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핸드폰 요금 확 줄이는 팁! 통신비 절약하고 생활비 구멍 막자

by 하나은행 2020. 7. 28.
Hana 컬쳐

핸드폰 요금 확 줄이는 팁! 통신비 절약하고 생활비 구멍 막자

by 하나은행 2020. 7. 28.

 

어린이를 위한 키즈폰부터 연세가 있는 어르신을 위한 실버폰까지. 휴대폰은 연령 불문하고 꼭 가지고 다녀야 할 필수품인데요. 식구가 많은 가정일수록 핸드폰 요금에 대한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막상 단말기의 가격과 통신비를 줄이기 위한 할인 정보를 찾아보려고 해도 날짜별, 매장별로 가격이 상이한 데다, 복잡한 설명 때문에 혼란을 겪기 일쑤입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스마트폰 단말기를 구매할 때 점검해야 할 필수 체크 사항과 통신비를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해야 할 때마다 혹시라도 바가지를 쓰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 골머리를 앓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매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꼼꼼히 체크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를 하더라도 인터넷으로 미리 구매할 모델의 시세를 파악하고 가는 게 좋은데요. 같은 모델이라도 구매 시기에 따라 통신사 지원금이 달라지는 경우가 잦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휴대폰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와 커뮤니티에 자주 들러보는 게 좋습니다. 이를 통해 시세가 비교적 낮을 때를 파악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것이죠.

 

번호이동과 기기변경 중 어느 쪽을 선택할지도 미리 생각해봐야 하는데요. 번호이동은 자신의 이동통신번호는 유지하되 통신사를 변경하는 것을 말하고, 기기 변경은 번호와 통신사를 그대로 유지하되 스마트폰 단말기만 교체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각각의 통신사에서 일정 부분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남은 위약금과 가족할인 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유리한 쪽을 선택하는 게 좋겠죠?

 

또 스마트폰을 바꿀 때 많이 듣는 용어로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할인’이 있는데요. 공시지원금은 휴대폰 단말기의 기기 가격을 할인해주는 것을 말하고, 선택약정할인은 약정기간 동안 통신요금을 할인해 주는 것을 지칭합니다. 공시지원금은 스마트폰 단말기가 출시된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지원금의 액수가 올라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약정할인은 최초 출고가로 구매하는 대신 매월 통신요금의 25%를 할인받을 수 있죠. 안타깝게도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할인은 중복으로 적용받을 수가 없습니다. 만약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하신다면 선택약정할인을 받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겠네요.

 

이 밖에도 오프라인 대리점에서 공시지원금의 15% 내외를 추가 지원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신용카드를 만들고 일정금액 이상의 실적을 채우는 조건으로 할인을 해주기도 하죠. 사은품이나 페이백으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경우도 많은데, 약정기간에 자신이 총 납입해야 할 금액과 할인 받을 수 있는 금액을 잘 따져본 뒤 구매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매달 나가는 통신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집에서 쓰는 인터넷과 IPTV 상품을 스마트폰과 결합하면 현금을 지원해주거나 공기청정기 등 고가의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족 구성원끼리 같은 통신사로 묶으면 가족 수에 따라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단말기를 할부로 구매했다면 다달이 할부금에 대한 상환 수수료가 빠져나가는데요. 소액인 것 같아도 2년의 약정 기간 동안 약 5만 원 정도가 빠져 나간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스마트폰 단말기를 일시불로 구매한 뒤 3만 원 내외의 알뜰폰 요금제를 쓰는 이용자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장기 고객을 위한 혜택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통신사별로 내용은 상이하지만, 2년 이상 사용하고 있는 고객부터 장기 고객으로 관리하며 혜택을 제공하기 시작합니다. 추가 데이터 쿠폰을 제공하거나, 현재 사용 중인 요금제와 무관하게 누릴 수 있는 멤버십 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 무조건 저렴한 요금제를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무턱대고 저렴한 요금제를 골랐다가 스마트폰 데이터가 턱없이 모자라 낭패를 보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생각지도 못한 추가 데이터 사용으로 인해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기변경이나 번호이동으로 새로운 요금제를 선택하기 전에는 자신이 6개월 동안 스마트폰 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했는지 사용 패턴을 파악해야 하는데요. 한 달간 쓰는 데이터 양을 고려해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요금 폭탄을 피할 수 있는 길입니다. 만약 데이터를 쓰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면 통신사마다 특정 시간에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있으니 자신에게 꼭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과 통신비 절감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매달 생활비에서 휴대폰 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인데요. 통신요금만 줄여도 생활비 구멍을 막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