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냉방효율은 높이고, 전기요금은 줄여주는! 에어컨 청소의 모든 것

by 하나은행 2017. 6. 16.
Hana 컬쳐

냉방효율은 높이고, 전기요금은 줄여주는! 에어컨 청소의 모든 것

by 하나은행 2017. 6. 16.

후덥지근한 날씨, 끈적끈적한 습도! 에어컨의 시원하고 상쾌한 바람이 생각나는 요즘. 잠깐 아직 전원 버튼을 누르면 안 돼요. 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오기 전에 겨우내 묵혀둔 에어컨 청소가 먼저입니다. 수박 겉핥기 식의 청소는 이제 그만, 건강은 물론 냉방 효율은 높여주고 전기 요금까지 줄여주는 효율적인 에어컨 청소 및 관리법 알려드릴게요.

 

우리 궁금증부터 해소하고 갈까요? 에어컨 '공기 청정' 버튼이 있는데 굳이 왜 또 청소를 해야 하는 걸까요. 버튼만 누르면 어쩐지 깨끗해질 것 같은데 말이죠. 하지만 공기 청정이 만능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 에어컨은 물을 이용해 시원한 바람을 만들기 때문에 내부에 습기가 차게 되고 결국 먼지와 곰팡이, 세균 등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답니다.

때문에 청소를 하지 않고 작동했을 경우, 호흡기 질환은 물론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유해 세균이 바람을 타고 공기 중에 이곳저곳에 퍼지게 되는 거죠. 뿐만 아니라 에어컨을 먼지 쌓인 상태로 사용하면 화재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무엇보다도 냉방 효율이 나빠져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게 되므로 반드시 청소를 해야 한답니다. 그렇다면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청소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에어컨 플러그를 뽑아주세요. 부드러운 천을 사용해 외관 구석구석을 닦아줍니다. 이때 천연 세정제를 만들어 사용하면 더욱 좋겠죠? 물과 에탄올 그리고 베이킹 소다만 있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답니다. 먼저 물과 에탄올을 약 250ml씩 1:1 비율로 넣어 준 다음 베이킹 소다 한 스푼을 넣고 섞어주면 완성. 천에 적당량의 세정제를 묻혀 닦아준 다음, 마른 천으로 한 번 더 닦아주세요.

 

이제 에어컨 내부 청소를 시작해볼까요. 청소해야 할 부분은 크게 3곳입니다. 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필터, 바람을 내보내는 송풍기, 찬바람을 만드는 냉각핀.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여 본체 나사를 분리해 필터를 꺼냅니다. 필터는 칫솔로 세척 한 후에 물기를 말려주세요. 에어컨의 날개 역할을 하는 송풍기는 덮개를 제거하고 꺼내 줍니다. 먼지가 많이 쌓여 있어서 놀라셨죠. 곰팡이 바람을 쐬지 않기 위해서 물로 세척 한 후에 마찬가지로 건조해줍니다. 마지막으로 냉각핀입니다. 천연 세정제를 천에 묻혀 부드럽게 청소한 후, 물 묻힌 천을 사용해 한 번 더 닦아주세요. 물기가 남아있으면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따뜻한 바람 송풍으로 말려주면 에어컨 청소 끝입니다.

 

스탠드형을 클리어했다면, 벽걸이형은 식은 죽 먹기! 마찬가지로 전기코드를 뽑은 후 외관을 닦아주세요. 에어컨 아래 바람이 나오는 입구도 방향에 따라 꼼꼼하게 청소해주세요. 필터 청소를 해볼까요. 덮개를 열어 필터를 꺼낸 뒤 천연 세정제를 뿌리고 미지근한 물로 세척해주세요. 주의할 점은 햇볕에 말리면 필터 모양이 틀어질 수 있으니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려주세요. 

필터를 꺼낸 내부도 청소하는 거 잊지 않으셨죠? 부드러운 천에 천연 세정제를 묻혀 내부를 닦아주세요. 세척한 필터가 완전히 말랐다면 조립해서 끼워주면 완성. 에어컨 청소 어렵지 않아요~

 

에어컨 청소 업체를 부르면 최소 한 달 정도 대기해야 하는데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빠른 시간 내에 끝낼 수 있어 놀랍지 않으신가요? 에어컨 필터만 청소해도 냉방효과는 최대 58%로 증가하고, 전기 요금은 최대 27%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빨리 찾아와버린 여름, 쾌적하고 알뜰하게 보내고 싶다면 오늘 에어컨 청소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