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부자가 되려면? 지금 실천할 수 있는 습관 세 가지

by 하나은행 2021. 5. 6.
Hana 컬쳐

부자가 되려면? 지금 실천할 수 있는 습관 세 가지

by 하나은행 2021. 5. 6.

 

누구나 궁금해하는 부자들의 성공 비결은 사실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방법론을 쉽게 접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수만 부자가 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실천력에 있습니다. 부자들의 성공은 일상 속 사소한 습관들로부터 시작되는데요.

 

꾸준히 쌓인 성공의 습관들은 크고 작은 선택에서의 분별력과 합리성을 더하고, 부가 머무는 삶의 태도를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부자가 되기 위해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자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돈과 물건을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그런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소유한 물건들을 꼼꼼하게 점검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책 『돈의 속성』의 저자는 정리 정돈을 통해서 내가 원하지도,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들을 얼마나 쌓아두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물건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고 돈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사람으로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보기 좋거나 생활이 편리한 정도의 정리 정돈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가진 물건 하나하나를 살펴보며 그동안 얼마나 쓸데없는 물건을 많이 모았는지, 돈을 주고 사놓고도 한 번도 쓰지 않은 물건이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이유 없이 서로 섞어 쌓아 두었는지를 깨달아야 합니다. 충분한 점검과 성찰을 통해 소비 습관을 돌아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집 안 서랍에 있는 모든 물건을 거실 한가운데 꺼내놓는 작업을 추천하는데요. 아무리 사소하고 하찮게 여겨지는 물건이라도 다 꺼내어 살핀 뒤, 이 물건이 여전히 필요하고 원하는지를 스스로 물어 분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물건은 팔거나 기부하거나 버려서 정리하고 남은 물건은 종류별로 분류해 다시 서랍에 넣어줍니다. 이런 정리 과정은 불필요한 소비를 멈추고, 합리적인 구매 습관을 만들도록 인식을 전환해 줍니다.

 

부자들은 자신들의 돈과 시간을 ‘자랑’보다 더 높은 가치에 사용합니다. 경험을 쌓거나 실질적인 필요를 채우는데 집중하는데요. 부자들은 집을 나서고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부터 노출되는 다양한 마케팅에 쉽게 현혹되지 않습니다. 어떤 물건을 소유함으로 자신의 가치가 달라진다고 믿는 대신 실질적으로 경험하고 배우고 즐기고 누리는 것을 추구합니다.

 

두 사람의 참여 경비가 우리나라 평균 아파트 한 채 값이었던 초호화 패키지여행에서 목격한 자산가들의 행동 패턴을 살펴보았는데요. 부자들은 여행에서 값비싼 명품을 모으거나 기념품을 사는 데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박물관을 가거나 산책하는 것,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걸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부자들은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보기에 좋은, 혹은 누군가에게 과시하기 위한 물건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가장 좋은 의자나 베개, 침대, 이불, 수제화 등에 관심을 둡니다. 일상에 필요하고 그 가치와 질에 따라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별하는 데 집중합니다. 따라서 부자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시간을 보내고 돈을 소비하는 목적이 주로 과시를 위한 것은 아니었는지 점검하고 대신 정서적, 신체적, 경험적 필요를 채우는 쪽으로 관심을 옮겨야 합니다.

 

잘 먹고 잘 자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부자 습관입니다. 그렇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닌데요. 불면증을 포함한 수면장애는 현대인의 20%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부자들은 숙면에 큰 가치를 두는데요. 빌 게이츠와 제프 베이조스와 같은 기업가들은 하루 평균 7~8시간을 잔다고 하죠.

 

부자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같은 시간에 자고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수면 패턴을 형성해야 합니다. 수면의 질이 업무 효율성과 중요한 의사 결정에 필요한 주의 집중력,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잠이 부족해 피로감이 쌓여있을 경우 신경이 예민해지기 때문에 관계나 조직생활에도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기상 습관도 빼놓을 수 없는 부자 습관입니다. 하루를 시작하면서 이루는 작은 성공은 활력 넘치고 자신감 있는 일상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일어나자마자 이부자리를 잘 정리하는 일은 성취감을 주고, 잠자리에 들 때도 정돈된 자리 덕에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리에서 일어나 기지개를 켜고 공복에 물 한 잔을 마시는 것 역시 건강하고 활력 있는 하루를 만드는 좋은 습관입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부자가 되기 위해 지금 실천할 수 있는 습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이 당장 돈을 버는 것과 관련이 없어 보일 수 있지만, 하루 이틀 습관이 쌓이면 부자들의 생각과 행동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서랍 속 물건 정리하기,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기와 같은 작은 목표를 실행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