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알아두면 혜택 받는 똑똑한 신용등급 관리 방법 4가지

by 하나은행 2018. 12. 4.
Hana 컬쳐

알아두면 혜택 받는 똑똑한 신용등급 관리 방법 4가지

by 하나은행 2018. 12. 4.

취업과 함께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경제 활동과 더불어 금융거래를 시작하게 됩니다. 대출 한도와 이자율 등 자신에게 필요한 금융거래에 있어서 신용등급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평소 신용등급 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전체 금융활동에 지장이 생기게 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금융거래를 위해서는 평소 꾸준한 신용등급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신용등급을 정확히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는 반면, 사회초년생이라 신용등급에 대해 아직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던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신용등급은 자산관리의 첫걸음으로 불릴 만큼 꼭 알아두어야 할 금융 상식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신용등급의 개념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이란, 금융회사가 고객에 대한 신용 정보를 바탕으로 신용에 대해 등급을 매기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각종 대금 연체, 은행 대출 여부 등 과거의 금융 거래 행태를 분석해 평점을 매긴 후 1~10등급으로 나뉩니다. 특히 신용도에 따라서 대출 가능 여부와 이율이 달라지기에 신용등급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 7등급 이하부터는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등 금융거래에 제한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신용등급이 잘 관리되고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용정보 내역을 꾸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은 스스로 확인하고 관리하자


신용등급이 궁금하시다면 신용평가기관으로 허가받은 업체인 NICE평가정보, SCI평가정보 등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를 주기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신용정보가 양호한지 점검하고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신용등급 무료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1. NICE지키미(NICE평가정보 제공)  www.credit.co.kr
2. SIREN24(SCI평가정보 제공)  www.siren24.com

 

효율적인 금융거래를 위해 꾸준한 신용등급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용등급은 한 번에 오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꾸준히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신용등급에 관심이 없던 분들이라면 아래의 ‘신용등급 상승’을 위한 4가지 방법을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1. 비금융거래에 신경 쓰고 채무 건수 정리하기


카드이용대금이나 대출원금이자를 제 때 내지 않으면 연체금액이 작더라도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각종 세금, 공과금, 할부금 등을 연체 없이 6개월 이상만 납부해도 신용등급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액이라도 연체가 있다면 미루지 않고 연체 건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신용카드의 연체 및 과소비 방지를 위해서 주로 체크카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는 사용 즉시 통장 잔고에서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계획적인 지출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체크카드만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신용등급 하락의 요인이 됩니다. 신용카드도 금융거래의 하나이기 때문에 금융 거래가 없으면 신용등급이 낮게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현명한 방법은 포인트 적립, 할인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만큼만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나머지 거래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을 꾸준히 쌓기

신용등급은 현재뿐만 아니라, 과거의 개인 신용거래 실적까지 모두 반영하여 평가합니다. 신용등급을 적절히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연체 없는 대출 거래는 물론, 신용카드 이용 등 신용 거래 실적을 꾸준히 쌓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신용거래가 거의 없는 사람은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초년생 중 신용카드가 없는 사람이라면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액이라도 신용카드로 결재하고 연체 없이 사용한다면 자신도 모르게 본인의 신용 점수가 올라가 있을 것입니다.

 

4. 주거래 금융회사 정하기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해 지속적으로 거래실적을 만들 경우 신용등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금융회사들은 단골 고객의 신용등급에 가점을 주기 때문입니다. 개인신용등급이 개선되면 해당 금융회사와 거래 시 우대 금리 적용 및 일부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용등급에 대한 정보와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이든지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하면 좋아진다고 합니다. 신용등급 또한 마찬가지라는 것을 기억해 주시고 지금부터 관리하여 똑똑한 금융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