터 시작해야 하루 안에 여러 건을 답사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생깁니다.

 

아파트라면 해당 지역에 있는 다른 단지들도 대략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가장 가격이 높은 곳이나 가장 최근에 지어진 곳, 그리고 새롭게 건축 중인 곳들을 살펴보고 자신이 선택한 아파트가 해당 지역에서 어느 정도 수준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부동산 답사 현장이 처음 가보는 생소한 지역이라면 현지 정보를 잘 아는 공인중개사를 활용해야 합니다. 중개사 앞에서 지나치게 전문가인 척하면 정보를 얻을 수 없고, 과도하게 초보 티를 내도 기초적인 내용만 듣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 사전 조사를 통해 답사 지역과 물건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숙지하는 게 중요하고 ‘물건을 매입할 여력이 있고, 매수 의사가 있음’을 표시하는 편이 정보를 얻기 유리합니다. 중개사도 사람인만큼 한번 좋은 관계를 형성해 놓으면 나중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세권(대형대학병원)이나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 같은 신조어로 알 수 있듯 학교, 병원, 마트 등 생활 편의시설은 부동산의 가치를 높이는 인프라입니다. 유명 브랜드 입점 여부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스타벅스는 많은 수요가 있어 건물주들이 선호하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심지어 스타벅스의 입점을 위해 스타벅스의 콘셉트에 맞춰 건물을 신축하거나 리모델링하는 경우도 있죠. 지도 앱으로 눈여겨보는 물건 인근에 어떤 편의 시설과 유명 브랜드가 있는지 미리 체크하고, 현장 답사를 통해 실제 접근성을 따져봐야 합니다.

 

부동산을 볼 때 긍정적인 요소를 꼼꼼하게 따지는 사람은 많습니다. 하지만 물건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놓치는 사례가 의외로 많은데요. 주위에 장례 관련 시설이나 쓰레기 처리장 등 혐오 시설이 없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혐오 시설은 지도에 나와 있지 않은 경우가 많고, 공인중개사들도 웬만해선 먼저 알려주지 않습니다. 오로지 현장 답사를 통해 스스로 찾아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임장부동산 현장 답사 시 반드시 점검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집에 앉아서도 부동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요즘입니다.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실거래가격을 알아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지도 앱에서는 항공 사진과 거리 뷰를 제공하죠. 하지만 세상이 아무리 편리하게 바뀌었어도 여전히 발로 뛰어야 하는 분야가 있습니다. 부동산은 직접 찾아가 눈으로 보고 주변의 여러 요소를 확인해야 진정한 가치를 피부로 느낄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체크리스트를 숙지해 직접 현장에 가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