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부자 되려면 이것 버려라! 가난을 벗어나는 습관 3

by 하나은행 2021. 9. 9.
Hana 컬쳐

부자 되려면 이것 버려라! 가난을 벗어나는 습관 3

by 하나은행 2021. 9. 9.

 

사람들은 누구나 부자가 되기를 꿈꿉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부자를 꿈꾸며 다짐도 하고 공부도 해보지만 무절제한 소비와 이리저리 휘둘리는 투자 습관을 버리지 못해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가 되는 패턴을 반복하며 스스로 ‘부자가 되는 게 가능한가’라고 의심하는 사람은 아직 부자가 될 첫걸음조차 떼지 못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 합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부자 되기를 방해하는 진짜 문제에서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도서 『부자의 행동습관』 사이토 히토리 지음

 

돈과 연관된 문제에서 좌절을 많이 경험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부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반복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했어야 하는데’ 하며 스스로를 자책하기도 하고, 마음의 여유가 없으니 다른 사람들에게 인색하게 굴기도 합니다. 노력보다는 환경과 경기 탓을 하며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을 반복하기도 하는데요. 책 『부자의 행동습관』의 저자 사이토 히토리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생각과 잠재의식을 점검해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진심으로 부자가 되고 싶은지, 돈을 다룰 마음의 준비가 되어있는지 돌아보는 점검이 필요한 것이죠.

 

부자가 되고 싶다면 먼저 자책하는 습관부터 고쳐야 합니다. 주변에 휩쓸려 불가능한 일을 목표로 잡아놓고 성공하지 못한 자신에게 거듭 죄책감을 느낀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자책하느라 진짜 문제를 개선할 힘을 뺏기기 때문입니다. 절약이든 가계부 쓰기든 작심삼일로 끝났더라도 ‘난 틀렸어’라고 자책하기 보다 ‘해보니 나랑은 안 맞아서 그만뒀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경험을 토대로 맞는 방법들을 찾아보자’고 사고를 전환해야 합니다.

 

궁상맞은 습관도 버려야 합니다. 배려심 없는 인색함과 남 탓에서 벗어나는 건데요. 부자들은 필요한 일에 적절한 돈을 내는 것에 인색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돈을 냄으로써 얻는 유익에 감사해 합니다. 본인은 노력 하지 않으면서 잘 되는 사람들에게 시기심을 품는 것 안 되는 일에 남 탓만 하는 것 또한 가난의 습관입니다. 예를 들어 경기가 어렵더라도 ‘불황이니까 어쩔 수 없다’고 단정하지 말고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깨고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자 되기를 방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문제를 객관화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게 습관인 사람이 있습니다. 쇼핑을 할 때는 잠시 위로를 얻는 것 같지만, 카드 결제일에는 돈을 낭비했다는 죄책감에 또다시 스트레스를 느낍니다. 다시는 충동구매를 하지 않겠다고 다짐해보지만 상황은 반복됩니다. 이 경우에 필요한 것은 ‘충동구매를 하지 않겠다’는 답을 성급하게 내리기 전에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문제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깊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본인의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점차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먼저는 자신의 문제 행동을 관찰해야 합니다. 앞서 거론한 충동 소비의 경우라면, 카드 결제 내역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소비하고 있는 물품을 살펴보면서 남의 시선을 과도하게 의식하고 있는지, 건강에 대해 과한 염려를 하고 있는지 등의 진짜 문제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때론 제3자의 시점으로 문제를 바라보면 더 나은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 계발서나 주변의 조언, 전문가의 도움 등 여러 가지 해결책을 얻었더라도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근사한 해결책이라도 자신이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인지 다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나에게 걸맞은 방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복되는 문제를 끊어내는 방법은 성공 습관입니다. 나의 수준에 맞는 성공 방법을 목표로 삼아 작은 목표와 작은 성공이 이어지도록 하는 건데요. 성공 습관의 시작점은 실패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실패했기 때문에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성공 습관이 몸에 밴 사람은 실패를 반복하거나 회피하기보다는 조금씩 개선해 나갑니다. 행동이 잘못되었다면 거기서부터 또다시 개선하면 됩니다.

 

작심삼일도 반복해 나가면 됩니다. 사흘간 성공했는데 나흘 만에 질렸다면 거기서 또 개선점을 찾아 작심삼일을 다시 시작하는 방법인데요. 이처럼 계속해서 도전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에서 만족감과 재미를 얻으면 성공 습관을 금세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변화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변화하지 않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배우면 개선의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부자 되기를 방해하는 진짜 문제에서 자유로워지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실천의 중요성은 알면서도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차피 안 될 거라는 좌절이나, 실패할 수밖에 없는 패턴에 익숙해진 상태라면 오늘의 포스팅을 참고해서 진짜 나에게 필요한 성공 습관이 무엇인지 스스로 묻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 이번 포스팅은 책 『부자의 행동습관』을 참고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