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대한민국 부자들의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은?

by 하나은행 2018. 4. 4.
Hana 컬쳐

대한민국 부자들의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은?

by 하나은행 2018. 4. 4.

대한민국 부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앞선 포스트를 통해 대한민국 부자들은 어떻게 자산을 관리하고 어떤 투자 성향을 보이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사람이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삶을 꿈꾸기 때문인지 지난 포스팅에 대한 관심이 무척이나 뜨거웠는데요. 지난 포스팅이 부자들이 어떻게 자산을 관리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오늘은 두 번째 포스팅으로 그들이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은 어떤 모습인지, 어디에 지출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근거가 되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2018 Korean Wealth Report : 한국 부자들의 자산관리 방식 및 라이프스타일> 보고서에 따르면 부자들의 가구당 월평균 지출은 1,059만 원으로 통계청 월평균 가계지출(336만 원)보다 약 3.2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의 월평균 지출 규모는 전년 조사 결과인 월평균 970만 원 대비 9.2% 증가해 소득이 13.6% 증가한 만큼 지출 규모도 자연스럽게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연령별로는 60대 부자들이 지난해 조사에서 가장 지출 규모가 컸던 50대를 제치고 가장 높은 지출을 규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최근 연령에 비교해 더 젊은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60대인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들의 증가, 나를 위해 소비하는 ‘포미(for me)족’ 등의 증가로 인해 60대 부자들의 문화생활 및 사회활동 폭이 더욱 넓어졌기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금융자산 규모별로는 보유 금융자산이 더 많을수록 월평균 지출 규모가 커지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부자들은 어떤 항목에 대해 지출 의사를 가지고 있을까요?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자들은 향후 지출 계획에 대해 레저 비용(72.8%)과 의료비 및 의약품 비(36.7%)를 늘릴 계획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요. 여가활동을 통한 감성적 즐거움과 건강을 중시하는 경향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금융자산 50억 이상을 보유한 부자 중 의료비 및 의약품 비를 늘릴 계획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45.8%로 금융자산 50억 미만 부자들보다 12.2% 높게 나타나 자산이 많을수록 건강 중시 경향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부자들의 전체적인 나이가 많은 만큼 건강 이슈가 중요하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문화/레저 항목에 대해서도 50억 이상 보유 부자들은 50억 미만 부자들보다 더 높은 응답을 보였습니다.

 

여행을 선호하는 부자들, 그들은 어떻게 해외여행을 즐기고 있을까요? 지난 2017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방문한 나라는 일본(51.5%), 미국(45.4%), 동서남아시아(33.6%), 유럽(30.2%)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외여행 형태는 자유여행이 54.8%, 패키지여행 45.2% 비율로 나타났는데, 이는 최근 한국인의 해외여행이 자유여행을 선호하는 트렌드와 비슷하나 그 차이는 부자들에게서 더욱 적게 나타났습니다. 자유여행 형태가 더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다른 여행형태보다 유연하게 시간을 활용해 휴식을 할 수 있고, 자유시간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여행할 수 있어 선호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부자들의 연령대가 높아 개별적인 여행 계획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기보다는 패키지여행을 통해 편하게 관광, 식사, 휴식 등을 즐기는 경향이 다른 조사 결과에 비해 높게 나타났습니다.


더 많은 문화적 경험과 건강을 추구하는 부자들


앞선 조사 결과를 통해 볼 때, 부자들은 경제적 여유를 바탕으로 더 많은 문화적 경험과 건강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는 갈수록 물질적인 것보다 정신적이고 정서적인 가치를 중요시하는 트렌드와도 무관하지 않아 보이는데요. 연령대가 높을수록 건강에 대한 관심과 열의 또한 높게 나타나는 점도 흥미로웠습니다. 부자들의 연령대가 대부분 50, 60대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물질적인 것 이상으로 건강이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는 조사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부자들을 대상으로 한 흥미로운 라이프스타일 분석, 어떠셨나요? 평소 알 수 없었던 그들의 투자 성향, 자산 포트폴리오, 라이프스타일 등에 대해 두 번에 걸쳐 소개해봤는데요. 흥미로운 결과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블로그를 통해 더욱 특별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더 많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