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성격이 급하면 부자 된다? 부자들이 ‘빨리 빨리’를 외치는 이유

by 하나은행 2020. 10. 15.
Hana 컬쳐

성격이 급하면 부자 된다? 부자들이 ‘빨리 빨리’를 외치는 이유

by 하나은행 2020. 10. 15.

 

‘급한 성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성격이 급한 사람은 쉽게 일을 그르치거나, 참을성이 없어 인간관계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편견이 많은데요.

 

오히려 성공한 부자 중에 성격이 급한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임기응변에 강하고 속전속결로 문제를 해결하며 끊임없이 변화를 꾀하는 성향이 비즈니스에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급한 성격을 지닌 부자들의 성공 노하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웃라이어』의 저자 말콤 글래드웰은 성공한 기업가들의 공통적 성향 중 하나로 '성급함'을 꼽았습니다. 그는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를 대표적인 '급한 성격의 소유자'로 지목했는데요. 과거 스티브 잡스는 제록스의 컴퓨터 시스템을 견학한 즉시 사무실로 돌아가 기존에 하던 연구를 제치고 '매킨토시' 개발에 착수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애플의 첫 번째 컴퓨터인 ‘매킨토시’가 탄생할 수 있었죠.

 

스티브 잡스는 어떤 일을 추진할 때 '지금 당장 해야 한다'는 생각을 품었다고 하는데요. 말콤 글래드웰의 말처럼 스티브 잡스는 모든 사안에 대해 일단 빠르게 시도하고 보는 성향을 타고났다는 것이죠. 말콤 글래드웰은 “성공하는 사람은 '빨리 빨리'라는 시급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해야 할 일을 발견했을 때 내일로 미루는 법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본의 머니 카운슬러인 다구치 도모타카도 급한 성격이 성공과 부를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데요. 성격이 급한 부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최적화된 행동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100% 준비되거나 확신이 있어서가 아니라, 지금 할 수 있는 선택을 일단 하기 때문인데요. 보통 사람들은 눈앞에 기회가 있어도 망설이느라 타이밍을 놓치기 일쑤지만, 부자들은 기회를 빠르게 포착하고 움켜쥐는 방식으로 일합니다.

 

언뜻 보면 그들의 선택이 주먹구구식으로 비칠 수 있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결단력을 갖고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도 가장 효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몸에 배어 있다고 할 수 있죠. 절차와 원칙, 페이퍼 워크에 시간을 들이는 대신 끝없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합니다. 타인의 눈에는 성급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재테크와 커리어, 인간관계 등 삶의 모든 면을 철저하게 대응하는 것이 부자들입니다.

 

지나간 일에 얽매이지 않고 과감히 포기하는 것도 장점입니다. 과거를 곱씹는 데 시간을 쏟는 것보다 새로운 일을 찾는 것이 장기적으로 이롭기 때문입니다.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격 급한 부자들은 상대방과 합이 맞지 않는다는 직감이 들면 거리를 둔다고 하는데요. 애매한 관계에 에너지를 뺏기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성급한 성향을 지닌 부자들의 첫 번째 공통점은 당장 실행한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모든 일이 완벽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망설이지 않습니다. 일단 행동합니다. ‘돈이 없다’거나, ‘시간이 없다’는 등의 핑계를 만들어내지 않습니다. 하고 싶은 일은 곧장 행동으로 옮기고,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당장 시도합니다.

 

두 번째 공통점은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운다’는 것입니다. 부자들이 모든 일을 빠르게 실행한다고 해서 목표를 추상적으로 설정하지는 않습니다. 부자들은 일상에서도 업무에서도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천합니다.

 

또 이들은 포착한 기회를 절대 놓치지 않습니다.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은 작은 리스크를 자주 경험하는 과정에서 기를 수 있는데요. 실패를 하더라도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의 작은 도전을 과감하게 실행하면서 자신만의 성공 스타일을 찾아 나갑니다.

 

‘벼락치기 공부’를 즐기는 것도 성격 급한 부자들의 특징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의 모든 분야를 공부하기는 불가능한 일인데요.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벼락치기로 공부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를 접합니다.

 

성급한 부자들의 성공 노하우는 직장 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내키지 않는 일을 가장 먼저 처리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하기 싫은 일을 미루다 보면 마음이 편치 않아 현재하는 일에도 방해가 될 수밖에 없는데요. 하기 싫은 업무에 대해 머릿속으로 생각하며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는, 미루지 않고 처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런 습관을 들이면 업무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업무 처리 속도가 느린 직장인들을 살펴보면, 워밍업 하는 데 유독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반복되는 업무의 경우 자신만의 규칙을 만들어 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메일 작성 포맷은 물론이고 출근할 때 입는 옷차림까지 패턴을 만들어 두면 사소한 일상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잘 이해되지 않는 업무를 맡게 됐다면 커뮤니케이션을 망설이지 않고 상사나 동료에게 곧바로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업무를 어떻게든 홀로 처리해 보려다가 시간을 낭비하는 일은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법한 상황인데요. 망설이느라 업무를 느리게 처리하는 것보다는 정확한 질문을 통해 곧바로 업무를 처리하는 쪽이 낫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무언가를 하려면 지금 당장 해야 한다’는 원칙을 가졌기에 부를 거머쥘 수 있었다는 점, 직장인 여러분도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성격 급한 부자들의 공통적인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급한 성격은 우리 사회에서 다소 부정적으로 여겨지기 쉬운데요. 이 성격을 잘만 활용하면 성공의 강력한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차일피일 미뤄왔던 일이 떠오르시나요? 오늘 소개해드린 부자들의 성공 노하우를 교훈 삼아, 지금 당장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