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미세먼지 초비상! 미세먼지 예방할 수 있는 TIP 총정리

by 하나은행 2018. 2. 23.
Hana 컬쳐

미세먼지 초비상! 미세먼지 예방할 수 있는 TIP 총정리

by 하나은행 2018. 2. 23.

추운 날씨가 풀리는가 싶더니 하늘이 뿌옇습니다. 사람들은 이번 겨울은 '삼한사온'이 아닌 '삼한사미(三寒四微)'라고 부르는데요. 삼한사미란 '3일 동안 춥고 4일 동안 미세먼지가 낀다'는 신조어입니다. 

미세먼지의 위험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죠. 우리 몸에 들어온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비롯해 인체 곳곳에 질환을 일으키는데요. 그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집 밖으로 나가야 하는 경우, ‘마스크'만 착용해도 내 몸속에 침투하려는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미세먼지를 막아줄 마스크를 고르는 방법부터, 착용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마스크가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겨울에 주로 사용하는 방한용 면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차단하지 못합니다. 미세먼지가 머리카락 굵기(50~70㎛) 보다 얇은 입자(10㎛이하)로 이루어졌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마스크를 구매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용'이 아닌 '보건용' 마스크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의 포장지에는 KF80, KF94, KF99라는 등급이 적혀있는데요. KF는 'Korea Filter'의 줄임말로 대기 중의 미세먼지를 얼마나 차단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일반적으로 KF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 차단이 잘 되는데요. 촘촘하게 이뤄진 만큼 숨을 쉬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일상생활을 할 때 미세먼지를 방어하며,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KF80 수준의 마스크를 추천합니다.

또한, 마스크의 KF가 아무리 높다고 해도 얼굴에 맞아야 제 기능을 할 수 있는데요. 어린이나 얼굴이 작은 사람의 경우는 자신의 얼굴 크기에 맞는 소형 마스크를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리 성능 좋은 마스크를 사더라도 잘 쓰지 못하면 도루묵입니다. 제대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을 시, 마스크와 얼굴 사이에 틈이 생겨 미세먼지가 들어오기 때문인데요. 이미지와 같은 방법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혹 화장이 지워질까 하는 염려에 마스크를 밀착하지 않거나, 마스크 내부에 휴지나 천을 덧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마스크의 밀착력이 떨어져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감소한다는 사실! 다소 불편하더라도 건강과 관련된 사항이니 마스크를 단단히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마스크는 일회용입니다. 내부의 필터가 섬세하기 때문에 작은 충격으로도 기능이 크게 저하되는데요. 더욱 확실한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 마스크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유념해주세요! 

1. 세탁하여 재사용하지 않는다
방한 마스크를 사용하듯이 미세먼지 마스크를 세탁하여 다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 마스크를 세탁하여 사용하면 미세먼지 차단율이 크게 1/3 수준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마스크는 세탁 및 재사용을 하지 말고, 미리 여러 개를 사해서 매일 바꿔서 착용하세요.

2. 마스크를 구기지 않는다
앞서 말했듯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섬유 필터는 작은 충격에도 기능을 잃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한 뒤 모양을 찌그러트리거나, 겉면을 계속해서 만지면 필터가 손상됩니다. 마스크는 외출하기 전에 제대로 착용한 후, 벗을 때까지는 만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콘택트렌즈보다 안경을 쓴다
평소 안경을 주로 쓰는 사람도 마스크를 착용하면 렌즈로 바꾸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스크를 썼을 때 나오는 김이 안경에 서리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미세먼지가 가득한 날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눈이 빨리 건조해지고, 충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되도록 안경을 쓰되 마스크를 코와 뺨에 최대한 밀착하면 안경에 김 서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막고, 건강은 지키자!


미세먼지를 막는 것은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외출하기 전 그날의 일기예보를 확인하는 것, 그리고 마스크를 챙겨가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이 단순한 습관으로 나와 우리 가족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답니다. 여러분들도 다가오는 봄, 미세먼지가 걱정이라면 마스크를 착용해 건강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