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20대재테크! 새내기, 대학생들을 위한 돈 모으기 꿀팁 총정리

by 하나은행 2018. 3. 21.
Hana 컬쳐

20대재테크! 새내기, 대학생들을 위한 돈 모으기 꿀팁 총정리

by 하나은행 2018. 3. 21.

두근두근 설렘이 가득한 신학기! 새롭게, 혹은 반갑게 만나야 할 사람들도 많고 해야 할 일들도 많다 보니 대학생들의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비 이외에 취업, 해외여행 등 하고 싶은 일도 많아 장기적인 돈 모으기, 재테크가 필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대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20대 돈 모으기 꿀 팁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대학생들이 20대에 재테크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저축, 재테크는 습관이기 때문인데요. 수입이 많을 수 없는 20대이기에 금액은 그리 크지 않지만, 이 시기에 어떤 재테크 습관을 들이느냐에 따라 향후의 소비습관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습관을 기르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뚜렷한 재테크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졸업 전에 학자금 대출을 모두 갚겠다.’, ‘해외여행을 다녀오겠다!’, ‘취업 후 독립할 자금을 모으겠다!’ 등 일정 기간 내에 꼭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소비, 재테크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나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은 구체적일수록 좋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하루에 얼마씩 모을 것이라는 내용까지 최대한 자세히 기재해두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돈을 모아 볼 차례입니다. 대부분의 대학생의 경우 장학금과 아르바이트비, 용돈 정도로 수입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돈을 모으는 것보다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뭔가 거창하게 쓴 적도 없는 것 같은데 통장은 텅장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이를 막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통장 쪼개기’입니다. 목적에 따라 통장을 여러 개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방법은 수입 통장(용돈, 아르바이트 통장), 생활비 통장(고정비 지출 통장), 예적금 통장(목표 달성 통장), 비상금 통장 등 4개의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입니다. 각각 통장에 대한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입 통장(용돈, 아르바이트 통장)

들어오는 돈을 모두 한 곳에 모아 관리하되, 잔액을 남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입을 한 눈에 확인하기 위한 용도이기 때문이죠.

생활비 통장(고정비 지출 통장)

월세, 관리비, 핸드폰 요금 등 고정적으로 매월 무조건 나가는 돈을 관리하고 입금하는 통장입니다. 이 또한 정해진 비용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잔액이 남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적금 통장(목표 달성 통장)

단기 또는 중장기 목표를 위해 돈을 모으는 통장입니다. 예금이나 적금의 방식으로 미리 모을 돈을 정해두고 해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중간에 인출이 어려운 적금의 형태로 가입해서 묶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금 통장

말 그대로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한 상황에 사용하기 위한 여유 자금 통장입니다. 피치 못하게 돈을 써야 하는 일이 생겼을 때, 여유 자금이 전혀 없다면 예적금 통장에 손을 댈 수 있기 때문에 고정비와 예적금을 제외한 자금은 이곳에 따로 모으는 것인데요. 너무 많은 금액을 남겨둘 경우, 허투루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불의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을 정도의 최소 자금만을 모으고 나머지는 예적금 통장으로 쪼개어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 속에서 소소하게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동전 모으기’입니다. 최근에는 체크카드 사용이 보편화되어 동전이 생길 일이 많지 않지만, 동전이 생길 때마다 사용하지 않고 모으다 보면 나중에 적지 않은 금액이 되어 보너스를 받는 기분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쌓이는 은행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것도 쏠쏠한 재미가 있는데요. 은행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하거나, 자주 가는 카페, 베이커리 등에서 할인도 받을 수 있고, 차후 예적금 가입 시 금리 우대 혜택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제법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돈을 모으는 것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후 관리를 통해 반성과 계획 수정을 시간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막상 쓸 때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영수증을 보면 지출을 후회하거나 생각보다 많은 지출을 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택시비나 식비 등이 대표적입니다.

매번 영수증을 모으기 번거롭다면 스마트폰 앱이나 카드 사용 시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는 문자 서비스를 통해 지출 내역을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내 소비 패턴을 한눈에 볼 수도 있고, 일부 앱에서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그래프 화 시켜 주기도 하니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가계부 앱을 설치하여 매월 말 꼼꼼하게 따져보는 시간을 갖길 바랍니다.


20대부터 시작되는 소비습관 관리 

흔히 20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것들을 경험해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제대로 모으는 것이 중요하죠. 20대 이후의 소비 습관과 재테크 습관이 평생을 좌우하는 만큼, 오늘 전해드린 방법을 통해 미리부터 올바른 재테크 습관을 길러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 미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