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금수저를 뛰어넘은 사업가들! 자수성가형 부자의 공통점은?

by 하나은행 2020. 2. 18.
Hana 컬쳐

금수저를 뛰어넘은 사업가들! 자수성가형 부자의 공통점은?

by 하나은행 2020. 2. 18.

 

대한민국에 스스로 부를 일궈낸 자수성가형 부자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포브스코리아가 2017년에 한국 50대 부자를 조사해본 결과 부모에게 물려받은 자산이 아닌 스스로 자산을 일궈낸 자수성가형 부자가 40%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급성장한 IT산업을 통해 성공한 사업가들이 많아, 월급쟁이인 나와 자수성가형 부자는 먼 얘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가진 것 없이 시작해 인생을 바꾼 새로운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어떤 특별한 습관을 갖고 있는 걸까요? 오늘 하나은행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수성가형 부자들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미국의 자산관리사 ‘토머스 콜리’는 단순히 많이 버는 것 이외에도 그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습관들을 발견했습니다. 자수성가형 부자의 85%는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재정적인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요. 매일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은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뇌세포를 새로 생성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자들은 명상도 즐겨했는데요. 머릿속을 정리하고 냉철함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지에서도 명상이 기억력을 강화하고 육체적, 정신적인 에너지를 주는 활동이라고 소개한 바 있죠.

 

일찍 일어나는 습관도 특징인데요. 자수성가형 부자의 절반 이상은 공식적인 일정을 시작하기 3시간 전에 기상을 했습니다. 확보한 시간은 운동을 하거나 하루 일을 계획하는데 사용하고 급작스러운 회의나 교통체증 등 돌발상황에 대처하는 데도 이른 기상이 효과적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자수성가형 부자들의 가장 두드러진 습관은 독서인데요. 90% 가까이가 하루 30분 이상 책을 읽었습니다. 소설이나 오락물 대신 위인들의 전기나 역사 서적, 자기계발 서적 등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투자의 귀재인 ‘워런 버핏’ 회장도 자신의 버릇은 "그냥 사무실에 앉아 온종일 책을 읽는 것"이라고 이야기 했죠. 

 

플라스틱 완구업으로 시작해 현재 아시아 최대 부호로 올라선 홍콩의 ‘리카싱’ 청쿵그룹 회장은 대표적인 자수성가형 부자로 꼽히는데요. 리카싱 회장은 "인생에서의 가장 큰 기회는 귀인을 만나는 것이며, 귀인을 만나는 것은 우리의 인맥에 달렸다"고 말했습니다. 

 

부모로부터 큰 지원을 받지 못하고 부를 일궈낸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자신의 인적 네트워크를 소중한 자산으로 여기는 경향이 강한데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관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개인적 성장 또한 중요하게 여깁니다. 사람 간의 예의를 중시하고 감사의 편지를 쓰거나 결혼과 생일 등의 기념일을 챙기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는 부자들도 적지 않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과 경쟁적인 관계에만 몰입하는 것을 경계하기도 하는데요. 타인의 성공을 돕는 것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곤 합니다. 낙관적인 사람, 목표지향적인 사람, 긍정적인 사람 등 주변인을 돕는 것은 나의 성공과 연결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관계 속에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도 간과하기 쉬운 중요한 습관입니다. 부자들은 좋은 멘토를 통해 삶의 교훈을 배우고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학습했습니다. 성장을 위해 다양한 피드백에 귀를 기울입니다. 비판을 두려워하기 보다는 좋고 나쁜 피드백을 듣는 것을 필수적으로 여겼습니다.

 

자산관리사 ‘토마스 콜리’는 "내가 조사한 많은 사람들은 단지 돈을 많이 벌어서가 아니라 많이 절약하고 저축했기에 부자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강조하는 자수성가형 부자의 재정 원칙은 세가지입니다.

 

첫째, 버는 것보다 적게 써라.

둘째, 더 많이 벌어라.

셋째, 더 많이 벌고 더 적게 써라.

 

결국 간단하지만 명료한 이 원칙을 지키는 사람들이 부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지키기 어려운 대표적인 습관이 소득의 최소 10~20%를 저축하는 것입니다. 부자로 가는 지름길이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소득의 일부를 떼어 둘 여건이 못 된다고 합리화한다는 게 토마스 콜리의 설명인데요. 경제 규모에 맞는 생활 방식을 찾고 저축을 통해 목돈을 확보하는 것이 부자로 이끄는 재정 습관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하나은행과 함께 자수성가형 부자들의 생활 습관을 알아봤습니다.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의 40%는 스스로 무엇을 하는지 생각조차 거치지 않는 학습된 습관이라고 합니다. 30일을 무조건 따라하는데 성공하면 '부자의 습관' 모드가 습득된다고 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가운데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습관으로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