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부모님 노후 준비,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을까?

by 하나은행 2021. 6. 3.
Hana 컬쳐

부모님 노후 준비,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을까?

by 하나은행 2021. 6. 3.

 

효도의 의미는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데요. 전통적으로 자녀가 나이 든 부모님을 부양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던 가치관은 어느새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기대수명이 점차 늘어나고 은퇴 후 생활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경제적인 측면에서 자녀가 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졌습니다.

 

과거에는 자녀가 부모님의 노후를 책임지는 것이 효도였다면, 이제는 부모님의 노후를 함께 준비하는 것이 효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자녀가 부모님의 노후 준비를 도와드릴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 대비의 첫걸음은 정확한 자산 규모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자산은 크게 금융 자산과 부동산 자산으로 나뉘는데요. 부모님의 금융 자산과 부동산 자산 규모를 파악하고, 이 중 노후에 현금화하여 사용할 예정인 자산은 얼마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금융그룹 100년 행복연구센터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노후 자금이 충분하다고 스스로 평가한 ‘금퇴족’의 평균 금융 자산은 1억 2천만원으로 나타났는데요. 부동산 자산이 있다면 은퇴 이후 여유로운 삶을 위한 필요 금융자산은 더 줄어들게 됩니다.

 

은퇴를 앞둔 우리나라 직장인 대부분은 가계 자산이 부동산에 쏠려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한 연구소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50대 직장인의 평균 가계 보유자산 6억 6,078만원 가운데 72.1%인 4억 7,609만원이 부동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산 비중이 지나치게 부동산으로 쏠리게 되면 금융 자산이 부족해 노후 생활비를 충분히 확보하기 어려운데요. 특히 은퇴 이후에는 안정적인 현금 수입이 사라지기 때문에 생활비로 사용할 현금의 중요성이 커집니다. 그러므로 자산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고 비율을 조정할 필요가 있죠.

 

자산 규모를 파악할 때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 부채 내역입니다. 빚의 규모를 알아야 순자산 규모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고 부채로 인해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부모님의 위임 없이는 부모님의 재무 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부모님과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확인해야 할 것은 부모님의 현금 흐름입니다. 현재 부모님의 수입은 얼마인지, 한 달에 지출하는 생활비와 고정 비용은 얼마인지 대략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고정비용 파악이 중요한 이유는 은퇴 이후에도 계속해서 발생하는 지출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상되는 노후 지출만큼 노후 수입이 매월 고정적으로 발생하는지 확인하고, 만약 부족하다면 연금과 용돈이 얼마나 필요할지 체크해야겠죠.

 

만약 부모님이 부동산 자산은 충분한데 현금이 부족한 상황이라면 주택연금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주택연금 관련법 일부가 최근 가입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개정되었는데요. 주택 소유자인 주택연금 가입자가 먼저 사망한 경우 남은 배우자에게 연금 수급권이 자동 승계되고, 어떤 소송이나 분쟁에도 주택연금은 압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실제로 주택연금 가입자는 2015년 이후로 매년 1만 명씩 증가하고 있는데요. 나중에 집 한 채를 물려주기보다는 지금 당장 자녀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낫다는 인식도 주택연금 확산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노년에 갑자기 찾아오는 질병은 은퇴 이후의 안정적인 삶을 뿌리째 뒤흔드는 위험 요소인데요. 노후 의료비 지출에 대비해 부모님의 보험 가입 현황과 보장 내역을 점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특히 보험 기간이 만료된 것을 모르고 있다가 막상 병에 걸리거나 다치고 난 후 보험이 없어 곤란해질 가능성이 있는데요. 부모님의 전반적인 보험 가입 상황을 확인하고 노후에 발병하기 쉬운 질병에 대한 보장이 충분한지 점검해야 합니다. 보험 관련 서류는 한곳에 모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보험료 납입이 중단되거나 연체되어 실효된 보험은 없는지도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 계약의 만기 또는 실효(해지)일로부터 3년이 지나 법적으로 청구권 소멸시효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는 해지환급금 또는 만기보험금을 휴면보험금이라고 하는데요. 온라인 또는 전화로 확인하고 청구할 수 있으니 부모님 명의로 잠자고 있는 보험금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휴면 보험금은 이자가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찾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부모님의 노후 준비를 도와드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모님의 노후 준비를 돕는 것은 개인의 노후 설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부모님의 노후 준비를 돕는 과정에서 자신의 노후를 더욱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이것이 노후 준비의 동기 부여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노후 준비는 부모나 자녀 어느 한 쪽의 책임이 아니며 함께 대비해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