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주식보다 간단한 투자? 투자자들이 달러를 사는 이유

by 하나은행 2021. 12. 30.
Hana 컬쳐

주식보다 간단한 투자? 투자자들이 달러를 사는 이유

by 하나은행 2021. 12. 30.

 

2021년 외환 시장에서는 원·달러 환율이 꾸준히 올랐는데요. 원·달러 환율은 2021년 초 1,080원에서 12월 27일 기준 1185.90원으로 약 10% 가량 상승했습니다. 다가오는 2022년에도 달러 강세가 지속될 거란 전망이 짙어지면서 환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환테크는 환율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환율의 변동에 따라 수익을 얻는 재테크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환테크 투자 방법과 투자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테크는 투자 방식이 간단하고 변동성이 낮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변동성이 크고, 시장 흐름이나 기업 이익을 분석하는 등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데요. 이와 달리 환테크는 간단히 환율로 수익을 올릴 수 있어 복잡한 투자가 싫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환테크는 또한 투자 금액에 제한이 없는데요. 원하는 투자 금액만큼 외화를 사서 보유하다가 환율이 오르면 팔면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환테크는 위안화, 유로화 등 다양한 화폐로 투자가 가능하지만 가장 인기가 높은 화폐는 역시 금과 함께 대표적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달러인데요.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 금리 인상을 앞두고 달러화의 가치가 높아지면서 달러화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환테크 투자 방법은 다양한데요. 가장 쉽고 빠른 투자가 가능한 건 외화 지갑입니다. 외화 지갑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환전한 화폐를 넣어두는 온라인 금고 개념인데요. 원하는 시점에 외화를 환전해서 보관하다가 필요할 때 바로 찾을 수 있어 사용이 간편합니다. 은행에 따라 모바일 거래에 따른 환율 우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최대 거래 금액이나 1일 거래 금액 한도가 있어 공격적인 투자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환테크 방법은 외화 예금이나 외화 적금 등 외화 통장을 개설하는 건데요. 원화를 입금하면 외화로 환전해 저축할 수 있고, 상품에 따라 일반 예적금과 마찬가지로 맡긴 돈에 대한 이자 또한 지급됩니다. 또한 외화 현찰로 출금할 땐 수수료 없이 바로 뽑아서 사용할 수 있어 해외 출장이나 여행이 잦은 사람에겐 더욱 유용합니다.

 

보다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외화 ETF 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ETF는 외화가 지속적인 강세를 보일 때에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환율 변동성에 따른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초보 투자자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환테크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환테크 역시 환율을 예측해 수익을 얻는 구조이기 때문에 무조건 수익이 보장되는 재테크는 아니라고 경고합니다. 가상화폐나 주식 등 다른 투자에 비해 리스크가 낮은 건 사실이지만 환테크도 원금 손실 위험이 있는 건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환율 변동이 큰 시기에는 단기 투자 시 수익을 얻기 어려워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환테크를 할 때에는 위안화, 유로화, 엔화 등 여러 가지 외화에 분산 투자하기보다는 하나의 화폐에 집중해 투자하는 것이 좋은데요. 화폐마다 환율이 다르고, 환율 변동 요인도 다르기 때문에 변동성을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환테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하늘길이 막혀 환전할 일이 줄어든 요즘인데요. 외국에 가지 않더라도 환전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환테크가 있다는 사실 기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