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셀프웨딩으로 결혼비용 알뜰하게 줄이기! 저렴하고 개성있는 스드메 셀프 웨딩법은?

by 하나은행 2013. 11. 2.
Hana 컬쳐

셀프웨딩으로 결혼비용 알뜰하게 줄이기! 저렴하고 개성있는 스드메 셀프 웨딩법은?

by 하나은행 2013. 11. 2.

"결혼은 찬란한 기적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70억이 넘는 인구 중 두 사람이 만나 결혼에까지 이른다는 것은 정말 기적으로 밖에 표현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런 특별한 일이 성사되는 결혼식은 누구나 남들과 다르고 가치있게 하고 싶은 생각이 들텐데요.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어릴 적부터 꿈꿔오던 결혼식의 모습이 하나씩은 있을 만큼 설레고 기대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막상 결혼을 준비하다보면 그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준비할 것도 많고 복잡하고, 또 남들의 시선 때문에 마음대로 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결국 대부분의 신혼부부들이 웨딩플래너에게 모든 것을 맡긴 채 남들과 비슷한 결혼식을 치릅니다. 현실과 이상의 차이를 수긍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런 관습적이고 일률적인 웨딩을 보이콧하고 나서는 신혼부부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른 바 '셀프웨딩'을 준비하는 것인데요. 웨딩플래너를 통해 패키지 웨딩을 하는 대신 시간과 노력이 더 들더라도 신혼부부의 특징과 개성에 맞춘 하나뿐인 웨딩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셀프웨딩은 1시간에 한 쌍씩의 부부를 공장처럼 찍어내는 예식장에서 벗어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기도 하지만 현실적인 부분을 감안하여 비용이 많이드는 웨딩의 3요소,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를 셀프로 진행하는 수준에서 타협되기도 합니다. 공장식 웨딩홀에서 벗어나 웨딩 전체를 셀프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몇 개월의 준비 기간이 필요할 뿐더러 양가 친척 및 친구들의 많은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실제 진행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부담되는 결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라도 많은 분들이 찾고 계시는 이른바 스드메 셀프웨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들과는 다르게, 우리만의 개성을 살린 셀프촬영하기

 

스드메의 첫 번째로 꼽히는 스튜디오! 정확히는 웨딩촬영을 이르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혼식 전 신랑신부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담는 웨딩촬영인 만큼 예쁘고 멋있는 사진을 남기고 싶은 것은 공통의 바람일 텐데요. 만일 다른 부부의 집에 놀러갔는데 자신의 웨딩사진과 똑같은 배경에, 똑같은 포즈로 찍힌 사진들이 걸려있다면 맥이 빠지고 기분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셀프웨딩의 경우 기존 전문 스튜디오 대비 절반 이하의 비용 절감 효과를 가질 뿐더러 개성을 살린 나만의 웨딩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셀프웨딩은 셀프웨딩스튜디오를 빌리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장소를 대여하고 직접 소품을 준비해서 프로 사진가가 아닌 주변 사람(주로 친구들)이 촬영까지 맡는 것인데요. 만약 날이 좋다면 야외 촬영을 하여 스튜디오 렌탈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처음 셀프웨딩 촬영을 생각할 때 프로 작가의 사진이 아니기 때문에 사진의 퀄리티가 많이 낮지 않을까 걱정을 하시지만 요즘 DSLR은 아마추어도 프로급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스펙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사진을 찍어주는 친구가 약간만 촬영 센스를 가지고 있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볕이 좋은 날, 사진 찍기 좋은 장소에는 출사를 나온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드레스를 입은 모습도 창피할 만큼 큰 관심거리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예비신혼부부의 잊지 못할 추억이 될 수도 있겠죠. 드레스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중고 웨딩드레스를 구입하면 20만원 안쪽으로 '대여'가 아닌 '구입'도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나머지 촬영소품도 큰 돈이 드는 부분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자유로움'과 '자연스러움'일 겁니다. 누가 시켜서 짓는 표정과 포즈가 아닌 두 사람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는 것. 이것이 셀프웨딩촬영의 핵심이 아닐까 합니다. 더 저렴하고 자연스럽게 세상에 하나 뿐인 '우리만의 웨딩 앨범'을 만드는 기쁨. 예비신혼부부들에게 특별한 경험까지 안겨주는 1석 3조의 결정인 것 같습니다.

 

셀프웨딩촬영 Tip

1. 야외 촬영시 드레스 선택을 신중히
야외에서는 어두운 톤 보다는 밝고 화사한 톤의 드레스가 더 예쁘게 보입니다.

2. 드레스가 심플 할수록 소품을 다양하게
드레스가 심플한 스타일일 경우 자칫 밋밋해보이거나 단조로워 보일 수 있으니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소품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3. 야외 촬영시 짐들어줄 친구 꼭 데려가기
야외 촬영시 짐을 둘 곳이 마땅치 않습니다. 사진사 역할을 하는 친구 이외에 짐을 들어주고 맡아줄 다른 친구를 꼭 데려가세요.

 

결혼식의 꽃, 드레스 선택하기

 

결혼식의 꽃은 누가 뭐래도 웨딩드레스입니다. 아름다운 신부가 입은 순백의 웨딩드레스는 그 순간 신부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비신부들도 웨딩드레스 선택에 가장 공을 들이는데요. 이 웨딩드레스의 가격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디자이너의 네임밸류와 소재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지만 보통 하루 대여하는데 수백만원 ~ 수천만원까지도 나가고 저렴한 수준에서도 백만원은 넘어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단 하루, 아니 단 몇 시간을 입어보는 것인데 말이죠. 또한 한 번 피팅을 해보는데만도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중요하지만 그만큼 부담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이런 비싼 웨딩드레스를 거부하며 예쁘고 저렴한 나만의 웨딩드레스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위의 셀프웨딩 촬영에 대한 설명에서도 잠깐 언급 한 것처럼 셀프웨딩에 사용되는 웨딩드레스의 경우 20만원 안팎 또는 10만원 이하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여'가 아닌 '구매'입니다. 결혼식 당일 사용할 뿐 아니라 평생 가지고 있으면서 추억을 되새길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저가인 만큼 품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믿을 수 있는 업체에서 구매하여 구매시와 결혼식 전까지 잘 살펴야 합니다.  

 

셀프웨딩 드레스 선택 Tip

1. 업체 및 구매 후기 검색하기
셀프웨딩용 드레스들의 경우 가격이 저렴한 대신 많은 피팅이 어렵습니다. 주문 전에 꼭 구입할 업체와 구매 후기를 검색해보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비결입니다.

2. 업체 직접 방문하여 구매하기
최근에는 일반 온라인 쇼핑몰도 직접 찾아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일생의 한 번뿐인 결혼식인 만큼 거리가 멀지 않다면 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입어보고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진한 신부화장보다 나만의 메이크업! 셀프 웨딩 메이크업

 

이른바 '신부화장'으로 불리는 웨딩 메이크업도 다른 준비들에 비해 비용이 크진 않지만 최근 스스로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신부화장의 경우 예쁘기는 하지만 화장을 아주 진하게 하는 경향이 있고, 신부들이 '다른 사람 같은' 화장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화장법을 원하기 때문인 것 같네요.

때문에 일부는 '셀프웨딩 메이크업 학원'까지 등록하여 수업을 받기도 합니다. 셀프웨딩 메이크업 학원에서는 예비신부가 혼자서도 원하는 메이크업을 할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수업을 한다고 합니다. 화장법 같은 경우 평소에도 응용할 수 있는 수업인 만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셀프웨딩 메이크업 Tip

1. 자신이 없다면 강좌 듣기부터
메이크업은 배워두면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전 중심의 강좌가 많이 열립니다. 만약 메이크업에 자신이 없다면 강좌를 통해 미리 배워두는 것도 좋습니다.

2. 깨끗한 피부톤은 수분이 만든다
맑고 청초한 느낌의 메이크업을 생각하신다면 사전에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요합니다. 팩을 통해 미리 피부에 수분기를 머금어주면 깨끗한 느낌을 쉽게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