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젊은층 열광하는 킨포크 문화란 무엇일까?

by 하나은행 2014. 7. 12.
Hana 컬쳐

젊은층 열광하는 킨포크 문화란 무엇일까?

by 하나은행 2014. 7. 12.

# 너무나 바쁜 사람들

현대인들은 참 바쁩니다. 이른 아침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하고, 지하철 출근 인파에 끼여 겨우겨우 회사에 당도하면 하루가 어떻게 가는지도 모를만큼 산적한 일들이 우리를 맞이합니다. 몇 시간의 야근으로 겨우 하루 일을 마치고 돌아오면 피곤에 지쳐 쓰러져 잠들기 바쁩니다. 그리고 시작되는 또 하루.

빠른 성장과 풍요를 이뤄냈지만 여전히 바쁘게 돌아가는 우리의 모습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시 퇴근 문화가 조금씩 퍼져 나가고는 있지만 아직도 많은 직장에선 적지 않은 업무로 퇴근 이후 시간을 업무에 쏟아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느림과 여유를 갈망하다

일상이 '빨리 빨리'에 매몰되다보니 가슴 한 켠에선 느림과 여유를 갈망하는 마음 또한 자라나고 있는 모양입니다. 최근들어 많은 사람들이 '느림과 여유의 미학'에 주목하고, 그런 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모임과 산업이 발달하고 있는 것을 보니 이것은 개인의 욕구라기보다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사진=Kinfolk Facebook)
(사진=Kinfolk Facebook)

대표적인 키워드가 바로 오늘 소개할 <킨포크(Kinfolk)>입니다.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에서 시작된 계간지인 <킨포크>는 출간되자마자 전세계 젊은이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으며 퍼져나갔는데요. 지난해 연말부터 국내에도 한국판이 출간되기 시작해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킨포크>는 느림과 여유를 사랑하는 젊은 세대로부터 절대적인 지지를 받으며 하나의 문화 현상이자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마저 나오고 있습니다. 

 

(사진=Kinfolk Facebook)
(사진=Kinfolk Facebook)

# 킨포크란 무엇인가


<킨포크(Kinfolk)>는 '친척' 혹은 '가까운 사람들'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름 그대로 주변 가까운 사람들과 일상을 공유하고 자신이 준비한 소박한 식사를 함께 나누며,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말합니다. 너무나 바쁘고 빠르게 움직이는 우리의 일상과 정반대에 있는, 느리고 차분하며 여유 가득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킨포크>는 책 앞머리에서 아래와 같이 자신들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킨포크>는 소박한 모임을 사랑하는 예술가들의 커뮤니티다. 우리는 우리의 삶에 생기를 불어넣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것이, 화려한 파티나 1년에 한 번 열리는 거창한 행사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우리는 그저 친구들과 테이블에 마주 앉아 음식을 나누고 차를 마시는 것만으로 삶이 얼마나 충만해지는지 잘 알고 있다.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여유를 즐기는 우리만의 이러한 방식을 알리고자 잡지를 출간하게 되었다. <킨포크>에 실린 글과 사진들에는 일상의 기쁨이란 소박하고 단순한 것이라는 우리의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우리는 나를 진정으로 쉬게 하고, 또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과 장소를 만드는 수고로움이야말로 우리의 삶을 다시 살아 숨쉬게 하는 치유라고 믿는다. <킨포크>는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전시장인 동시에 가족, 이웃, 친구, 연인과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우리의 정신이다. 

'그저 친구들과 테이블에 마주 앉아 음식을 나누고 차를 마시는 것만으로 삶이 얼마나 충만해지는지 잘 알고 있다'는 문장, '<킨포크>에 실린 글과 사진들에는 일상의 기쁨이란 소박하고 단순한 것이라는 우리의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다.'는 부분이나 '<킨포크>는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전시장인 동시에 가족, 이웃, 친구, 연인과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우리의 정신'이라고 말하는 부분에서 이 책이 얼마나 '작은 여유와 소박한 감사'에 대해 말하는지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킨포크> 잡지 자체의 구성도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두꺼운 무광용지에 프린트된 잡지는 화려한 화보도 없고, 날카로운 글도 없습니다. 그저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 그들을 위해 만들 수 있는 가벼운 요리 레시피, 이웃을 대하는 방법, 삶의 여유를 즐기는 방법 등 어찌보면 각기 개별적인 소재의 가벼운 글들이 모아져 있습니다. 

 

(사진=Kinfolk Facebook)
(사진=Kinfolk Facebook)

책의 사진은 매우 감성적입니다. 사실을 보여주고 사진 자체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주고자하는 보도사진과는 정반대의 특성을 가진 '감성사진'들이 대부분입니다. 약간은 빛을 과하게 받아 살짝 바래져보이는 사진, 낡아보이는 원목 가구들을 담아낸 사진, 이웃과 함께 식사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사진 등 글과  사진 모두 여유롭고 평화로운, 목가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책에서 대단한 정보나 분석을 얻으려는 욕심은 미리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책은 구성부터 내용까지 모두가 <킨포크>라는 하나의 일관된 컨셉을 담아내고 있을 뿐, 우리가 기존 잡지에서 얻어왔던 정보나 혜택은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이 책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일입니다. 

# 느림을 동경해야 하는 우리의 모습

<킨포크>의 이러한 철학은 전세계 젊은이들에게 커다란 매력으로 다가왔고,  '킨포크'라는 단어 자체를 하나의 고유명사로 만들었습니다. 

'킨포크' 열풍을 바라보며, 갖지 못한 어떤 여유를 동경하는 우리 스스로의 모습이 비춰지는 것같아 한편으론 안타까운 마음도 듭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웃, 친구, 가족, 연인과의 여유로운 시간을 동경해야만 한다는 현실이 말이죠. 거대한 문화운동도 아니고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필요한 일도 아닙니다. '킨포크'는 그저 '저녁이 있는 삶'이란 말로 대표되는 일상 속 작은 여유를 뜻합니다. 너무나 당연하지만 대도시에서 갖기 힘든 그런 모습들을 말이죠. 

 

(사진=Kinfolk Facebook)
(사진=Kinfolk Facebook)

어느 날 갑자기 답답한 일상을 벗어나 제주로 훌쩍 이주를 떠나는 사람들, 내 앞에 놓여진 당장의 생계보다 나 자신을 찾기 위해 자신만의 길을 떠나는 사람들, 야근과 주말근무를 강요하는 사회에 당당히 'No'를 외칠 수 있는 용기있는 청춘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킨포크'의 삶, 우리 스스로를 위한 삶을 향해 걸어가고 있습니다. 

가질 수 없는 것은 더욱 간절하게 다가옵니다. '킨포크' 열풍도 한동안 우리 사회를 강타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