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대중교통비 부담된다면? 뚜벅이 필수템 알뜰교통카드

by 하나은행 2023. 4. 4.
Hana 컬쳐

대중교통비 부담된다면? 뚜벅이 필수템 알뜰교통카드

by 하나은행 2023. 4. 4.

 

2023년 하반기에 서울 지하철 및 버스 요금이 인상될 예정입니다. 아직 인상 폭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300원 또는 400원 수준으로 인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계속되는 물가 상승에 이어 약 8년 만에 교통비까지 인상되며 서민들의 부담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에서는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최대 30% 절약!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는 국민 교통비 절감을 위해 만들어진 사업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 후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한 후 출발 또는 도착 버튼을 누르면 보행 또는 자전거 이동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가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1회 이용 요금이 2,000원 미만이면 최대 250원, 2,000원 이상 3,000원 미만이면 최대 350원, 3,000원 이상이면 최대 450원까지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월 최대 44회까지만 적립 가능합니다.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일과 환경 관련 기념일에는 마일리지가 2배로 적립됩니다.

 

지급된 마일리지는 환급 또는 자동 청구 할인을 통해 현금처럼 대중교통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요금의 최대 20%를 마일리지로 돌려받고, 여기에 카드사에서 최대 10% 추가 할인 혜택까지 받으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고물가 시대에 접어들며 대중교통비를 절약하려는 수요가 늘어나자 정부는 청년층과 저소득층을 위한 마일리지 적립 기준을 강화했습니다. 청년층(만 19세~ 만 34세)을 위한 마일리지 적립 기준은 2023년 1월부터 신설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보다 마일리지를 회당 100원~200원 더 적립 받을 수 있고, 월 최대 28,600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을 위한 마일리지 적립 기준은 2023년 1월과 3월 두 차례에 걸쳐 상향 조정됐습니다. 1회 교통비 마일리지 지원액은 최대 650원에서 최대 1,100원으로 크게 올랐습니다.

 

 

# 알뜰교통카드 혜택 플러스

 

국토교통부에서는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다가오는 2023년 7월에는 마일리지 적립 횟수 상한을 대폭 늘린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마일리지 적립 횟수는 기존 월 44회에서 월 60회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적립 한도가 늘어나게 되면 알뜰교통카드 사용으로 인한 교통비 절감액은 기존 월 1만~4만원에서 1만5천~6만6천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초 가입 시 번거로웠던 주소지 검증 절차를 자동화할 계획입니다. 기존에는 가입자가 직접 주민등록등본 등 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했다면, 7월부터는 행정정보망을 통해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해도 주소지를 자동 확인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즐겨찾기 구간 설정, 도보 수 측정 방식 등을 도입하여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 매번 출발, 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되도록 편의성을 대폭 개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에 가입할 수 있는 카드사도 대폭 늘어납니다. 기존 6개에서 5개를 추가해 총 11개 업체에서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알뜰교통카드 발급 방법

 

알뜰교통카드는 본 사업에 참여하는 지역 거주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2023년 2월 기준 전국 17개 시, 도 및 173개 시, 군, 구에서 총 53만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신청 가능한 알뜰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 종류는 크게 선불형과 후불형으로 나뉩니다. 선불형 카드(모바일 카드)는 캐시비, 원패스 앱 회원가입을 한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자체 앱에서 충전하거나 지하철이나 편의점에서 수수료 없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후불형 카드는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연회비가 있는 대신 체크카드보다 비교적 많은 혜택이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회비가 부담될 경우에는 체크카드를 활용하면 됩니다. 카드사별로 제공하는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카드로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외 대중교통 30% 청구할인 또는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기도 하며, 편의점 및 커피 10% 할인, 자동 납부 10%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교통비 절약 추가 팁

 

교통비 부담이 높아지자 각 지자체에서는 교통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사회초년생인 만 19세~24세 청년들을 위해 연간 10만원 한도의 교통마일리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28일부터 5월 31일 17시까지 신청을 받으며, 등록된 교통카드 이용 금액의 20%를 교통마일리지 형태로 지원합니다. 교통마일리지 지급 방식은 사용한 교통카드에 따라 상이하며, 자세한 내용은 서울특별시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에서는 교통비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3세~ 23세 청소년이라면 지역화폐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1월과 7월에 신청이 가능하며 지원 한도는 상반기 최대 6만원, 하반기 최대 6만원으로 연간 12만원입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에 접속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각 지자체에서는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혜택이 있다면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하반기 대중교통 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비를 효과적으로 절약하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맞는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