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내 아이를 위한 준비, 출산 전 적금가입은 왜 중요할까?

by 하나은행 2014. 7. 3.
Hana 컬쳐

내 아이를 위한 준비, 출산 전 적금가입은 왜 중요할까?

by 하나은행 2014. 7. 3.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얻는 가장 큰 기쁨 중 하나가 무엇이냐고 말한다면 저는 단연코 '출산'이라고 말하겠습니다. 새로운 생명을 세상에 나오도록 한다는 것, 10개월을 몸 안에 품고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고통을 겪어 세상과 마주하게 한다는 것은 우리가 감히 상상할 수 없을만큼 어렵고도 위대한 일입니다.

세상에 나올 아이를 위해 부모들은 많은 것을 준비합니다. 아이가 처음 입을 배넷저고리를 준비하고, 처음 먹일 모유를 준비하며, 처음 맞이할 그의 방을 준비합니다. 세상 모든 것이 처음이고, 그 처음을 통해 세상을 인식해나갈 아이를 위해 부모들은 모든 것을 단정하고도 깔끔하게 준비합니다. 

부모들은 아이를 위해 금융도 준비합니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부터 아이의 태명을 붙여 통장을 만들고, 태어난 이후에 아이를 위한 적금을 만들거나 청약을 들어놓기도 합니다. 

아이를 위한 적금 마련은 여러모로 중요합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것은 아닐지 모르지만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 있어 처음 마련한 이 적금을 통해 배우고, 느끼고, 도움을 얻는 경우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죠. 

 

# 돌잔치 등 아이를 위한 목돈이 필요할 때를 대비

아이를 키우는 일은 적지 않은 비용을 수반합니다. 첫 생일때 치르게 되는 돌잔치가 대표적입니다. 주변 지인, 친지들과 함께 아이의 첫 생일을 축하하는 돌잔치는 많은 이들과 함께 치르는 행사이기에 비용면에서 어느 정도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 적금은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를 위한 첫번째 행사에 아이를 위해 모은 돈을 쓰는 일. 당연하면서도 요긴한 사용법이 아닌가 싶네요. 


# 자연스러운 적금 마련의 기회


시작은 아이를 위해서지만 궁극적으로는 가정을 위한 적금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를 만난 기쁨을 기념한다는 뚜렷한 명분이 있기에 지속적인 적금 부금이 가능합니다. 요즘같은 경우는 국가에서 자녀 출산시 지원해주는 지원금을 꾸준히 적립하여 목돈을 마련하는 똑똑한 부모들도 많습니다. 집에서 아이를 양육할 경우 매달 지급되는 10~20만원의 지원금을 꾸준히 모으다보면 어느새 적지 않은 돈이 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아이에게 물려줄 금융습관

 

어떤 부모라도 아이에게 알뜰한 생활습관을 물려주고 싶을 것입니다. 아이를 위한 적금은 성장해나가는 아이에게 금융 관념을 심어주기에 좋은 수단입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꾸준히 모아온 통장을 보여주며 "네가 태어났을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모았단다"라고 말하는 부모에게서 아이들은 알뜰하고 근면한 생활 습관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요?  

 


# 아이와 함께 만드는 알뜰 적금


세상을 맞이할 아이를 위해 준비하는 아빠, 엄마의 경제적 준비. 아이 태명을 딴 통장에서 지원금 모으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자금 마련이 가능합니다. 아이를 위한 행사에 알뜰히 모은 목돈을 활용하고, 커나가는 아이에게 꾸준히 모은 통장을 내밀 수 있다는 것. 부모로서 아이에게 보여줄 수 있는 최선의 금융교육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