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돈 모으기 계획을 망치는 습관! 이것만 주의하자

by 하나은행 2021. 2. 22.
Hana 컬쳐

돈 모으기 계획을 망치는 습관! 이것만 주의하자

by 하나은행 2021. 2. 22.

 

지난 1월, 한 해를 시작하며 꼭 이루고 싶은 신년 목표를 세웠던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연초에 세운 목표를 꾸준히 실천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한데요. 기존의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그만큼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돈 모으기’는 많은 분들이 해마다 다짐하는 목표 중 하나인데요. 몸에 밴 소비 습관을 고치지 못한 탓에 작심삼일로 끝나기 쉬운 신년 목표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우리가 돈을 모으기 위해 고쳐야 하는 습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구독경제를 즐기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구독경제란 일정 금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을 뜻하는데요. 소비자들의 성향이 소유보다는 공유나 경험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구독경제 시장도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구독경제 규모는 2015년 24조 5,000억 원에서 지난해 40조 1,000억 원까지 성장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독 서비스는 다양성을 무기로 소비자들을 유혹합니다. 음원이나 영상 스트리밍을 넘어 화장품, 책, 미술 작품, 자동차, 가구 등 일상의 모든 것을 구독 서비스만으로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구독 신청만 하면 제품이 집까지 배송되니 편리하기까지 합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며 구독경제 성장 추세는 더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구독 서비스인 넷플릭스의 경우 작년 한 해 동안 이용자들의 동영상 시청 시간이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구독 서비스는 얼핏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한 달 요금이 고작 커피 한 잔 값밖에 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구독을 시작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문제는 구독하는 서비스가 하나둘씩 쌓이면 무시할 수 없는 큰돈이 된다는 것입니다. 매달 일정한 금액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고정비로 굳어지기 쉽죠.

 

지출하는 고정비가 많을수록 돈을 모으기 어려운 만큼, 각종 구독 서비스는 돈 모으기 계획을 방해하는 요소인데요.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구독 서비스를 다이어트 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계청에 의하면, 작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대비 19.1% 증가한161조 1,000억 원을 기록했는데요. 특히 배달음식 분야의 거래액은 17조 4,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78.6%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이죠.

 

매달 버는 돈이 일정하다고 가정했을 때, 돈을 제대로 모으기 위해서는 소비 습관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는데요. 온라인 쇼핑과 배달음식을 이용하는 습관은 돈 모으기를 방해하는 가장 큰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과 배달음식의 특징은 중독성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인터넷에서 쇼핑을 하다 시간이 훌쩍 지나간 경험을 한 번쯤 해보셨을 텐데요. 검색으로 상품을 바로 찾아볼 수 있고 다른 제품과 비교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간단한 물건 하나를 사도 시간이 금세 지나가기 마련입니다. 

 

상품을 찾아보는 과정 자체가 재미있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이용하게 되기 때문이죠. 온라인 쇼핑몰에서 오는 각종 메일과 알림을 클릭하면 곧바로 소비 활동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각종 배달 앱 역시 재미있고 중독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음식을 선택한 후 간단한 결제 과정만 거치면 음식이 집 앞으로 배달되는데요. 조리나 뒷정리와 같은 번거로운 과정이 없다는 것도 배달음식의 장점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돈이 통장에서 물 흐르듯 빠져나간다는 것이죠.

 

온라인 쇼핑과 배달음식은 한 번 시작하면 습관처럼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빠져나오기 쉽지 않은데요. 두 가지 모두 돈 모으기를 방해하는 습관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의식적으로 자제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는 이제 우리 일상의 일부분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셜미디어를 잘 활용하면 인맥을 유지하고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과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무료로 이용하는 소셜미디어는 사실 공짜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소셜미디어 안에 머무르는 대가로 우리는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의 주요 매출은 이용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해 그에 맞는 광고를 추천해 주는 타깃 광고에서 발생하는데요. 특정 브랜드와 관련된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면, 다른 사이트에서 똑같은 브랜드 광고가 자주 등장하는 것도 타깃 광고 때문입니다.

 

타깃 광고가 무서운 이유는 성별, 나이, 검색어 기록 등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소셜미디어를 자주 이용할수록 더 많은 광고를 보게 되고, 이는 더 많은 소비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이 2019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92%는 광고를 접한 뒤 해당 제품을 구매하거나 관련 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소셜미디어에 자주 접속할수록 충동구매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돈 모으기에 성공하고 싶다면 습관적으로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접속 시간부터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돈 모으기 계획을 작심삼일로 만드는 습관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습관을 고치는 과정은 힘들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한 번 좋은 습관을 형성하면 오래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남은 한 해 동안 나쁜 습관들을 고치고, 돈 모으는 습관을 만드실 수 있기를 하나은행 1Q블로그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