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생성형 AI와 함께 떠오르는 기술! 클라우드가 주목받는 이유

by 하나은행 2023. 12. 21.
Hana 컬쳐

생성형 AI와 함께 떠오르는 기술! 클라우드가 주목받는 이유

by 하나은행 2023. 12. 21.

 

생성형 AI가 미래 산업의 핵심 기술로 떠오르며 ‘클라우드 기술’이 함께 주목받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기존 데이터를 학습해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내는데, 이를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클라우드 기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미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클라우드 기술을 주목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AI와 함께 떠오르는 미래 핵심 먹거리 ‘클라우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생성형 AI 핵심, 클라우드

 

클라우드란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을 간단하게 부르는 말입니다. 단어로 보아 유추할 수 있듯이 이는 하늘을 떠다니며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는 구름(Cloud)처럼, 인터넷만 연결되면 언제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는 대형 서버에다가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개인 이용자들은 사진, 동영상, 파일 등을 업로드하는 용도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기업에서는 개인보다 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OTT기업에서는 클라우드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방대한 양의 영상 콘텐츠를 전세계에 제공하고 있으며, IT기업들은 언제 어디서든지 고사양으로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내놓고 있습니다.

 

수많은 기업이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이유는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와 비용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 연결만 가능하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서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초기 투자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서버를 확장, 축소하여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지불하면 되니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원격으로 접근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문서 공유 및 수정이 가능해 공동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생성형 AI 시대를 맞아 클라우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학습하여 작동하므로 엄청난 크기의 서버와 저장 공간이 필요한데,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데이터 손실 및 보안 위험을 최소화하고, 모니터링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 성장하는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기업들이 클라우드에 보이는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면서 클라우드 시장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최종 사용자 지출액은 6,788억달러(약 902조 1,252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는 2023년 전망치보다 20.4% 증가한 수치로, 전년보다 클라우드 시장 모든 부문의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27년까지 70% 이상의 기업들이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여 더욱 빠르게 비즈니스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기업 간의 클라우드 인프라 경쟁은 생성형 AI의 발달과 함께 더욱 심화하고 있습니다. AI 경쟁을 주도하는 해외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이미 자체 클라우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사 클라우드를 통해 AI 챗봇과 거대언어모델(LLM) 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또한 빠른 연산 처리로 그래픽 데이터를 산출해내는 그래픽처리장치(GPU)가 가상화 기술을 통해 클라우드로 제공되며 향후 클라우드 기술의 입지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떠오르는 클라우드 SaaS

 

특히 업계가 주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는 ‘SaaS(Software as a Service)’입니다. SaaS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로,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연결이 된다면 웹 또는 앱으로 소프트웨어를 즉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협업툴이 Saas에 해당합니다.

 

SaaS는 라이선스 구매 및 설치와 관계없이 구독료를 내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초기 투자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 수, 기간 등에 따라서 구독료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제공 업체에서 유지 보수에 대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관리 부담 및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AI 기술의 등장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자 기업들은 SaaS의 높은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 비용 절감, 유연성과 확장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 관계 관리(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분야에서 많은 기업이 SaaS 기반 시스템을 채택하여 고객 관리에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문제를 손쉽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 국내 클라우드 시장 현황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데 가운데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전망 역시 밝습니다. 한 시장분석기관에 따르면 국내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은 2023년 2조 7,027억원에서 연평균 8.8% 성장하여 2027년 3조 8,473억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국내 SaaS 시장의 성장세가 눈에 띕니다. IT 시장분석업체에 따르면 국내 SaaS 시장은 2026년까지 연평균 15.5%의 성장률을 보이며 3조 614억원의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과정에서 국내 클라우드 기업이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의 경쟁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정부는 2026년까지 국내 SaaS 기업을 1만개 이상 확대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서로 다른 클라우드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활발히 구축하여 고성능 데이터 관리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는 공용 데이터센터를 이용하는 퍼블릭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중요한 데이터는 독점 데이터센터를 이용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식입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보안 강화와 비용 절감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클라우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클라우드 산업은 AI 기술의 핵심으로 무궁무진한 성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 세계 기업이 클라우드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민관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산업 투자를 확대하고 SaaS 친화 정책을 펼칠 필요성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미래 산업의 중심인 클라우드 산업이 앞으로 어떻게 성장하고 우리 삶을 바꾸어 나갈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