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직장인 스트레스 1위, 원인과 해소법 무엇인지 알아보니...

by 하나은행 2013. 4. 15.
Hana 컬쳐

직장인 스트레스 1위, 원인과 해소법 무엇인지 알아보니...

by 하나은행 2013. 4. 15.

우리나라만큼 직장인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곳도 없습니다. 우리나라 특유의 정서와 기업문화, 그리고 조직의 관계를 중시하는 곳에서는 각 구성원들이 개인과 조직의 위치 사이에서 여러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는 등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최근 드라마 <직장의 신>이 인기를 끄는 이유도 직장인들이 공감할만한 스트레스 요소들을 재미있는 에피소드로 표현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어떤 요인들로 스트레스를 받고, 또 어떻게 풀어가고 있을까요? 사회인이라면 대부분 공감할 직장생활, 오늘은 직장생활 속 스트레스 요소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스트레스 1위는 '야근 및 초과근무' 2, 3위는 '직장내 인간관계'

최근 조사된 설문자료가 매우 흥미롭습니다. 최근 한 주류 회사가 3040세대 직장인 650명을 대상으로 지난 2월과 3월 약 한달간의 기간에 걸쳐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요인'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스트레스 원인 1위는 '야근이나 휴일근무 같은 초과 업무 발생(42%)'이 차지했습니다. 2위는 '상사의 잔소리(32%)', 3위는 '아래 직원이 잘 따라오지 않거나 무시당할 때(12%)'가 뒤를 이었습니다. 1,2,3위 항목에 대해 얼마나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지 궁금합니다. 

설문에 응답한 직장인들은 일단 과다한 업무강도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얼마전 누군가 말했던 '저녁이 있는 삶'을 꿈꾸고 싶지만, 잦은 야근과 주말근무로 인해 제대로 된 휴식을 즐길 수 없는 것이 큰 스트레스 요인으로 자리하고 있는 듯 합니다. 

'상사의 잔소리'와 '아래 직원과의 관계 문제'는 직장 내에서의 사람간의 갈등이 얼마나 큰 스트레스 요소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장도 어차피 사람들이 모여 움직이고 활동하는 사람 사이의 공간이기에 그 사이에서의 '관계'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듯 합니다.

 

 

해소법 1위는 '메신저 험담' 구성원 관계 가장 중요

퇴근 전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물었더니 흥미로운 답변들이 나왔습니다. 1위는 ‘메신저를 통해 상대방을 험담한다’(28%)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조직 구성원들 사이의 관계가 얼마나 큰 스트레스를 주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앞서 스트레스 원인 1위가 '야근 및 초과근무'였던 것에 반해, 스트레스 해소법 1위는 사람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는 '메신저 험담'인 것을 보면 결국 어떤 조직이든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음 통하는 동료와의 술자리는 직장생활의 큰 위안이 된다 (사진=뮤지컬 심야식당)
마음 통하는 동료와의 술자리는 직장생활의 큰 위안이 된다 (사진=뮤지컬 심야식당)

퇴근 후에는 직장 동료들과 술 마시기(35%)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도 밝혔는데요. 이밖에도 ‘퇴근 후 일찍 잠자리에 든다’(17%), 운동(14%), 폭식(9%)과 영화 감상(6%) 등의 내용도 나타났습니다. 여기서도 사람간의 관계가 중심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술자리는 보통 혼자가기 보다는 직장 동료 및 조직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이런 자리에서도 자연스럽게 함께 참석하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스트레스를 풀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당연히 어떤 사람과 어떤 자리에 함께 하느냐가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중요하겠죠.  

또한 스트레스가 가장 많이 쌓이는 요일은 월요일(57%)과 일요일(5%)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월요병’이라 불리는 스트레스가 일요일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혹자는 "일요일 저녁 10시에 끝나는 개그콘서트 엔딩음악이 나오면 그 때 부터 스트레스 받는다"고 말하기도 하더군요.

 

 

직장내 인간관계 좋아지면 스트레스도 함께 나아져

스트레스 원인과 해소법 모두 살펴보니 '야근과 초과근무'가 스트레스를 많이 주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스트레스 유발 요인 및 해소법은 모두 직장 내 구성원들과의 관계가 핵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을 열심히 하고 빨리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들끼리 마음을 맞춰 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또 어려운지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조사 내용을 살펴보면 직장 내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구성원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라는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쉽진 않겠지만 당장 나부터 조금씩 노력한다면 구성원들도 함께 좋은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직장 내 스트레스 요인 1위는 무엇인가요? 이 조사와는 다른 색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이야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