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재테크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꼭 챙겨야 할 이것!

by 하나은행 2021. 2. 26.
Hana 컬쳐

재테크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꼭 챙겨야 할 이것!

by 하나은행 2021. 2. 26.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높은 요즘입니다. 갓 취업한 사회초년생 입장에서 재테크는 관심은 있지만 선뜻 도전하기 어려운 분야이자 남의 이야기로 느껴질 수도 있죠. 인터넷, 각종 서적 등 재테크에 대한 정보는 넘쳐나지만 정작 재테크에 앞서 기본적인 마인드셋의 중요성은 잘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데요.

 

다른 사람의 조언에 귀 기울일 필요도 있지만,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일수록 자신만의 확고한 주관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재테크에 대한 결과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은 결국 자신밖에 없기 때문이죠.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 재테크 마인드셋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상품에 대해 잘 모르면서 제대로 된 재테크를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적어도 재테크를 통해 수익을 얻고 싶다면 금융상품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는데요. 금융상품은 크게 예금, 보험, 연금, 증권으로 분류할 수 있고, 증권은 다시 주식과 채권, 펀드로 나뉩니다.

 

예·적금은 가장 일반적인 금융상품입니다. 모든 은행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매우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원금손실 위험이 거의 없는 대신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펀드는 주식이나 채권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전문가가 운용하는 펀드는 소액으로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수수료가 있고 환매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식에 관심을 갖는 젊은 투자자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원금손실의 가능성이 큰 위험한 재테크임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많은 사람이 도전하는 이유는 바로 수익률에 있습니다. 투자한 기업의 가치가 상승하면 높은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최근 주식투자 열기에 힘입어 코스피 지수가 3,000선을 돌파해 최고점을 경신했을 정도인데요. 주식은 분명 매력적인 재테크 수단이지만, 산업과 기업에 대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은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주식 외에도 다른 금융상품에 대한 지식을 갖춰 두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상품의 특징에 따라 잘만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재테크가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통해 발생한 수익은 자산관리계좌(CMA)에 넣어 관리하고, 원하는 주가가 되었을 때 저점 매수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사회초년생이라면 일상 속에서 경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당장 구매할 계획이나 자금이 없더라도 사는 지역의 아파트 시세를 미리미리 알아두는 것도 좋은 재테크 공부가 되는데요.

 

물론 사회초년생에게는 그림의 떡처럼 보일 수 있지만 현실을 깨닫고 나면 그에 따른 계획을 더욱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 아파트를 마련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서울 외곽지역 혹은 서울과 가까운 경기 지역을 목표로 잡을 수 있습니다. 목표가 생기면 그만큼 재테크에 대한 동기부여도 강력해지기 마련입니다.

 

만약 결혼식에 참석할 일이 생긴다면 이를 계기로 결혼 시기나 결혼에 필요한 구체적인 자금을 대략적으로 고민해 볼 수 있겠죠? 결혼과 같이 목돈이 필요한 상황을 준비 없이 마주하게 되면 우왕좌왕할 수밖에 없는데요. 가까운 미래에 자신에게 생겨날 수 있는 경제적 문제에 대해 미리 고민한 습관을 만든다면, 재테크 마인드셋은 저절로 생기기 마련입니다.

 

사람이 평생 일해서 벌 수 있는 돈은 어느 정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통계청이 2019년 발표한 국민이전계정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은 평생 11억 원 정도를 벌고, 16억 원 가까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벌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도 좋지만, 한정된 수입을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 사회초년생 시절부터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평생 쓸 수 있는 돈이 16억 원이라면 부동산, 자동차, 자녀 교육비 등 어떤 가치에 얼마 정도의 돈을 쓸 것인지 상상해보는 것이죠. 물론 국민 평균 수입과 개인이 실제로 벌게 되는 돈은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을 텐데요. 

 

대략적으로 자신이 어떤 가치를 더 소중하게 여기는지 한 번쯤 점검해보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앞으로의 경제생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만의 우선순위를 세워 둔다면 그에 따른 돈 모으기 계획을 보다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었을 때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 것인지 미리 고민해 보는 것도 중요한데요. 특히 은퇴 후 재취업 방향을 고려했을 때, 자신의 경력을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게 좋을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 자금이나 결혼 자금을 고민하기도 벅찬데, 은퇴 이후의 삶을 그려보라는 조언은 어쩌면 너무 먼 이야기처럼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은퇴 시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는 데다, 고령화로 인해 은퇴 후 삶의 기간도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은퇴 이후의 삶’은 사회초년생 시절부터 꼭 고려해야 할 재테크 목표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사회초년생에게 필요한 재테크 마인드셋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사회초년생 시절에 재테크 마인드셋이 어떻게 형성됐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경제생활이 좌지우지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운동 효과를 높이고 부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준비운동이 꼭 필요한 것처럼, 성공적인 재테크를 꿈꾸고 있다면 여러분의 마음가짐부터 다시 한번 점검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