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신용등급무료조회 방법과 개인신용등급 관리법

by 하나은행 2017. 3. 9.
Hana 컬쳐

신용등급무료조회 방법과 개인신용등급 관리법

by 하나은행 2017. 3. 9.

신용등급무료조회 방법과 신용등급 관리법 공개! : 결혼을 앞둔 친구는 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했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대학생 때부터 ‘빚은 지지 않겠다’가 철칙이라 대출, 신용카드도 사용한 적이 없던 사람이었습니다. 친구는 결혼을 앞두고 인생의 첫 대출을 받기 위해 신용등급을 조회해봤는데, 5등급이 나올 줄은 상상도 하지 못한 것입니다. 

신용등급은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쓴 뒤 제때 갚았는지를 중심으로 평가가 됩니다. 금융거래 정보가 부족한 대학생, 사회초년생들은 보통 중간 등급인 4~6등급을 받습니다. 개인의 신용등급은 1~10단계로 나뉘어 관리가 됩니다. 등급이 낮을수록 대출을 받을 수 없거나, 금리(이자)에서 불이익을 당하게 됩니다. 반대로 평소에 신용등급 관리한다면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초년생을 위한 신용등급 관리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제 막 경제활동을 시작한 사회초년생들에게 신용등급이란 어려운 개념입니다. 신용등급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루머를 믿게 되기도 하는 데요. 신용등급을 둘러싼 작은 오해들에 대한 진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융기관에서 나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내려간다?

과거에는 자가신용조회나 대부업체 신용조회 기록을 3회 이상 이용할 경우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2011년 10월 이후부터는 개인 신용 정보 조회기록은 신용등급에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신용등급 확인은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조회 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ICE 지키미 (www.credit.co.kr)
올크레딧 (www.allcredit.co.kr)
SCI 평가정보 (www.sci.co.kr)

 

Q. 소액 연체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친다?
10만원 미만의 연체는 신용평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Q. 연체금을 모두 갚으면 신용등급을 회복할 수 있다?
연체가 발생했을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됩니다. 연체정보는 등록사유, 연체금액, 연체기간에 따라 최대 5년간 보존됩니다. 연체의 기간이 늘어날수록 신용등급 하락 반영 기간(최대 5년)도 늘어나기에, 가급적 빠르게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신용상의 금융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신용등급에 더 좋다?
오히려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할수록 신용등급은 오르게 됩니다. 신용등급은 ‘일정한 신용거래를 통해 신용을 얼마나 올리는가’가 관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연체가 되는 순간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되는데요. 때문에 신용카드를 배제하고 현금만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금을 사용할 경우 거래내역이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신용카드의 소비를 조절할 자신이 없다면 카드 사용능력은 자제하고, 거래정보를 남길 수 있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용등급은 짧은 시간에 오르게 할 수 없습니다. 신용등급은 장기간에 걸쳐 신용거래를 구축해야 하는데요. 몇가지 작은 습관을 들이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 공공요금, 통신요금은 자동이체로
매달 정기적으로 나가는 공공요금과 통신요금은 연체를 막기 위해, 자동이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요금과 통신요금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정보를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신용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거래 실적이 많지 않은 대학생, 사회초년생에게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 신용카드,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할부보다 일시불을 하는 것이 신용등급에 유리합니다. 신용카드를 할부로 이용할 경우에는 결제가 되지 않은 금액이 부채로 남게 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로 매달 10만원 이상 일시불로 연체 없이 사용하면 신용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연체 상환은 금액이 아닌, 오래된 것부터
불가피하게 연체가 여러 건 발생한다면, 가장 오래된 연체 건부터 상환해야 합니다. 연체는 기간이 길수록 신용등급에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연체금을 상환한다고 해서 신용등급이 회복되는 것은 아니지만, 추가 연체 없이 금융 생활을 유지하면 신용등급은 회복됩니다.

# 주거래 은행을 활용하라!
금융기관은 은행과의 거래실적을 바탕으로 등급을 평가합니다. 주거래은행을 두면, 여러 은행에서 거래를 한 것보다 높은 신용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 내에서도 오랫동안 거래를 한 고객에게 혜택을 줍니다. 카드대금결제, 고정지출이체, 급여 수령 등의 금융거래를 한 은행에 집중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의 출발점은 같을지 몰라도, 평소 개인신용등급을 잘 관리 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신용등급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이 돈을 버는 것보다 더욱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