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5만원 신권 위조지폐 감별법, 명절 신권을 확인하세요

by 하나은행 2014. 1. 29.
Hana 컬쳐

5만원 신권 위조지폐 감별법, 명절 신권을 확인하세요

by 하나은행 2014. 1. 29.

민족의 대명절 설이 돌아왔습니다. 가족들이 모이는 명절은 언제나 즐겁지만 설이 되면 특히나 아이들의 입가에 함박 미소가 지어집니다. 바로 세뱃돈 때문입니다. 어른들에게는 은근한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즐거워할 아이들을 생각하면 기쁜 마음으로 은행에 들러 새 지폐를 구합니다.

그러나 올해는 예년에 비해 신권 규모가 절반 가량으로 줄어 새 지폐를 구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따라서 이미 시중에 나와있는 지폐를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위조지폐를 특히 조심해야합니다. 신권이 부족한 상황을 이용해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는 사람들이 생겨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조지폐 사용시 처벌 규정

 

위조지폐는 만든 사람들도 처벌을 받지만 알고도 사용했을 경우 함께 처벌을 받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하는데요. 위조한 돈이 대한민국의 화폐인 경우 형법 207조 1항에 의해 무기 또는 2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고, 위조지폐를 사용할 목적으로 취득한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으며, 위조지폐를 취득한 후 그 돈이 위조지폐인 것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행사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습니다.

물론 모르고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도 자칫 오해를 받아 시간과 돈을 허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위조지폐 구별법을 알아두어 피해를 막는 일이 중요합니다. 뉴스와 인터넷 등을 통해 1만원권 등의 위조지폐 구별법은 어느정도 알려졌지만 사용되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는 5만원권의 경우 아직 많은 분들이 정확한 구별방법을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5만원 신권에 대한 위조지폐 감별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위조지폐 감별법

 

지폐에는 기본적으로 수많은 위조방지 장치들이 존재합니다. 무단으로 지폐를 복제하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 통화경제를 무너뜨리는 일을 막기 위함인데요. 그 중에는 기기를 사용하여 판단할 수 있는 부분들도 있지만 개인의 노력으로 충분히 알아볼 수 있는 수준의 감별법 역시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홀로그램 확인법

정상적인 지폐에는 위조방지를 위한 홀로그램 띠가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실겁니다. 최근에는 이 홀로그램 띠마저도 비슷하게 복사를 하는 이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홀로그램 띠의 독특한 기능만큼은 복사할 수 없으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띠형 홀로그램은 앞면 왼쪽 끝 부분에 위치한 홀로그램띠를 이야기하는데, 상중하 3곳에서 '우리나라 지도, 태극, 4괘 무늬'가 같은 위치에 번갈아 나타나며 그 사이에 액면 숫자 '50000'이 쓰여져있습니다.

또한 홀로그램 띠 바탕에 기하학 무늬가 새겨져있으며 왼쪽 끝에는 'BANK OF KOREA 50000'이 상하 2곳에 세로로 새겨져 있고 오른쪽 끝에는 전통 격자무늬가 한 줄로 새겨져 있습니다.

점선 형태의 홀로그램인 입체형 부분노출은선은 여러 개의 태극무늬가 사방 연속으로 새겨져 있으며 상하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좌우로, 좌우로 움직이면 태극무늬가 상하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2. 글자 인쇄 확인법

위조지폐를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은 5만원권에 적힌 글자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정상적인 지폐에는 글자 부분에서도 따라하기 힘든 기법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먼저 가로확대형기번호라하여 5만원권의 기번호 문자와 숫자의 크기가 오른쪽으로 갈수록 점차 커지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또한 뒷면 오른쪽 상단의 액면숫자 '50000'에 적용된 색변환잉크 기술은 액면숫자의 색상이 자홍색에서 녹색 또는 녹색에서 자홍색으로 변하게 되어 있습니다.

 

3. 그림 인쇄 확인법

 

그림인쇄 확인법은 아마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폐를 들어 형광등에 비춰보면 도안 초상과 같은 인물의 얼굴이 희미하게 나타나는 것인데요. 5만원 신권에는 당연히 신사임당의 얼굴이 나타나겠죠?

초상이 이외에 또 다른 그림 확인법도 있습니다. 초상 확인법과 마찬가지로 인물 초상의 우측 하단 부분을 빛에 비추어보면 오각형 무늬 안에 숫자 '5'가 들어 있는 모습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두 가지 장치를 모두 확인 할 수 있으니 아주 편리하죠?

 


위조지폐 쓰지도 말고 받지도 말자

 

아주 간단한 방법들로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확인 할 수 있는 위조지폐. 위의 내용대로 따라한다면 1분 안에, 빠르면 몇 초 만에도 위조여부를 확인 할 수 있겠죠?

즐겁기만 해야 할 명절에 불미스러운 일로 곤란하거나 얼굴 붉히는 일 없도록 미리미리 확인하고 조심해서 피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