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은퇴한 5060세대, ‘알바’ 거듭난 사연은?

by 하나은행 2014. 7. 4.
Hana 컬쳐

은퇴한 5060세대, ‘알바’ 거듭난 사연은?

by 하나은행 2014. 7. 4.

#알바로 제2의 인생을 사는 5060세대 - 2030세대 추월


인구 고령화와 조기 퇴직에 따른 5060세대가 이젠 치 열한 '알바' 구직에 뛰어들고 있다. 2030세대가 주를 이뤘던 아르바이트 시장에 중ᆞ장년층이 몰리고 있다. 점점 짧아지는 정년 탓에 정규직으로 재취업하기는 쉽 지 않고, 보다 쉽게 진출할 수 있는 '알바' 시장에 몰리 게 된 것이다.

이러한 중ᆞ장년층은 구직이 보다 쉬운 분야인 패스트 푸드점이나 카페 아르바이트 등에 진출하며, 2030세대 가 가득했던 그곳에서 이제 서비스정신이 가득한 5060세대를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5060세대 알바가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무엇 보다 구인 업체가 젊은 층보다는 5060세대를 더 선호 하는데 있다. 그 이유는 '빠른 업무 습득', '성실함' 그리 고 '낮은 이직률' 때문이다. 이로 인해 "알바생"인 중ᆞ 장년층에게 매니저 등의 직책을 부여하여 운영에 도움 을 받는 사장님들도 있다. 퇴직 후 불안했던 이들은 카 페 매니저, 영화관 도움지기 등으로 '제 2의 인생'을 하 루하루 즐겁게 살아가고 있다.

다른 한편으론 생활비 마련 등을 목적으로 한 5060세 대들의 활발한 구직활동이다. 최저임금이 2014년 5,210원으로 2013년 대비 7.2% 인상되었다. 적게는 50만원부터 많게는 140만원까지 수입은 직종에 따라 다르지만, 최저임금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아르바이트 시장도전연령층을대상으로활성화되고있는추세 다.고된 일자리의 경우는 더 높은 시급 (7,000~10,000원 이상)이 적용되는데, 이를 자녀의 등록금이나 생활비 마련을 위해 쓰는 중ᆞ장년층도 증 가하고 있다.

 

 

# C그룹의 중장년층 일자리창출을 위한 노력


C그룹은 고졸, 여성, 그리고 은퇴한 장년층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일자리 창출에 노력 중이다.
특히 만 55세 이상을 대상으로 '시니어 리턴십(직장 복귀)' 프로그램을 만들어 재취업을 희망하는 5060세 대에게 큰 도움이 되어주고 있다.

 

1. 택배전문회사

보건복지부와 부산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고령인력종합관리센터, 노인인력교육센터 등이 공동으로 진행 한 사업이다. 택배차량이 아파트 경로당이나 동사무소 등 거점까 지 다량의 물품을 실어 나르면, 시니어 인력은 그 거점 에서부터 자전거와 스마트카트로 수신인에게 직접 물 품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본 시스템으로 인해 인력 부족의 어려움과 택배차량 진입 통제 등의 불편함이 해소된다는 회사측의 입장이다.

 

2. 영화관 '도움지기'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주관하는 C그룹 영화관 도움지기는 영화 상영 준비, 매점 제품 준비, 현장 청결 관리 등의 극장 서비스를 지원하 는 시니어 인력이다. 2012년 10월부터 채용하였으며, 현재 전국 지점으로 채용을 확대 중이다.

 

3. 외식사업 상생 아카데미

C 그룹은 고용노동부와 함께 은퇴자 창업 지원을 위한 '상생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교육을 통해 외식사업 노하우를 중ᆞ장년층(은퇴자)에게 전수한다. 본 교육은 7주과정으로,경력진단,멘토링,창업역량교육,맞 춤 실습 등을 제공한다.

 


# 중장년층 아르바이트 구인정보

 

노후자금을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우리나라의 중ᆞ장 년층 세대는 은퇴 후에도 계속 경제활동을 이어가길 원하고 있다. 하지만 정규직 재취업이나 창업을 하기엔 다소 힘든 상황이다. 그래서 우리 5060세대들은 보수 는 적지만 손쉽게 재취업을 할 수 있는 시간제 일자리 에 발걸음을 돌리고 있는 중이다. 다양한 구인 사이트 또한 이러한 현상을 잘 반영하여 ‘중ᆞ장년층 전문 채용’ 코너를 운영 중에 있다.

1. 워크넷

정부가 운영하는 가장 대표적인 취업 포털 사이트로써, 중ᆞ장년층(은퇴자)을 대상으로 상담, 적성 검사, 교육 및 채용 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최저임금 이상, 4대 사회보험이 적용되는 다양한 시간제 일자리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2. 파인드잡

국내에서 가장 많은 시간제 일자리 채용 정보를 제공 한다. 또한 워크넷과 함께 채용정보 상호교류협약을 체 결하여 워크넷의 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다. ‘중장년 시간선택제 일자리’ 코너를 이용하여 다양한 일자리 정보를 찾을 수 있다.

3. 그 외 다양한 구직 사이트
- 알바천국 중장년 채용관
- 벼룩시장 중장년 구인정보
-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 스마트폰 앱으로도 간편하게 접근

 

전 연령층으로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고 있음에 따라 많은 중장년층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 중에 있다. 이 러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시간, 공간에 제약 없이 간 편하게 알아볼 수 있는 시간제 일자리 모바일 어플리 케이션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1. 알바천국 - 중장년알바
다양한 아르바이트 구직정보를 제공하는 알바천국은 40세 이상 구직자들의 편의를 위해 특화된 모바일 어 플리케이션인 ‘중장년알바’를 출시했다. 최근 50대 회원 가입 수가 증가하는 등 중장년층의 구직 증가 현상을 반영한 것이다.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카테고리 12가지를 엄선한 '맞춤형' 으로 개발되었다. 모바일앱 에 익숙하지 않아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메뉴를 간 소화 하고, GPS 기능을 통한 주변 알바 정보 등 필요 한 기능들로 구성하여 개발했으며, 글자 크기 조정 등 편의를 더했다.

또한 읍/면/동 단위까지 가능한 주소 검색으로 원하는 지역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으며, 전화 걸기 기능으로 실시간 문의와 지원도 가능하다. 그리고 알바천국 사이트에 등록한 이력서만 있으면 복잡한 절차 없이 "즉시 지원" 이 가능하고, 최근 3개월 이내의 지원 내역도 확 인할 수 있다.


2. 기타 중장년 채용 전문 어플리케이션
- 파인드잡 중장년 시간제 일자리 채용관 
- 중장년 취업 4060JOB
- 벼룩시장 구인구직 (중장년일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