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금융 이해력 테스트! 한국 성인 금융 이해력 점수는?

by 하나은행 2021. 5. 13.
Hana 컬쳐

금융 이해력 테스트! 한국 성인 금융 이해력 점수는?

by 하나은행 2021. 5. 13.

 

주식 인구가 천만 명에 육박할 만큼 주식 투자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 이해력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직접 금융 투자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금융지식이 해박해진 건데요. 하지만 개인의 장기적인 재무 목표 설정이나 준비는 소홀한 경우가 많아 내실이 약하다는 지적을 받기도 합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한국 성인의 금융 이해력 수준을 알아보고 부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금융 영역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국은행에서 실시한 금융 이해력 테스트 중 몇 가지 문항을 함께 풀어볼까요?

 

1. 당신이 백만원을 선물로 받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돈을 1년 후에 받게 되고 물가 상승률은 3%를 유지한다고 가정할 경우 당신이 1년 후에 받을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의 양은 지금 돈을 받아서 살 경우와 비교해 어떻게 되겠습니까?

① 지금보다 더 많다 ② 동일하다 ③ 지금보다 더 적다 ④ 구매하려는 물건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2. 수수료와 세금이 없으면서 연 2%의 이자를 보장하는 1년 만기 정기예금에 백만원을 입금한 후 추가적인 입출금이 없었다면, 1년 뒤 동 계좌에는 얼마의 돈이 남아 있겠습니까?

답: (        ) 만원

 

위 두 문항은 금융상품을 비교하고 적절한 선택을 내리는데 필요한 금융지식과 관련된 문제인데요. 정답은 3번과 102만원입니다. 2020년도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지식 이해력 수준은 73.2점으로 OECD 평균보다 7.3점이나 높았습니다. 특히 2018년과 비교해 7.5점이나 높아졌는데요. 금융상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보입니다.

 

3. 효과적으로 돈을 관리하기 위해 평소 개인예산(소득의 변화 추적 및 지출 모니터링)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십니까?

① 그렇다 ② 아니다 ③ 모름

 

4. 다음 문장에 동의하는 정도에 따라 매우 동의 – 동의 – 보통 - 동의하지 않음 - 전혀 동의하지 않음으로 응답해 주십시오.

①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그것을 살 여유가 있는지 면밀히 점검한다.

② 청구대금(공과금, 관리비 등 고지서)을 기일 내에 납부한다.

③ 평소 금전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무 상황을 예의주시한다.

④ 장기 재무목표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4번 문항은 실질적인 금융 행동 방식을 확인하는 금융행위에 대한 문항인데요. 스스로 소득과 지출을 잘 관리하는지, 지불 능력을 확인하면서 가계 예산과 적자를 관리하고 있는지, 평소 재무 상황을 이해하고 재무 설계를 적절히 하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행위 점수도 OECD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는데요. 세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성인들은 적극적인 저축 활동(97점)과 가계 적자 해소(91.4점)에는 관심이 높았지만, 신중한 구매(54.7점)나 평소의 재무 상황을 점검(52.4점)하는 일, 장기 재무목표를 설정(43.5점)하는 일에는 자신이 없었습니다. 은퇴 준비에 자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은 14.2%에 불과했습니다.

 

5. 다음은 금전에 대한 일반적인 행동이나 태도를 설명한 것입니다. 아래 문장에 대해서 매우 동의 - 대체로 동의 – 보통 - 대체로 반대 - 매우 반대로 응답해 주십시오.

① 현재를 위해 살고, 미래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는 편이다.

② 돈을 장기간 저축하는 것보다 현재 쓰는 것이 더 만족스럽다고 생각한다.

③ 돈은 쓰라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래와 현재, 저축과 소비 등 금융에 대한 가치관을 평가하는 금융태도와 관련된 문항인데요. 우리나라 성인의 금융태도 점수는 60.1점으로 OECD 평균보다 1.5점이 낮았습니다. 저축보다 소비를 선호하고, 미래보다 현재를 선호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연령별로 보면 20~30대 젊은 층일수록 금융태도 점수가 낮았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금융태도 점수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성인 대부분은 투자와 저축에는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지만 재무 상태를 점검하고 구매를 신중하게 조절하는 일, 미래 재무 목표를 계획하는 일에 대해서는 소홀한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이 중요한 것은 경제적인 위기 대응 능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인데요. 주요 선진국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금융 교육을 의무화한 것도 개인의 금융 이해력이 가계와 국가 경제를 넘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눈으로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재테크 분야의 세계적인 스테디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인 로버트 기요사키도 금융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요. 금융 위기 때마다 가장 피해를 보는 사람은 금융에 대한 이해가 낮은 평범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돈을 지키기 위한 금융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돈을 얼마나 버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돈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데요. 들어온 돈을 관리할 수 있는 지식이 경제적인 위기에 대응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부자를 만드는 실질적인 힘이 됩니다. 부단한 노력으로 백만장자가 됐더라도 돈 관리하는 법을 몰라 순식간에 빈털터리로 전락한 사람들이 많다는 점을 꼭 상기해야 합니다. 

 

투자에만 국한된 금융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크게 세금과 부채, 위험 관리에 대한 부자들의 인식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돈을 잘 관리하는 부자들은 정책에 따라 급격히 달라지는 세법과 절세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정기적으로 나가는 소득세와 금액이 큰 부동산 관련 세금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손해가 따르기 마련인데요. 투자를 할 때에도 관련 세법을 따져보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최근 주식 초보들이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워시 세일’ 규정을 몰라 세금 폭탄을 맞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부자들은 부채를 ‘주머니에서 돈을 빼내 가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빚과 대출뿐만 아니라 수익 없이 돈을 계속해서 지출하게 만드는 것을 모두 부채라고 인식하는데요. 부자들의 경우 부채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는 부채를 보유하곤 합니다. 

 

부자들은 또 자산을 지키기 위해 ‘위험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자신의 생애 비용을 미리 계산하고 재무 계획을 세웁니다. 또한 신용 위험을 낮추고 신용등급을 관리하며 시장과 금리 상황에 맞춰 투자처를 분산하고 수익이 날 때까지 장기적인 안목으로 기다립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한국 성인의 금융 이해 수준과 금융 이해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부자들은 장기적인 재무 계획과 세금과 부채, 위험 관리를 꾸준히 신경 쓰고 있었는데요. 투자할 곳에 집중하느라 놓치고 있던 부분이 있진 않았나요? 오늘 포스팅이 금융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입체적인 자산 관리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