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결혼자금 모으기 꿀팁! 2030 세대를 위한 알짜 습관 노하우

by 하나은행 2017. 5. 12.
Hana 컬쳐

결혼자금 모으기 꿀팁! 2030 세대를 위한 알짜 습관 노하우

by 하나은행 2017. 5. 12.

갈수록 살기 어려운 요즘 젊은 세대들을 일컬어 ‘n포 세대’라는 말을 합니다. 사회경제적 환경이 갈수록 나빠져 갈수록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죠. ‘n포세대’라는 말은 이 사회를 살아 나가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n가지쯤 된다는 말입니다. 결혼, 출산 등이 이에 포함되는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 결혼정보회사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 내 결혼한 신혼부부들에게 결혼 비용으로 소요된 금액을 물어본 결과, 주택 마련, 예식장, 웨딩패키지, 예물, 혼수 등을 포함하여 약 2억 6천만원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남녀 분담비율을 각 65%와 35%로 따져 봤을 경우, 결혼을 위해 남성은 1억 7,116만원, 여성은 9,216만원을 부담한 셈입니다. 2억6천만원에 달하는 비용이 결코 적지 않은 금액인만큼 사랑하는 사람과의 결혼을 위해 준비해야할 금액 부담이 상당합니다. 

 

일반적인 2030 직장인들이라면 결혼 적령기가 다가올수록 결혼 비용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직장인들을 위한 결혼자금 마련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 합니다. 

첫째, 일확천금은 없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 어떤 ‘노하우’라 할지라도 결혼자금을 쉽고 빠르게 모을 수 있는 왕도는 없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일정한 월급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하루 아침에 큰 돈을 모으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미리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지출은 아끼고 투자 수익은 불리는 방식으로 자금을 운용해야 합니다. 

둘째, 지출을 모니터링하라 
투자를 통해 수입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도 모르게 새어 나가는 돈을 잡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가 쓰고 있는 휴대전화 요금제가 내게 맞는 것인지, 불필요한 지출은 없는지, 나도 모르게 비용이 나가도록 이체 설정을 해둔 부분은 없는지 꼼꼼하게 따져야 합니다. 새는 돈만 막아도 웬만한 투자수익 이상의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통해 모니터링한다면 금상첨화! 

셋째, 결혼자금 목표액을 설정하라 
이 글의 주제이자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목돈을 고민하게 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이기에 결혼자금을 어느 정도의 기간동안 얼마나 모을 것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목표 금액이 곧 결혼 자금 모으기의 결승점과 같기 때문이죠. 결승점이 눈 앞에 보이면 더 힘을 내기 쉽지만, 보이지 않는다면 중간에 쉽게 지쳐 버리기 쉽기에 목표금액 설정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넷째, 기왕이면 높은 금리… 고금리, CMA, 복리 상품을 찾아라 
같은 금액을 모으더라도 이자 수익이 더 늘어날 수 있다면 당연히 그쪽을 선택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가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요소는 보다 금리가 높은 상품, CMA, 복리 상품 등이 있겠네요. 금융을 잘 모르는 분들이라도 금리 비교는 쉽게 할 수 있으니 금리 혜택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 보시길 권합니다. 

다섯째, 결혼자금 마련을 최우선으로 설정하라 
결혼자금 마련은 상대적으로 1년 내외의 단기간동안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급여를 통해 마련된 월 자금의 배치 비중을 결혼자금 마련에 최우선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다른 기타 지출과 비용 부분을 최대한 효율화 시키고 가능한 모든 자금 여유를 결혼자금 마련에 집중 해야한다는 것이죠. 단기간 자금 마련을 위한 필수적 조치입니다. 

여섯째, 보장자산을 마련하라 
결혼자금을 모으는 동안 갑작스런 질병이나 상해로 큰 비용 지출이 늘어나는 것도 경계해야합니다. 이런 경우 보장성 자산 및 보험 가입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일곱째, ‘아는 만큼 보인다’ 재테크 정보를 수집하라 
재테크 정보는 옛말처럼 아는 만큼 보이기 마련입니다. 시간이 날때마다 재테크 관련 서적이나 전문가들의 칼럼, 신문 기사 등을 미리 준비해 놓고 공부한다면 결혼자금 마련에 있어 더 많은 선택지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여덟째, 연말정산을 고려하라… 신용보단 체크카드!
‘13월의 월급’ 연말 정산 역시 잘 활용하면 혜택을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신용카드 보다 체크카드를 중심적으로 쓴다던지, 현금영수증 꼼꼼하게 챙기기 등 연말정산을 염두에 두고 미리 관리하면 이름처럼 ‘13월의 월급’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내용들은 큰 팁이나 대단한 노하우가 아닙니다. 금융 자산 관리와 활용은 어떻게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이를 관리하느냐에 따라 나중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기에 작은 정보 하나도 소홀하게 대할 수 없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정보들을 잘 활용하여 쉽지 않은 준비이지만 결혼자금 마련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KEB하나은행이 2030 직장인 여러분의 성공적인 결혼자금 마련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