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봄 이사철 맞이, 돈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by 하나은행 2021. 3. 11.
Hana 컬쳐

봄 이사철 맞이, 돈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by 하나은행 2021. 3. 11.

 

조금씩 봄의 기운이 느껴지는 3월입니다. 봄은 부동산 시장에서 전통적인 성수기로 꼽히는데요. 꼭 이사를 가지 않더라도 봄을 맞아 인테리어에 변화를 시도하려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편안한 집안 환경은 그 공간에 머무는 사람의 심리에 큰 영향을 주고, 장기적으로 삶의 질까지 좌우합니다.

 

특히 새로 꾸민 집에 기왕이면 좋은 기운이 깃들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풍수 인테리어’를 접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물론 비과학적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국내 기업이나 재벌 중에서도 사옥을 옮기거나 사무실 인테리어를 바꿀 때 풍수지리 전문가의 조언을 얻는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과연 복과 재물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가 따로 있는 걸까요?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재물운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관은 집의 얼굴이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집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곳이기 때문에 늘 단정하고 청결하게 유지해야 하는데요. 풍수 인테리어에서도 현관은 가장 중요한 곳입니다. 안과 밖을 연결하는 현관을 통해 좋은 에너지가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관 주변에 신발장 등을 잘못 배치해 ‘입구가 막힌 듯한 인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구조적으로 어쩔 수 없다면 조명이나 환한 색상의 그림을 활용해 분위기를 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현관에 분리수거함이나 쓰레기통을 두면 복이 달아난다고 하니, 최대한 깨끗하게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현관 주변에 거울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거울의 위치 또한 중요합니다. 현관에 들어섰을 때 거울이 정면으로 보이면 집안에 들어오는 행운을 바깥으로 돌려보낸다는 게 풍수지리 전문가들의 해석인데요. 만약 현관문 주변에 거울을 놓고 싶다면 정면보다는 측면에 배치해야 합니다. 거울을 왼쪽에 두면 재물운, 오른쪽에 두면 출세운에 도움이 됩니다. 

 

침실은 어두운 상태를 유지할수록 재물이 쌓인다고 하는데요. 재물은 풍수지리학적으로 ‘음’의 기운에 해당돼, 차분하고 너무 밝지 않은 톤으로 꾸미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화려한 침대와 이불을 사용하면 재물이 빠져나가기 쉽다고 하니, 기왕이면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블라인드나 커튼을 활용해 좋은 기운을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하는 것도 좋은데요. 조명은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의 간접조명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풍수 인테리어에서는 사람이 수면을 취할 때 머리를 어느 방향에 놓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수면을 취하는 동안 사람의 기가 약해지기 때문에 거실에서 들어오는 기운이 직접 머리에 닿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해석합니다. 따라서 머리의 방향이 문을 향하는 것보다는 창문 쪽을 향하도록 침대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은 현관으로 들어온 좋은 에너지를 각 공간으로 퍼뜨려주는 중심 역할을 합니다. 집안에 사람이 없다면 거실과 이어진 모든 방은 항상 문을 열어 두어야 기의 흐름이 원활해진다고 하는데요. 가구나 인테리어 소품으로 거실을 지나치게 채워 두는 것보다는 최대한 여백을 살리는 것이 좋습니다.

 

거실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가구는 소파인데요. 소파는 현관과 마주하는 대각선 방향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특히 소파가 창문을 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파 옆이나 창가에 스탠드 조명이나 식물을 두면 좋지만, 사람의 키를 뛰어넘는 크기는 피해야 합니다. TV, 에어컨과 같은 전자제품은 되도록 창가 쪽에 두도록 합니다.

 

주방은 불의 기운이 강한 곳인데요. 가족의 금전운을 좌우하는 장소입니다. 주방에 창문이 있으면 금전운을 모으기 좋은데요. 창가에 작은 화분이나 시계를 놓아두면 재물이 더 잘 쌓인다고 합니다.

 

주방을 꾸밀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정반대의 기운을 가진 물건들을 너무 가까이 배치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물과 불이 부딪히면 나쁜 기운이 만들어져, 불필요한 지출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냉장고 주변에는 가스레인지, 오븐 등 불의 기운이 강한 제품을 배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수납에도 요령이 있습니다. 그릇을 정리할 때 도자기와 유리그릇은 각각 다른 장소에 수납하는 것이 좋습니다. 흙으로 만든 도자기와 물의 성질을 가진 유리가 섞이면 좋은 기운이 날아가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반대의 기운을 가진 물건을 어쩔 수 없이 한 공간에 보관해야 한다면 처에 식물을 함께 두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화장실은 가족의 건강과도 직결되는 공간인데요. 화장실은 항상 깨끗하고 보송보송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화장실이 너무 덥고 습하거나 춥고 어두우면 해로운 기운이 고여 집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사용한 후에는 꼭 창문을 열어 두거나 환풍기를 틀어 환기해야 합니다.

 

또한 현관에 들어섰을 때 화장실이 곧바로 보이면 돈이 샐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현관과 화장실의 위치를 바꾸기는 어려우니, 파티션 등의 소품으로 화장실을 가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평소에 변기 뚜껑은 닫아 놓아야 재물이 빠져나가지 않는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돈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운은 저절로 찾아오는 게 아니라 태도나 마음가짐에 달려있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요. 좋은 기운이 오기를 바라며 정성스럽게 인테리어를 꾸미는 마음가짐이 집안에 활기를 만들고, 그 활력이 결과적으로 좋은 에너지를 불러오게 되는 것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