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향기로운 힐링, 아로마테라피 향초

by 하나은행 2015. 2. 24.
Hana 컬쳐

향기로운 힐링, 아로마테라피 향초

by 하나은행 2015. 2. 24.

향초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거리에 향초 가게가 부쩍 늘어난 것은 물론 나아가 캔들 DIY라 하여 나만의 향으로 개성 있는 향초를 만들기도 합니다. 언젠가부터 생일선물, 결혼기념일, 돌잔치 등 특별한 날 선물로 향초를 선택하는 일도 많아졌습니다. 

향초가 이렇게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향초가 지닌 여러 가지 장점 때문입니다. 향초가 지닌 은은한 향 뿐만 아니라 향초가 방 안 탈취와 습기조절에 도움을 주고 또 세련된 인테리어 소품으로서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무엇보다 불면증을 치료해주고 심신안정을 주는 등 향초가 힐링아이템’ 으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향초의 여러 효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향초는 더욱 다양한 연령층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향초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향초의 종류 

 

향초를 구성하는 성분에는 기본적으로 왁스, 향을 내는 향료 그리고 점화를 위한 심지 등이 있습니다. 왁스를 녹여 향료를 배합해 굳힌 것이 바로 향초라고 할 수 있는 데요. 

먼저 향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왁스에는 크게 2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천연왁스와 화학왁스입니다. 천연왁스에는 100% 콩으로 만든 소이 왁스, 벌집에서 추출해 만든 비즈 왁스 그리고 야자나무에서 추출한 팜 왁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화학왁스에는 원유를 정재할 때 나오는 부산물을 다시 정재하여 만든 파라핀 왁스, 석유 부산물을 정재해 만든 젤 왁스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파는 향초는 화학 왁스로 만들어진 제품이 많은데요. 화학왁스 향초가 천연왁스 향초에 비해 발향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밀폐된 공간에서 오래 사용 시 두통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향초에 쓰이는 향료로는 천연식물에서 추출한 천연에센셜 오일과 조향사에 의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프래그런스 오일이 있습니다. 다만 프래그런스 오일의 경우 아로마테라피 기능은 하지 못하고 방향제 역할만 하여 ‘힐링아이템’ 향초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힐링아이템으로 향초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사용된 향료가 천연오일인지 인공오일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 아로마 향초의 효능


앞서 말한 것 처럼 아로마테라피 기능을 하는 향초는 천연오일로 만들어져야 하는데요. 이런 아로마 향초는 ‘아름다운 향’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힐링 아이템, 아로마 향초

방안에 향초를 켜두면 그 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향은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심신안정을 돕고 스트레스 해소를 돕습니다. 특히 라벤더 향은 불면증 해소에 좋은데요. 긴장을 풀어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고대 로마시대부터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향초를 켜둔 채로 잠들면 화재의 위험도 있고 일산화탄소가 많아져 호흡에도 어려움을 줄 수 있어 잠들기 30분 전쯤에는 미리 꺼두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2. 냄새를 없애주는 아로마 향초

촛불의 불꽃에는 주위의 연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방에서 쾌쾌한 냄새가 나거나 악취가 날 때 켜두면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생선이나 고기요리를 할 때 향초를 켜두면 음식 냄새가 덜 밴다고 하니 부엌에 두면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겠죠?

 

3. 향수로 사용할 수 있는 향초

천연 오일로 만든 향초는 고체향수로의 역할도 톡톡히 해냅니다. 향수를 뿌리 듯 손목이나 귀 밑에 살짝 발라주세요. 천연향기를 내는 향수로 실속 있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초를 옷장근처나 드레스 룸에 두고 1시간 정도 켜두면 옷에 은은한 향기가 배어 섬유유연제 못지 않은 효과를 낸다고 하네요.  

이렇게 다양한 아로마 향초의 효능을 알아보니, 향초가 큰 인기를 얻는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향초를 더욱 오래 즐길 수 있는 올바른 사용법은 무엇일까요?


# 향초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1. 향초 병에 생기는 그을음을 막기 위해서는 심지를 수직으로 세우고 불을 붙여주세요.
2. 향초는 한번 켤 때마다 2-3시간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게 켰다 끄기를 반복하면 왁스 층이 고르게 타지 못하고 심지 주위만 움푹 파일 수 있습니다.
3. 향초 불을 끌 때는 입으로 입김을 불어 끄지 마세요. 찰랑찰랑하게 녹은 촛농이 튀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용도구를 사용 해 끄거나 향초 뚜껑을 덮어 산소를 차단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향초로 은은하게 힐링하세요

 

저도 최근 향초를 하나 구매했는데요. 외출 후나 자기 전, 혹은 독서를 할 때 켜두곤 합니다. 향초의 은은한 향이 방안에 가득 차면 실제로 편안한 느낌이 들고 심신안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또 매장에서 여러 향초들을 시향 해보니 흥미가 생겨 직접 향초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누구나 하나쯤 갖고 싶고, 또 소중한 이에게 선물하고 싶은 아이템, 향초. 곧 봄이 다가오는데, 봄 꽃 향이 미리 그립다면 먼저 향초의 진한 향기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