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코로나19로 못 쓴 항공사 마일리지, 어디에 쓸까?

by 하나은행 2021. 9. 28.
Hana 컬쳐

코로나19로 못 쓴 항공사 마일리지, 어디에 쓸까?

by 하나은행 2021. 9. 28.

 

항공권 구매나 제휴 신용카드 사용으로 차곡차곡 적립해 둔 항공사 마일리지. 보통은 보너스 항공권 구매 또는 좌석 업그레이드를 위해 많이 사용하는데요. 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해외여행길이 막히면서 그동안 쌓은 마일리지를 사용하기가 쉽지 않아졌습니다. 항공사 마일리지는 유효기간을 고려해 사용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여행을 가지 않더라도 생활 속에서 마일리지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마음 편히 해외여행을 떠날 수 있는 시기가 언제 올지 불투명해졌습니다. 여행 갈 때 쓰려고 아껴 두었던 항공사 마일리지도 사용하지 못하고 쌓여만 가고 있는데요. 이렇게 소진되지 못한 누적 마일리지는 소비자와 항공사 모두에게 골칫덩이입니다.

 

소비자들은 마일리지 소멸 기한이 다가올수록 사용에 대한 압박을 느끼기 마련인데요. 코로나19로 마일리지 사용 기한이 1년 연장되었지만 여전히 마땅한 사용처를 찾지 못해 애태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공사에게 마일리지는 부채로 처리되는데요. 코로나19로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에서 마일리지를 포함한 부채는 항공사에게 더욱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까지 두 항공사에 누적된 마일리지는 총 3조 4,23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600억원 이상 증가했습니다. 늘어가는 누적 마일리지에 부담을 느낀 국내 항공사들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마일리지를 활용할 수 있는 제휴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요즘 해외여행을 못 가는 대신 호캉스를 즐기는 이들도 많은데요. 항공사 마일리지로 호텔 숙박료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먼저 대한항공 마일리지 제휴처로는 제주 칼호텔과 서귀포 칼호텔, 그랜드 하얏트 인천이 있는데요. 프로모션 기간을 활용하면 서울 신라호텔, 롯데 시그니엘 부산, 남해 사우스케이프, 씨마크 호텔 강릉 등도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로는 금호리조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마트에서도 항공사 마일리지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이마트에서 10만원 이상 구매 시 아시아나 멤버십 카드를 제시하면 2800마일 차감 후 2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소소한 마일리지는 사실 사용처가 마땅치 않죠. 이에 아시아나항공은 소액의 마일리지를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쇼핑 앱을 선보였습니다. 앱에 마일리지로 구매 가능한 상품을 매주 새롭게 소개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뚜레쥬르 식빵을 145마일에, 이디야 아메리카노를 230마일에, BHC치킨을 1430마일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최근 마일리지로만 구매 가능한 한정판 굿즈를 출시해 품절 대란을 일으키기도 했는데요. 퇴역 여객기 폐자재를 활용한 네임택과 골프 볼 마커를 판매해 총 1,740만 마일을 소진했습니다. 대한항공은 또한 최근 네이버와 제휴를 통해 스카이패스 항공 마일리지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구독료를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쇼핑 결제 금액의 최대 5%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해 주는 구독형 유료 멤버십인데요. 600마일리지를 차감하면 4,900원 상당의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1개월 이용권이 발급됩니다.

 

마음껏 여행할 수 있는 날을 기대하며 미리미리 마일리지 활용 꿀팁을 알아두면 좋겠죠? 대한항공은 올 초 마일리지 제도를 개편하면서 사용 편의성을 확대했는데요. 항공권 금액의 일부를 마일리지로 결제하는 복합 결제를 도입했습니다. 가지고 있는 마일리지가 보너스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는 수준에 못 미치더라도 일부 금액 결제가 가능해지면서 활용도가 훨씬 높아졌습니다.

 

가족 합산 제도도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마일리지 공제 시 가족 양도나 합산이 가능한데요. 최대 8인까지 합산 가능하기 때문에 마일리지 활용 범위가 훨씬 넓어집니다. 가족 등록 범위는 가족 대표 회원의 배우자, 자녀, 부모, 조부모, 손자녀, 형제‧자매, 사위‧며느리, 배우자의 부모 등입니다. 가족 마일리지 합산을 위해서는 합산을 원하는 가족 구성원의 회원 번호와 함께 가족 관계 증빙 서류를 준비해 홈페이지나 고객센터 전화와 팩스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다양한 항공사 마일리지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트를 참고해서 현재 보유한 항공사 마일리지와 유효기간 등을 잘 고려해 버리는 마일리지 없이 알뜰하게 사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