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설날에 받은 세뱃돈 뭐하지? 자녀와 함께 재테크 시작

by 하나은행 2022. 2. 4.
Hana 컬쳐

설날에 받은 세뱃돈 뭐하지? 자녀와 함께 재테크 시작

by 하나은행 2022. 2. 4.

 

# 설날 세뱃돈, 이제는 자녀와 함께 재테크 하세요!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이 지났습니다. 즐거운 설 명절 보내셨나요? 오랜만에 가족들과 모여 떡국도 먹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을 텐데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설날은 세뱃돈을 받을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이기도 하죠.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자녀들의 세뱃돈을 부모님이 관리하는 경우가 참 많았는데요. 여기서 '관리'라는 것은 단순히 부모님 통장 또는 장롱 속에 세뱃돈을 '보관'하는 개념으로서의 접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조기 경제 교육’이 필수라는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세뱃돈에 재테크 관점을 적용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나은행과 함께 세뱃돈으로 할 수 있는 재테크 3가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금통과 가계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아이들이 가장 먼저 경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저금통과 용돈 기입장입니다. 바람직한 소비 습관과 경제 관념을 심어주는 방법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유아 시절 체계적인 용돈 교육만큼 효과적인 수단은 없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아이에게 용돈을 주기 시작하고 물건과 가격을 간단하게나마 글로 적을 수 있는 유치원 수준부터 경제관념 학습을 시작하는 게 좋습니다. 여기에 가장 부합한 경제 교육 아이템이 바로 저금통과 용돈 기입장입니다. 저금통에 돈을 모으는 행위를 통해 돈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고 저축 습관을 형성하게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이와 함께 들어온 돈과 나간 돈을 용돈 기입장으로 작성하도록 연습시킨다면, 아이는 어릴 때부터 필요한 지출과 불필요한 지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저금통이 가득 찼을 때 개봉하여 필요한 학용품이나 갖고 싶은 장난감을 구매하도록 한다면, 저금의 필요성을 더욱 빠르게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 통장 및 적금 


어린이들의 용돈을 모으는 방법으로 가장 보편화된 것이 바로 어린이 통장입니다. 시중의 대부분 은행에서 어린이 전용 통장을 출시하고 있는데, 우대 금리는 물론 어린이들에게 경제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입출금 통장뿐만 아니라 어릴 때부터 목돈을 모을 수 있게 설계한 적금 통장 역시 인기가 높은데, 지출을 하지 않고 돈을 모으는 재미를 경험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 입출금 통장, 적금 통장과 함께 주택청약종합저축 역시 어린이들에게 추천하는 필수 재테크 코스로 꼽힙니다. 성년이 되기 전에 최대 24회 납입 횟수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성년이 되었을 때 빠르게 청약을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녀들의 통장을 개설할 때 체크카드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문방구, 편의점 등에서 직접 소비하는 연습도 할 수 있을뿐더러 통장의 잔액을 적절히 살피며 필요한 소비를 실천하는 연습까지 가능할 것입니다. 

 


# 어린이 전용 금융상품 


이번 장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대표적인 금융상품 3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주식입니다. 주식을 하는 부모님들이 자녀 명의의 주식계좌를 개설하여 선물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주식이라는 재테크 특성상 대부분 자녀가 스스로 주식 투자 활동을 하진 않기 때문에 단순히 자녀 명의만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주식이 오르고 내리는 모습을 살펴보며 자녀에게 재테크 교육을 할 수 있고 수익금을 재투자할 수도 있으므로 인기가 매우 높은 재테크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바로 펀드입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자녀가 직접 재테크 활동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린이 펀드의 경우 눈높이에 맞는 어린이용 운용보고서가 제공되므로, 가입한 펀드가 어떻게 운용되는지, 어떤 사유로 수익이 늘어났는지 알려주어 재테크 공부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추가로, 많은 어린이 펀드 상품이 가입자에게 어린이 경제 캠프, 어린이 경제 교실 등의 각종 경제 교육 관련 혜택을 제공하므로 좋은 재테크 상품으로 꼽힙니다.

 

세 번째는 예금과 적금보다 이율이 높고 복리로 이자가 계산되는 어린이 저축보험입니다. 보험상품의 특성상 목돈마련에 초점이 맞춰진 장기 재테크 전략이지만, 상품을 선택한 후 10년 이상 가입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는 만큼 아이에게 장기적으로 저축을 하는 습관을 형성해주고 점점 쌓여가는 저축액을 통해 저축에 대한 긍정적인 개념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설날 세뱃돈으로 자녀와 함께 재테크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경제적 자유, 조기 경제 교육 등을 중시하는 MZ세대 부모가 많아짐에 따라 앞으로 어린이, 청소년들의 재테크는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국가 차원에서도 조기 경제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는 만큼 앞으로 용돈 관리, 간편결제 등 어린이들이 경험할 수 있는 금융환경 역시 더욱 고도화되고 쉬워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직까지 자녀의 경제 교육을 시작하지 않으셨다면 설날 세뱃돈으로 자녀들과 함께 재테크를 실천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