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스드메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예비부부를 위한 재테크 설계 팁

by 하나은행 2020. 5. 21.
Hana 컬쳐

스드메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예비부부를 위한 재테크 설계 팁

by 하나은행 2020. 5. 21.

 

인생의 전환점으로 불리우는 결혼은 계획하는 순간부터 준비해야 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 앞으로함께 살 집부터 웨딩홀, 예물, 신혼여행, 혼수, 스드메(스튜디오·드레스·메이크업)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 꼼꼼히 알아보고 준비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만만치 않게 들어가는데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앞으로 평생을 함께 할 두 사람의 ‘돈 관리’에 대해 미리 이야기를 나누고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결혼을 준비할 때부터 새는 돈이 없도록 관리하고, 결혼 후에도 순조롭게 돈 관리를 하며 함께 재테크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스드메보다 중요한 예비부부의 재테크 설계 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혼 준비를 하는 많은 예비부부들이 누구를 초대하고, 스드메는 어떻게 하고, 신혼여행은 어디로 갈지 오랜 시간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데요. 정작 평생의 결혼 생활을 좌우할 재테크에 대해서는 결혼 후 천천히 이야기 나누어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결혼 준비에 앞서 돈 관리에 대한 계획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큰 지출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 과정부터가 부부 돈 관리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결혼 준비에 필요한 비용 역시 처음부터 부부의 모든 경제 상황을 서로에게 오픈한 후 함께 계획을 세우면 좋은데요. 각자 결혼자금으로 모은 금액, 부모님으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 그리고 결혼 전까지 추가로 모을 수 있는 금액 등을 합산해서 최대 사용 가능한 예산을 정해 놓고 결혼 준비에 필요한 항목별 비용을 정리하도록 합니다.

 

종종 결혼 직전까지 서로의 수입이나 자산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준비를 하다 예상치 못한 비용 문제로 갈등을 겪는 경우가 있는데요. 처음부터 모든 경제 상황을 공유하고 함께 계획을 세운다면 중간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서로 논의해서 대처할 수 있겠죠.

 

결혼 준비와 함께 돈 관리에 대해서도 계획을 세우기로 했다면 가상가계부를 작성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신혼부부들의 경우 결혼 직후부터 바로 계획적인 재테크를 실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서로의 고정 지출 현황이나 소비 패턴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결혼 준비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에 대한 지출, 예를 들어 카드 대금 등이 남아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부분은 앞서 이야기 한 바와 같이 돈 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결혼 전에 미리 나누고 함께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어느 정도 대비가 가능한데요. 구체적으로 가상가계부를 작성해 보면 결혼 후의 재테크 목표와 방향에 대해 더 확실하게 감을 잡을 수 있답니다.

 

가상가계부는 말 그대로 결혼을 했다는 가정 하에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먼저 두 사람의 월 소득을 실수령액 기준으로 합산하여 총 수입을 확인하고, 현재 두 사람이 각자 지출하고 있는 비용을 나열해 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서로의 지출 규모와 소비 습관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결혼 후 발생하게 될 주거비, 대출이자, 세금, 공과금, 경조사비 등 고정 항목을 적어보고 비용을 예상해봅니다. 수입과 지출에 관한 패턴을 전체적으로 파악했다면 이제 저축 목표를 세울 차례입니다.

 

저축 목표를 설정할 때는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기간별로 세워보면 더 빈틈없이 준비할 수 있습니다. 크게 4가지로 나눠서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내 집 마련과 출산비용, 자녀 교육비 그리고 노후자금입니다. 이러한 자금 목적과 시기에 맞춰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눠 저축 목표를 세우면 체계적인 재테크가 가능합니다. 또한 저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지출을 얼마나, 어떻게 줄여야 할지 머리를 맞대고 이야기 나누는 것도 중요하죠. 이런 방식으로 결혼 전 가상가계부를 함께 작성해보면 결혼 직후부터 계획대로 재테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결혼하면 연애할 때보다 돈이 더 잘 모인다고들 하지만 사실 모두에게 해당하는 내용은 아닙니다. 연애할 때의 소비습관을 결혼 후에도 계속 이어간다면 오히려 지출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신혼 초에는 인테리어나 소소한 살림살이 마련으로 쇼핑에 관한 지출도 늘고 외식, 문화생활, 여가비 등의 지출이 커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변동지출을 줄이는 것이 신혼부부 재테크의 핵심입니다.

 

우선 부부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영역의 할인 혜택이 큰 카드를 선택해 생활비 카드로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앞서 소개해드렸던 상테크처럼 문화상품권, 해피머니 상품권 등을 액면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해 온라인 쇼핑 시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할인이나 캐시백 혜택이 있는 지역화폐나 지역사랑 상품권를 활용하는 것도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는 꿀팁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할인, 에코마일리지 등 정부에서 제공하는 제도도 적극 이용하면 좋겠죠?

 

의류비, 품위유지비, 외식, 문화생활, 여가비 등은 변동성이 가장 큰 지출 항목인데요. 지출 금액과 주기를 일정하게 정해두고 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해외여행처럼 큰 비용이 들어가는 항목에 대해서는 단기 저축상품을 통해 따로 준비해서 월별 지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취미, 쇼핑 등 개인적으로 지출하는 항목의 경우 정해진 개인 용돈 안에서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면 생활비의 변동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예비 부부를 위한 돈 관리 계획 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재테크 계획은 빨리 세우고 실행에 옮길수록 더 빨리 목표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라면 오늘 소개해드린 돈 관리 노하우를 꼭 실천해 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