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한 번에 따라하기

by 하나은행 2013. 11. 18.
Hana 컬쳐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한 번에 따라하기

by 하나은행 2013. 11. 18.

 

은행업무를 보거나, 연말정산 등 여러 경제적 활동을 하다보면 이따금씩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면 동주민센터에 들러야하는데,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는 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지만 업무 시간 내에 동주민센터를 들르는 것이 무척 곤란하거나 힘들 때가 많습니다.

동주민센터의 업무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딱 회사 업무시간과 겹칩니다. 때문에 점심 시간에 짬을 내어 다녀오거나 양해를 구하고 업무 중 잠시 자리를 비워야하는데 동사무소가 회사 가까이에 있지 않을 경우 시간과 비용 소모가 만만치 않습니다. 신입사원이라면 자리를 비우기가 더욱 쉽지 않겠죠.

굳이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쉽게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가족관계증명서란?

가족관계증명서는 본인을 기준으로 부모와 배우자, 자녀를 기재하여 그 관계를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은행업무나 연말정산, 학생들의 경우 국가장학금을 받을 때도 제출이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자주 쓰이게 되는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손쉬운 발급방법을 알아두면 좋겠죠. 원칙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에는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난다고 그들의 관계가 부정되지는 않으며 가족관계증명서에는 돌아가신 분의 이름도 함께 기재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요구하는 기관에 따라서 3개월에서 6개월 내에 발급된 가족관계증명서를 유효하게 보곤 합니다. 그 기간동안 배우자가 생기거나 자녀를 출산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언제, 어디서 발급 받을 수 있을까?

오프라인에서는 동사무소를 찾아야하지만 온라인 가족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가능합니다.

발급 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동사무소보다 늦은 시간까지 발급이 가능하며 토요일에도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까지 발급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점차 운영 시간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니 이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발급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을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발급까지의 과정이 매우 간단합니다. 크게 신청인 정보조회와 본인 확인의 2단계 절차만 거치면 됩니다.

 

대한민국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