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시험기간, 나의 공부를 스마트하게 도와줄 앱들은?

by 하나은행 2013. 10. 16.
Hana 컬쳐

시험기간, 나의 공부를 스마트하게 도와줄 앱들은?

by 하나은행 2013. 10. 16.

갑작스레 다가온 추위만큼이나 대학생들에게 성큼 다가온 것이 있습니다. 바로 중간고사입니다. 바로 어제 개강을 한 것만 같은데 벌써 시험이라니 믿기지도, 믿고 싶지도 않으실 텐데요. 토익이며 자격증이며 과제, 발표 수업까지. 시험 기간에도 시험 공부 하나만 하기 어려운 요즘 대학생들이기에 피곤함이 더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어느 하나 소흘히 할 수가 없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우리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모든 일을 싹 다 해치워주는 수퍼맨이 아니라 더 빠르고 능률적으로 처리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보조 수단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대학생들의 효율적인 시험공부를 도와줄 스마트한 앱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뚜기는 이제 그만! 도서관 자리 찾기 APP

시험기간이 되어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어도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도서관 자리입니다. 평소에는 반도 안 차있던 도서관이 시험기간만 되면 왜 그리 붐비는지 자리를 찾지 못하고 반나절을 도서관에서 도서관으로 빙빙 돌거나 빈 자리를 찾아 자리 주인이 나타날 때까지만 공부하는 일명 '메뚜기'로 지쳐갑니다.

남들은 운 좋게도 빈자리를 잘만 찾아내는데 왜 내가 갈 때는 한 자리도 비는 곳이 없는지, 머피의 법칙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천리안이라도 있어 어느 도서관에 빈 자리가 있는지 지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이제, 그것이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바로 '도서관 좌석 정보'라는 앱을 통해서입니다. 이름부터 심플한 이 앱은 공립 도서관뿐 아니라 대학 도서관의 좌석 정보까지 안내합니다. 이 앱은 단순히 어떤 도서관에 몇 자리가 비었는지 뿐 아니라 어떤 열람실의 전체 좌석이 얼마이고 현재 사용 중인 좌석과 잔여 좌석은 몇인지, 전체 중 몇 퍼센트가 사용 중인지까지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뿐만 아니라 내가 자주 가는 주변의 도서관을 즐겨찾기처럼 등록하여 빠르게 살필 수 있고, 처음가보는 도서관이라 하더라도 지도 서비스를 이용한 위치 찾기, 휴관일 정보, 이용시간 정보를 원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정보가 부족하거나 더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전화 연결이 가능하도록 전화걸기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두 세곳의 도서관 정보만 추가해놓아도 이제 자리를 찾아 헤매고 다닐 필요가 없어질 것 같지 않으신가요?

 

쓰지 않고 찍는 카메라 번역기 APP

전문적인 공부가 이루어지는 대학의 경우 어떤 공부이든 전문 용어와 외국어가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평소 열심히 수업을 들었다해도 알기 어려운 용어나 단어들이 나오는데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사전과 번역기입니다. 과거와 달리 전자 사전이 등장하면서 무겁게 들고 다닐 필요는 없어졌지만 또 하나의 고민이 생겨나게 되었는데요. 바로 분실의 위험입니다.

도서관에서는 고가의 전자 사전을 부주의로 분실하거나, 자리에 두고 잠시 자리를 비웠다가 도둑 맞는 경우가 즐비합니다. 그렇다고 항상 들고 움직이자니 거추장스러운 것 또한 사실입니다. 장시간 자리에 앉아 공부를 할 때는 보다 전문적인 전자 사전이 좋을 수 있겠으나 막간을 이용한 공부 시간이라면 어플을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번역의 경우 포털 사이트의 사전 기능만 이용해도 대부분 원하는 답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일이 포털에 접속하여 검색을 하기에는 다소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럴때는 '퀵사전' 앱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의 사전 기능을 모두 모아 놓은 이 앱은 검색어를 모두 입력하기도 전에 예측되는 여러 가지 번역을 내놓아 빠른 검색이 가능합니다.

만약 매번 직접 입력하기 번거로우시다면 'CamDictionary'앱도 유용합니다. 이 앱은 카메라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기준점에 보이는 단어를 번역해주는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비단 영어와 한국어뿐 아니라 36가지 언어를 서로 다른 언어로 번역해주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대생의 필수품, 공학용 계산기를 두고 왔다면?

대학생들 중에서도 오직 공대생만 이해할 수 있는 난감함이 있습니다. 바로 공학용 계산기를 두고온 것입니다. 일반 계산기와는 전혀 다른 계산법이 적용되는 공학용 계산기의 경우 다른 대체품이 없기에 두고 왔을 경우 정말 난처해집니다. 과거에는 공학용 계산기를 두고왔으면 집까지 빨리 뛰어갔다오거나 그대로 공부를 망치는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앱으로도 공학용 계산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HowlCalc_lite'입니다. 이 앱은 아주 단순하게, 공학용 계산기의 기능만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일반인들은 다운을 받더라도 사용법을 몰라 조작하지 못하겠지만 공학도들에게는 더 없이 유용한 앱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시험기간 스마트폰 작동 금지 - 노터치 APP

위에서 본 것과 같이 시험 기간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앱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시도때도 없이 울려대는 스마트폰 때문에 집중이 안 되어 공부를 할 수 없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런 분들께는 스마트폰 강제 잠금 앱을 추천해드립니다.  '노터치'라는 이름의 이 앱은 원하는 잠금 시간(공부 시간)을 설정하면 그 시간 동안은 오직 전화만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 앱이 다른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임의로 모두 막는 것입니다. 때문에 자칫 시간 설정을 잘못 하거나 급한 일이 있을 경우 난처해질 수 있으나 사실 전화만 사용이 가능하다면 막상 스마트폰의 기능들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늘, 일상적으로 사용해왔기 때문에 없으면 허전하고 안 되면 불편하게 느낄 뿐입니다. 독하게 마음을 먹고 공부를 해야 할 때라면, 한 번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