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일 잘하는 직장인들의 비결이 궁금하다면? 일 잘하는 방법 BEST4를 알아보자!

by 하나은행 2017. 12. 18.
Hana 컬쳐

일 잘하는 직장인들의 비결이 궁금하다면? 일 잘하는 방법 BEST4를 알아보자!

by 하나은행 2017. 12. 18.

‘퇴준생’(퇴사 준비생), ‘넵병’, ‘야근각’, ‘사무실 지박령’

올해 직장인들의 애환을 담은 신조어로 뽑힌 이 단어들! 여러분도 한번쯤 들어 보신 적 있으시죠? 올해는 유독 퇴사에 대한 직장인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퇴준생’이라는 용어가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이 밖에도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걸린다는 ‘넵병’과 ‘일하기 실어증’도 인터넷 상에서 많은 공감을 얻었죠. 그토록 어렵게 취업문을 뚫은 우리는 왜 취업과 동시에 퇴사를 꿈꾸는 것일까요? 

반대로 어릴 적 엄친아와 엄친딸처럼 회사에도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동료들도 존재하죠! 그들은 어떤 점 때문에 상사에게 인정받는 걸까요? 그리고 인터넷 상에만 떠돌아다니는 ‘일 잘하는 사람들의 습관’은 대체 어떤 것들 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동료들에게 인정받고 똑똑하게 사회 생활하는 직장인들의 특징을 낱낱이 살펴보려고 합니다. 

회사 생활에서 일 잘하기로 소문난 사람에겐 어떤 습관이 숨어 있는지 지금부터 그 비밀을 찾아가 봅니다!

 

하루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 회사. 특히 이곳은 눈에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은 수많은 감정들이 뒤섞여 있는 곳이죠. 덕분에 요즘에는 비즈니스 감정 코칭 전문가가 등장하고, 서점가에는 감정을 다스리는 법에 관한 정보들로 넘쳐 납니다. 그런데 그들이 한 목소리로 외쳐 대는 ‘행복’의 원천에는 ‘감정의 분리’가 있습니다. 

일과 감정을 분리한다는 것은 회사에서 있었던 일들을 마음에 오래 머무르게 하지 않는다는 뜻일텐데요. 혹자는 “직장상사가 힘들게 하는데 어떻게 잊을 수 있나요?”라고 말할 지도 모르지만, 약간만 의식해도 생각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삶에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만으로도 스스로에게 자유로움을 선물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이 어렵게 다가온다면, 오늘부터 ‘퇴근 후, 주말에는 온전히 내 생각만 해 보기!’를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아무리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라도 따로 체크하지 않으면 잊는 법! 일 잘하는 사람들의 세번 째 습관은 우선순위를 정한다는 것인데요. 일에 우선순위가 생기면 계획이 생기게 되고, 시간을 세분화해서 일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때 중요한 건 장기적으로 해야 할 일과, 단기적으로 끝낼 수 업무 또한 꼭 체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했다면 다음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미루지 않는 것이죠! 일을 두 번 건들이는 것은 시간 낭비, 효율 낭비입니다. 또 하나의 일을 미루게 되면 우선순위가 무너져 그 안에서 실수가 생기기도 하죠! 

출근 후 오늘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 그것이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간단하지만 어려운 두 번째 방법이었습니다.

 

부탁하면 상대방이 불편해할까 봐, 인사에 악영향을 줄까 봐 그동안 거절에 두려움을 갖고 있었던 우리! 중국의 한 블로거가 ‘100일간 거절당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한 달 만에 조회수 100만을 넘으며 뜨거운 관심을 받기도 했죠. 이처럼 우리는 ‘거절 공포증’에 사로잡혀 살았는지도 모릅니다. 

특히 ‘NO’를 외친다는 건 사회생활에서 가장 힘든 일이죠. 무턱대고 업무를 지시하거나 말이 통하지 않는 상사에게는 더욱 어려운 순간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업무를 떠안게 되면 결국 그 손해는 나에게 돌아오는 법!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중하게 거절하는 법을 아는 터득하는 것일 텐데요. 단순히 ‘하기 싫다’로 오인 받지 않으려면 ‘도와줄 수 없다’는 식의 정중함이 중요합니다. 먼저 부탁한 내용과 상황을 정리해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 생각해 보고 그 일을 “왜 할 수 없는지”, 그 다음엔 “가능한 대안”을 설명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이유와 대안을 제시해 일보다 더 중요한 인간관계도 챙기는 모습! 일 잘하는 사람들의 숨은 노하우겠죠?

 

일 잘하는 사람의 마지막 습관은 일과 휴식을 분리할 줄 안다는 것입니다. 일명 ‘워라밸’(일과 삶의 군형이 있는 삶)이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자리잡은 요즘! 직장인들에게 휴식은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내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죠. 한국인 10명 중 7명이 돈보다 워라밸이 중요한 가치라고 답한 연구결과도 발표될 정도로 한국인의 인식 또한 변화하고 있습니다.

평일에는 누구보다 열심히 일한 당신! 쉬는 날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이 중요한 이유는 충분한 쉼이 우리 뇌를 건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업무시간 외에 하는 일은 업무 효율성이 극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일할 땐 집중해서, 쉴 땐 확실히 쉬는 게 중요한 이유죠. 확실히 쉴 땐 자신에게 흥미로운 일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오늘부터 일 잘하는 습관을 시작해 보세요!


지금까지 똑똑하게 일 잘하는 방법 BEST 4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거창해 보이지만 일 잘하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습관은 마음만 먹으면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일을 잘하기 위해 수업을 듣거나 별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례도 생겨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일을 잘하고 싶은 욕심은 대한민국 직장인 누구나 지니고 있는 법! 오늘부터 일 잘하면서 나를 지켜 나가는 법!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