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월급 받는 직장인의 재테크가 더 유리한 이유

by 하나은행 2020. 12. 30.
Hana 컬쳐

월급 받는 직장인의 재테크가 더 유리한 이유

by 하나은행 2020. 12. 30.

 

가진 돈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재산을 불리는 행위를 흔히 ‘재테크’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산의 규모가 커질수록 재테크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수익도 더 커지기 마련인데요. 때문에 매달 월급을 받는 직장인보다는 한 번에 목돈을 버는 자영업자의 재테크가 더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자영업자 보다 직장인이 조금 더 재테크 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직장인의 재테크가 유리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임금 지급 방식은 연봉입니다. 연장근로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생길 수 있지만, 직장인이 받는 급여의 대부분은 1년에 한 번 있는 연봉협상 때 정해지는데요. 열심히 일해도 받을 수 있는 급여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이 다소 아쉽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수입이 들어올 뿐만 아니라, 수입 규모를 미리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재테크에 있어 상당한 강점입니다. 어느 시점에 얼마의 수익이 생길지 정확히 알고 있다면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재테크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장기근속이 보장될 경우 복리 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다는 것도 직장인의 장점입니다. 직장인은 자영업자에 비해 장기적인 재테크를 할 수 있는 만큼, 복리 상품에도 전략적인 투자가 가능한데요. 복리 상품의 경우 연 2~3%의 이율이라고 해도 수십 년간 굴리게 되면 무시할 수 없는 수익을 가져다줍니다.

 

반대로 자영업자의 소득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이번 달에 1,000만 원을 벌었다고 해서 다음 달에도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보장은 없는데요. 수입이 늘어난다면 다행이지만 줄어들 가능성도 항상 염두에 둬야 합니다. 소득 수준이 일정하지 않고 증가와 감소를 반복한다면, 심리적 여유를 갖고 투자에 나서기 어려워집니다. 정기 금융 상품에 가입하기도 쉽지 않죠.

 

꾸준한 투자는 재테크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자영업자에 비해 직장인이 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월급이 계속해서 인상된다는 점도 직장인의 재테크가 유리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사회초년생 시절 받게 되는 초봉은 적게 느껴질 수 있지만, 경력이 쌓이고 근속연수가 길어질수록 매달 받는 월급도 늘어나기 마련인데요. 

 

자기계발과 경력 쌓기에 충실했다면 이직을 통해 연봉 상승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월급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계속해서 상승하는데요. 비록 인상 폭이 아주 크지는 않더라도 꾸준히 늘어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자영업자도 사업 연차와 비례해 소득이 늘어난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작년과 똑같이 일한다고 해도 외부 요인 탓에 오히려 소득이 줄어들 수도 있죠. 

 

직장인이 월급 인상을 감안해 꾸준히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수 있는 반면, 자영업자는 수입을 예측할 수 없다는 불안감 때문에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거나 투자 규모를 늘리는 데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이처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수입이 꾸준히 늘어난다는 점 역시 자영업자보다 직장인이 재테크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이유입니다.

 

지난해 통계청이 발표한 ‘소상공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소상공인의 평균 창업 비용은 1억 300만 원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본인 부담금은 7,200만 원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대부분의 자영업자는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수천만 원 이상의 초기 비용을 감당해야 합니다.

 

창업자 본인이 건물주가 아닌 이상 임대료를 부담해야 하고, 그 외 인테리어 비용, 인건비, 사업운영을 위한 재료비도 지출해야 하죠. 자영업자가 지출하는 비용의 대부분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매달 발생하는데요. 사업이 잘 된다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영업자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은 돈을 벌기 위해 별도의 비용을 써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환경이 이미 갖춰져 있기 때문에 근무 시간에 맞춰 출근만 하면 되는데요. 직장인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꼽아 보면 출퇴근에 필요한 교통비, 식대 정도가 전부입니다. 회사에 구내식당이 있다면 식대 부담도 크게 줄어들죠. 돈을 벌기 위해 추가 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재테크를 할 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직장인의 재테크가 유리한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은 직장인이 꼭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라고도 말할 수 있는데요.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인 것처럼, 정작 재테크에 도전하지 않는다면 직장인이 갖는 여러 장점도 의미가 없습니다. 혹시 월급이 적다는 이유로 그동안 재테크를 미뤄왔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