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FUN하게 즐기는 재테크, 펀세이빙!

by 하나은행 2019. 11. 29.
Hana 컬쳐

FUN하게 즐기는 재테크, 펀세이빙!

by 하나은행 2019. 11. 29.

여러분은 '저축'이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시드머니(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재테크의 첫 단계라고는 하지만,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5년까지 긴 기간 동안 꾸준히 저축을 이어가기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 기간 동안 수 많은 지름신과 온갖 유혹을 이겨내야 하는 만큼, '저축'이란 '지루하고 힘들다'라는 이미지를 먼저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더욱이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저축을 해도 차곡차곡 이자 붙는 재미가 다소 덜한 게 사실인데요.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 것일까요? 최근 몇 년 사이 시중은행은 물론이고 핀테크 업체와 금융 소비자들까지 재테크에 오락적인 요소(재미)를 더한 '펀세이빙(Fun Saving)'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블로그와 함께 펀세이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펀세이빙은 재밌고 유쾌한 방식으로 저축한다는 의미의 신조어입니다. 재미를 뜻하는 '펀(Fun)'과 저축을 뜻하는 '세이빙(Saving)'이 만나 탄생한 합성어인데요. 저축에 게임이나 운동과 같은 오락적인 요소를 결합해 재테크에 흥미를 더하자는 취지로 생겨난 금융 트렌드입니다. 재테크를 어렵고 복잡한 것으로 여기는 고정관념이 사라지고, 보다 '즐거운 경험'으로 발전시키는 트렌드가 점점 강해지고 있는 거죠.

이런 트렌드는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 속에 '재미'나 '의미'가 없다면 쉽게 움직이지 않는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를 반영한 것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많은 자산을 모을 수 있다고 한들 그 과정이 힘들고 길다면 2030세대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셈이죠.

지난해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들 세대는 장기금융상품보다는 단기이자금융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컸습니다. 이처럼 밀레니얼 세대는 현재를 희생하며 먼 미래를 준비하는 전통적인 재테크 방식을 벗어났는데요. 지금의 삶을 의미 있게 채우면서도 펀세이빙으로 재밌게 재테크를 즐기는 최근 트렌드가 바로 이런 맥락 속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금융상품 가입에 소극적인 젊은 밀레니얼 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은행마다 개성을 살린 펀세이빙 관련 상품이 잇따라 나오고 있는데요. '돈을 모아 불린다'는 저축의 기본적인 취지는 유지하되, 상품 가입의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재미를 더한 아이디어 금융상품이 많습니다. 자신만의 저축 목표를 설정하도록 한 뒤,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형태가 대표적인 펀세이빙 관련 상품이랍니다.

과거 은행들이 제공하던 예·적금 상품의 경우 우대금리 혜택과 같은 금전적 혜택에 중점을 뒀다면, 펀세이빙 상품은 웹툰을 무료로 볼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거나 귀여운 캐릭터를 연계하는 등 오락적인 요소를 더했다는 게 차별점입니다. 이 외에도 게임을 통해 적금을 지속적으로 납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특정 레벨을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해주거나, 적금 계좌 현황을 게임 형태로 알기 쉽게 표현한 상품도 있습니다.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 금전적 혜택 못지않은 '적금 붓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답니다.

 

펀세이빙을 꼭 은행에서 가입하는 저축 상품에 국한된 트렌드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핀테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간단한 미션을 수행하고, 돈 모으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앱테크(애플리케이션+재테크)'도 일종의 펀세이빙으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우선 운동을 하며 건강도 챙기고 재테크 하는 기분을 동시에 낼 수 있는 만보기형 앱이 대표적입니다. 일정 걸음을 걸을 때마다 캐시(포인트)를 제공하는데요. 캐시를 모아 커피도 마시고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답니다.

재밌는 퀴즈를 풀면서 보상도 얻을 수 있는 앱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스마트폰 앱에서 매일 정해진 시간에 퀴즈를 풀고 모든 문제를 맞힌 우승자들에게 상금을 주거나, 특정 시간에 퀴즈의 정답을 맞힌 이벤트 참가자에게 곧바로 현금을 입금해주는 앱도 있는데요. 최소 몇십 원에서 몇백 원까지 현금으로 가져갈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밀레니얼 세대의 재테크 방법! 펀세이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돈도 모으면서 재미까지 얻을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재테크 방식은 없을 텐데요. 여러분도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꼭 맞는 펀세이빙 방법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