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서울시가 직접 재테크 교육을? 청년이라면 ‘서울 영테크’

by 하나은행 2021. 12. 14.
Hana 컬쳐

서울시가 직접 재테크 교육을? 청년이라면 ‘서울 영테크’

by 하나은행 2021. 12. 14.

 

금리 인상에 대한 소식에 조금 더 민감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소위 '빚투(빚내서 투자)',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음)'해서 투자에 나섰던 젊은 층들인데요. 자산 여력이 상대적으로 적고, 투자 경험도 부족한 편인 젊은 층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걱정이 앞서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서울시에 이러한 젊은 층을 상대로 직접 무료 재무 상담과 재테크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서울시의 청년 대상 1 대 1 비대면 맞춤 재무 상담 서비스인 서울 영테크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는 '서울 영테크'라는 이름의 서비스의 비대면 상담 접수를 지난달 12일부터 12월 5일까지 받았는데요. 만 19~39세 서울 거주 청년이 그 대상이었습니다. 서울청년포털을 통해 신청을 진행했으며, 재테크 교육과 재테크 상담을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상담을 신청자들에게는 화상, 전화, 이메일, 카카오톡 등 원하는 방식으로 재테크와 돈 관리에 대한 맞춤형 상담이 진행됐습니다.

 

서울 영테크는 자산 형성이 어려운 청년에게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재테크 교육 및 맞춤형 상담을 제공해 경제적 자립을 지원한다는 취지로 서울시가 진행하는 사업인데요. 그렇다고 재테크 자체를 권장하고, 실질적인 투자 종목을 추천하는 형식은 아닙니다. 만약 상담 중 상담자가 금융상품을 추천하거나 금융상품 구입을 권유하는 경우 신고절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상담 신청을 놓쳤더라도 서울청년포털 내 서울 영테크 사이트에 접속하면 교육 수강은 누구나 할 수 있는데요. 대출과 권리금, 투자 포트폴리오, 보험과 세금 등 다양한 영상 교육 자료들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NFT 등 최근 자주 언급되지만 정확한 개념을 알기 어려웠던 주제들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11월 24일에는 경제 유튜버 신사임당이 진행하는 '청년에게 필요한 재테크' 강의를 대면으로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본격적인 재무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나의 재무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서울 영테크 사이트에서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나의 재무 상태 확인 서비스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간편 진단과 정밀 진단 중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본인의 재무 상태 진단을 통해 지출 상태와 위험관리, 연금 및 보험 등 최종 진단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 진단 결과는 PDF를 통해 받아볼 수도 있기 때문에 향후 더 구체적인 재무 상담을 진행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청년포털에서는 '서울 영테크' 외에도 가계 빚 때문에 힘들어하는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계 부채로 곤란을 겪고 있는 분이라면 나이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과 '학자금대출 신용회복지원 사업' 등도 서비스 중입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서울시가 청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1 1 맞춤형 재무 상담 서비스 '서울 영테크'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재무적인 어려움에 처했을 때 주변 지인들에게 말을 꺼내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죠. 서울시가 청년들을 위해 이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인상적인데요. 자신의 재무 상태 점검부터 다양한 금융 경제 교육까지 무료로 이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