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뉴스

코로나19(COVID-19) 예방 및 확산 방지 안내

by 하나은행 2020. 2. 27.
Hana 뉴스

코로나19(COVID-19) 예방 및 확산 방지 안내

by 하나은행 2020. 2. 27.

연일 계속되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관련 슬픈 소식에 대한민국 국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습니다. 많이 힘드시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고, 따뜻한 말 한마디를 먼저 건네 보는 건 어떨까요?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늘 그랬듯이 분명히 잘 지나갈 거라 믿습니다.

모임, 외출을 줄이고 마스크 착용 등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하여 건강도 챙기고 국가적 감염증 확산 방지에 동참하여 주세요.

 

 

#코로나19 관련 FAQ

 


Q.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중 사람에게 전파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각각 MERS 코로나바이러스와 SARS 코로나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중국 우한시 폐렴 유행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전파된다고 알려졌으며,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공개된 염기서열분석을 통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박쥐유래 사스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Q. 코로나19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코로나바이러스의 전파경로는 비말(침방울) 및 호흡기 분비물(콧물, 가래 등)과의 접촉입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했을 때 공기 중으로 날아간 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눈·코·입 등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전염이 됩니다.


Q. 어디에서 검사 받을 수 있나요?
검체 채취가 가능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단 배너 또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검사 가능한 선별진료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 또는 보건소와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Q. 검사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의사환자에 해당되면 본인부담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진찰, X-ray 검사 등 다른 진료비용에 대해서는 본인부담금이 발생합니다.


Q. 코로나19로 확진되면 국가에서 치료비를 지원해주나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해 국가에서 부담합니다.


Q. 마스크는 어떤 것을 써야 하나요?
대한의사협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사항(2020.1.29.)을 참고하여 마스크 착용이 필요한 경우와 사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가. 보건용 마스크(KF80 이상) 착용이 필요한 경우
1) 기침, 재채기, 가래, 콧물, 목아픔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2) 건강한 사람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의심자를 돌보는 경우
3)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4) 많은 사람을 접촉하여야 하는, 감염과 전파 위험이 높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사람

예) 대중교통 운전기사, 판매원, 역무원, 우체국 집배원, 택배기사, 대형건물 관리원 및 고객을 직접 응대하여야 하는 직업종사자 등


나.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혼잡하지 않은 야외, 개별 공간

다. 마스크 사용법
1) 마스크를 착용하기 전에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을 것
2)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도록 마스크를 착용한 후, 얼굴과 마스크 사이에 틈이 없는 지 확인할 것
3) 마스크를 사용하는 동안 마스크를 만지지 말 것. 마스크를 만졌다면 손을 비누와 물로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을 것

 


#힘내라 #대한민국


모두 모두 힘내세요! 조회, 이체, 공과금 등 대부분의 은행 업무는 하나원큐 앱에서 이용이 가능하오니 가급적 외출을 줄이고 은행 업무 관련 문의사항은 고객센터 1588-111 또는 1599-1111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