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혼자서도 잘 살아요! 1인 가구를 위한 싱글족 재테크

by 하나은행 2016. 9. 12.
Hana 컬쳐

혼자서도 잘 살아요! 1인 가구를 위한 싱글족 재테크

by 하나은행 2016. 9. 12.

“와! 혼자 사니까 돈도 많이 모을 수 있겠네요.”

흔히 싱글족은 가족부양, 자녀교육 등에 구애를 받지 않기 때문에 돈을 쉽게 모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일부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혼자 산다고 해서 다른 가정에 비해 소비가 배로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월세 같은 주거비용을 혼자서 감당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혼자 산다는 이유만으로는 돈을 많이 모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나의 환경에 맞추어 계획된 경제활동을 하면 보다 풍족한 생활을 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1인가구를 위한 싱글족 제태크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 싱글족의 지갑을 위협하는 것들


재테크의 시작은 생활 속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싱글족은 식비, 교육비, 교통비, 의료비 등의 생활 소비에서는 가정이 있는 가구에 비해 돈을 덜 들어갑니다. 하지만 지름신(?)을 막아줄 사람이 없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싱글족은 취미, 문화, 쇼핑 등의 부분에서 과소비를 하기 쉽습니다. 지갑에 구멍이 나기 전에, 스스로 소비활동에 체크를 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는 다시 한 번 생각을 해야 합니다.

 

# 자동차는 당위성이 아닌 필요성을 따져라


자동차 구매는 미룰수록 좋습니다. 자동차 가격도 고가이지만, 자동차와 관련된 세금이 많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주유비, 주차비, 보험료 등 차량 유지비용까지 추가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때문에 자동차를 사야겠다는 마음이 든다면 자동차의 필요성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출퇴근용도인지, 휴일에 여유를 즐기기 위한 용도인지 등의 사용이유를 생각하고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 택시보다는 대중교통, 대중교통 보다는 걷기


싱글족의 택시 이용건수가 2인 이상의 가구보다 많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주로 출근시간 지각을 할 때 택시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집에서 회사까지 가는 거리와 시간을 생각해서 하루의 일정을 짜면 택시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같은 거리를 가도 택시비보다 대중교통비가 저렴합니다. 집과 회사의 거리가 가깝다면 걷는 것이 건강도, 돈도 챙길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 마트, 할인의 유혹을 피하라

 

싱글족을 가장 괴롭히는(?) 것은 마트입니다. 각종 할인상품에 정신을 못 차리게 되는데요. 특히 1+1 묶음 상품을 주의해야 합니다. 푸짐한 양에 저렴한 가격이지만 혼자서 모두 사용하기에는 양이 많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특히나 식품 같은 경우는 유통기한이 지나버리기 쉽습니다. 충동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마트에 갈 때는 장을 봐야할 물품을 메모해서 가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 쇼핑을 하기 전에 옷장정리를 먼저 하라

 

‘옷은 아무리 사도 부족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입지 않는 옷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새로운 계절 옷을 사기 전에 먼저 옷장을 정리하면 어떤 옷이 필요한지 정확히 알 수 있어 합리적인 쇼핑이 가능합니다. 

 

# 우리가 남이가! 가족 간에 통신사 통일하기

 

매달 사용하는 휴대전화 요금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가족들과 이동통신사를 통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동통신사에는 가족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족 혜택으로 매달 나가는 스마트폰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 간에 데이터나 멤버십을 공유할 수 있는 혜택도 있어 통신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저축은 선택이 아닌 필수 요소

 

아이러니 하게도 싱글족의 저축금액은 부양가족이 있는 가정의 저축금액보다 적다고 합니다. 하지만 싱글족이야 말로 저축이 필요합니다. 급하게 목돈이 필요한 상황 또는 노후자금 등을 스스로 준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싱글족의 저축은 소득의 50% 이상을 할 것을 당부합니다. 재테크에 경험이 없다면 중장기 저축보다 단기저축으로 저축에 대한 습관과 재미를 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핵심은 저축의 목적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저축상품을 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택 자금, 여행 자금 등 저축의 목적을 뚜렷하게 정해놓고 이에 맞추어 통장을 쪼개면 됩니다. 통장을 나누면 각각의 통장에서 저축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이 가능해 목적에 얼마나 이를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자기계발로 몸값을 상승시키자


아끼지 말아야 할 소비도 있습니다. 바로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특히 사회초년생의 경우소득의 10%는 자신의 업무에 전문성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는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 자신의 능력에 투자하는 것이야 말로 어떤 투자보다 갚진 결과를 맺게 해 줄 것입니다. 

특정 분야에 대한 능력을 인정받고 싶다면 자격증을 따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격증에는 국가 자격증과 민간 자격증으로 나뉘어집니다. 민간 자격증은 종류가 다양해서 믿을 만한 곳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www.pqi.or.kr)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자기계발은 업무의 전문성을 향상 시키는 것도 좋고, 관심 있는 분야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끊임없는 자기계발은 더욱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능력을 줄 것입니다.

 

# 만약을 준비하는 보험


싱글족은 아프거나, 사고가 나면 보호해 줄 사람이 없습니다. 입원이라도 하는 날에는 소득이 사라집니다. 때문에 싱글족은 항상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야 합니다. 바로 나에게 맞는 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가족을 부양하는 사람은 사망 시에 보험료가 지급되는 생명보험을 가입합니다. 하지만 싱글족은 현재의 건강과 노후를 보장하는 보험에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질병이나 상해를 입었을 때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보험사가 보상하는 ‘의료실비보험(실손보험)’을 추천합니다. 암보험이나 연금보험과 같은 미래를 위한 보험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고액의 병원비가 발생하거나, 지속적인 간병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미래와 노후를 대비한다면 연금보험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연금보험은 가입자가 살아있는 동안 일정한 수입을 보장해줍니다. 또한 오랜 기간 꾸준히 납입을 해왔다면 세제혜택도 제공합니다. 

 

# 여유로운 싱글라이프는 미래를 대비하는 것부터

 

젊은 싱글족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는 자산관리로 미래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불안한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걱정 없이 현재를 온전히 즐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싱글족의 생활에 맞춘 재테크로 여유롭고 행복한 싱글라이프를 이어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