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나는 돈을 많이 버는 성격일까? MBTI 유형으로 알아보는 돈 부르는 성격

by 하나은행 2020. 2. 25.
Hana 컬쳐

나는 돈을 많이 버는 성격일까? MBTI 유형으로 알아보는 돈 부르는 성격

by 하나은행 2020. 2. 25.

 

개인의 성격이 소득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요? 우리가 흔히 사회생활을 잘한다고 느끼는 사람들을 보면 공통적인 성격적 특성이 있는 것처럼, 개인의 소득에도 성격이 일정 부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특히 작년 미국 사회심리조사업체인 트루이티(Truity)가 MBTI(Meyers Briggs Type Indicator) 검사를 토대로 개인의 소득과 성격유형 사이의 연관관계를 밝혀 화제가 되었습니다. MBTI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성격 유형 검사로,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 개인의 성격을 16가지 유형으로 나눴습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블로그와 함께 MBTI 성격 유형별 소득과 성격에 맞는 예산 책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루이티가 성인 7만 2,33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통계 자료에 따르면, MBTI 성격 유형 중 가장 돈을 많이 버는 유형은 사고형(ENTJ)으로 평균 소득이 5만 9,993달러였습니다. 반대로 가장 낮은 소득을 기록한 잔다르크형(INFP) 유형은 평균 소득이 3만 3,736달러였는데요. 두 성격 유형의 평균 소득 차이는 2만 6,257달러(한화 약 3,100만 원)에 달한다고 하네요.

 

 

성격에 따른 소득 차이가 왜 이렇게까지 많이 나는 것일까요? 트루이티에 따르면 대체로 외향성을 나타내는 ‘E’가 들어간 유형이 높은 소득을 올리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가장 돈을 많이 버는 사고형(ENTJ)의 장점을 살펴보면 이런 사실을 더 면밀히 알 수 있는데요. 트루이티는 사고형(ENTJ) 유형이 소득에 미치는 장점을 아래와 같이 설명했습니다.

 

① 도전적 성향 - 갈등을 피하지 않고 토론을 즐김
② 목표 설정 - 개인적인 관심사보다 데이터와 합리적인 논쟁에 근거한 결정 선호
③ 합리적 표현 - 자신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되도록 감정적인 표현을 피하고 합리적인 표현 지향

 

사고형(ENTJ)의 장점을 살펴보면 기업과 사회가 선호하는 인재상과도 많이 일치하는데요. 실제 사고형(ENTJ)의 유형을 가진 사람이 사회생활을 잘 한다고 평가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 내향적인 사람들은 타고난 성격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걸까요? 트루이티는 어디까지나 이 연구는 통계일 뿐 운명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적성에 안 맞는 직업을 가진 사람보다 더 많은 소득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성격에 잘 맞는 직업을 찾아 업무 만족도를 높이면 수입 또한 높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 탐험가 유형(ESFP, ESTP, ISFP, ISTP)

MBTI 성격 유형 분석에 S와 P가 들어간다면 소비 지향적인 성향에 가깝습니다. 당장의 소비를 위해 앞으로의 목표도 미룰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일상적인 지출을 통제하는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1. 향락가(ESTP)

가능한 많은 재미를 추구합니다. 큰 위험을 무릅쓰고 돈을 쓰는 성향을 띠고 있지만, 숨겨진 능력이 충분한 유형이므로 무엇보다 재정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감정적인 소비자(ESFP)

물건을 구매할 때 감정에 이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비를 좋아하지만 돈 버는 재주도 있습니다.

 

3. 갬블러(ISFP)

겜블러 유형은 값비싼 옷과 명품, 트렌디한 레스토랑으로 자신을 표현합니다. 계획했던 예산을 필요에 따라 늘리거나 줄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사치품 구매자(ISTP)

인생을 마음껏 살고 싶은 강한 욕망을 갖고 있으며, 사치품에 약합니다. 위험을 무릅쓰는 경솔한 지출 성향을 보일 때가 많습니다.

 

★ 탐험가를 위한 조언

탐험가 유형은 매달 저축 금액과 고정 지출을 엄격하게 정한 뒤, 정해진 예산 안에서 현금을 인출해 사용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SFP와 ESTP 등 외향적인 성향의 사람들은 본인들이 파티나 모임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사교 비용을 무리해서 높게 유지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어렵겠지만 꼭 필요한 모임만 선별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인 재정 상황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 감시인 유형(ESFJ, ESTJ, ISFJ, ISTJ)

반면 S 혹은 J가 들어간 유형의 사람들은 인색하게 느껴질 정도로 절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철저한 완벽주의자이기 때문에 변화에 잘 대처하지 못하고, 변화가 감지되었을 때 주변 사람들과 갈등을 빚습니다.

 

1. 지위 과시자(ESFJ)

절약하는 성향이지만 종종 부를 과시하고 싶다는 감정 때문에 돈을 낭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검소한 절약가(ESTJ)

지나치게 아끼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부를 극한으로 ‘축적’하는 것을 ‘높은 지위’와 동급으로 여기는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3. 세심한 소비자(ISFJ)

소박한 지출에 쉽게 만족합니다.

 

4. 최고의 건축가(ISTJ)

기본적으로 낭비하지 않는 성향이지만, 자신의 대외적인 이미지와 관련된 지출은 아끼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지출합니다.

 

★ 감시인을 위한 조언

철저하게 계획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만약 철저한 계획을 해야 한다면 돌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면죄부 예산’도 같이 계획하세요. 너무 자신에게 엄격해지면 인맥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세요. 

 

◇ 분석가 유형(ENTJ, ENTP, INTJ, INTP)

N과 T가 들어간 유형의 사람들은 매우 원대한 포부를 갖고 있습니다. 외향적인 ENTJ, ENTP는 오늘만을 바라보며 소비하는 경향이 있고, 내향적인 INTJ와 INTP는 미래에 집중합니다. 이들 성격 유형의 사람들은 타인보다 자신이 지성이 뛰어나다고 생각하기도 하는데요. 논리적인 사고를 중시하는 성향이지만, 어떤 물건을 구매하고 어디에 투자할지 결정할 때는 오히려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스트레스나 시간적인 제약이 클 때 나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1. 위험 감수자(ENTJ)

돈을 잘 벌지만 저축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노는 것’을 돈에 대한 기본자세로 취하고 있습니다.

 

2. 신중한 살림꾼(ENTP)

자신이 벌어들이는 소득 내에서 신중하게 지출합니다.  

 

3. 스트레스 쇼퍼(INTJ)

검소하지만 중요하게 여기는 물건에는 기꺼이 돈을 씁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충동적으로 소비합니다.

 

4. 경험 탐구자(INTP)

대체로 검소한 성향을 띄고 있지만 새로운 경험, 혹은 사치스러운 경험에 큰 돈을 쓰기도 합니다.

 

★ 분석가를 위한 조언

대부분의 분석가 유형의 사람들은 열심히 놀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가장 저축을 많이 하는 유형입니다. 이 유형은 단계별 목표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를 향해 가기 위해 필요한 단계를 설정해보세요.

 


 

◇ 외교관 유형(ENFJ, ENFP, INFP, INFJ)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와 감정이 매우 중요한 유형의 사람들로, 이상주의자입니다. 많은 부를 축적해야 한다는 생각에 이끌리지 않으며, 자신의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살아가는 경향이 큽니다. 이들 성격 유형의 약점은 자신이 열정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너무 과도하게 재정적인 부담을 감수한다는 점입니다.

 

1. 미니멀리스트(ENFJ)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꼭 돈이 필요하지 않은 유형입니다. 부를 축적하고 싶은 욕망은 거의 없지만, 약간의 저축은 할 수 있습니다.

 

2. 낭비벽(ENFP)

돈을 즐기는 수단으로 보며, 소비 생활에 끝이 없습니다.

 

3. 소셜 지출가(INFJ)

절약하는 경향이 있지만, 주변 친구들의 성향에 따라 사치스러운 생활 방식을 유혹 받기 쉽습니다. 스트레스나 순간적인 부주의로 지출이 높아질 수 있는 유형입니다.

 

4. 강박적인 구매자(INFP)

자신이 버는 만큼 소비하는 유형으로, 재정적 위험에 빠질 가능성이 큽니다.

 

★ 외교관을 위한 조언

주변 의견에 크게 좌우되는 외교관 유형의 사람들에게는 분별력 있고 이성적인 지인이 꼭 필요합니다. 무언가를 성취하려 할 때 동기가 부여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확실한 재정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믿을만한 지인이나 가족에게 자신의 재정 목표를 점검받아보세요.

 


지금까지 하나은행 블로그와 함께 MBTI 유형으로 알아보는 소비 습관에 대해 점검해보았습니다.

 

자신의 성격 유형에 대해 잘 알수록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혹시 여러분의 MBTI가 궁금하다면 무료로 제공되는 성격 유형 검사를 통해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물론 성격은 후천적으로 바뀔 수 있는 데다, 이번 통계가 절대적인 것이 아닌 만큼 맹신할 필요는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돈을 부르는 성격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