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시간 부자 되는 법! 진짜 부자는 돈이 아닌 시간을 번다

by 하나은행 2020. 7. 14.
Hana 컬쳐

시간 부자 되는 법! 진짜 부자는 돈이 아닌 시간을 번다

by 하나은행 2020. 7. 14.

 

2011년에 개봉한 영화 ‘인 타임’의 배경은 시간이 화폐 대신 사용되는 미래입니다. 경제학자인 페르난도 트리아스 데 베스의 소설 『시간을 파는 남자』에서 주인공은 시간을 팔아 집을 마련합니다. 영화나 소설 속에서 시간은 종종 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자원으로 묘사되는데요. 현대 사회에서 ‘시간은 금’이라는 표현은 단순한 비유를 넘어 엄연한 현실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특히 부자들은 부를 활용해 시간을 자유롭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자신이 직접 노동해 이윤을 창출하기보다는 돈이 돈을 버는 ‘투자’ 혹은 ‘사업’을 활용하고, 남는 시간을 좀 더 가치 있게 쓰는 것이 부자의 대표적인 시간 사용법입니다. 오늘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시간 부자로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인은 자신의 노동력과 시간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수익을 창출하며 살아갑니다. 단순하게 표현하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돈으로 바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삶의 중요한 자원인 소득과 시간은 이처럼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롭다고 해서 반드시 시간적으로도 여유로운 것은 아니지만, 소득이 적다면 ‘시간 빈곤’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득과 시간 모두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부자가 되려면 경제적 자립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자산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몇 살까지 얼마를 벌어야 돈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는 것이죠. 

 

결혼, 내 집 마련, 출산 등 인생의 굵직한 과정마다 필요한 예산을 파악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다면 시간도 한층 여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0세 시대'에 맞춰 연금이나 은퇴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것도 중요하겠죠?

 

이렇게 생애 주기별로 자산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에 맞춰 소비와 저축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돈을 더 많이 버는 것은 어렵지만, 지출을 줄이는 것은 그보다 쉬운데요. 분수에 맞지 않는 소비를 피하는 비결 중 하나는 남의 눈을 신경 쓰지 않는 것입니다. 

 

매일 똑같은 옷을 입는 마크 저커버그, 패스트푸드로 아침을 해결하는 워런 버핏 등 검소하게 생활하는 슈퍼 리치들의 공통점은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수한다는 점인데요. 반대로 타인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할 경우 과소비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설정한 자산 목표에 도달한 후에는 부의 축적보다 여유로운 삶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주식 고수로 유명한 박경철은 그의 책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에서 '부를 늘리는 데 관심이 없는 사람'을 부자로 정의했는데요. 더 이상의 부가 필요하지 않을 때 비로소 부자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필요 이상의 부에 집착하기보다는 소득과 시간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부자 아닐까요?

 

하루 24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집니다. 시간이 돈이라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곧 돈을 버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죠. 시간을 생산성 있게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일을 가능한 즉시 해결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본사에는 '완수하는 것이 완벽보다 낫다(Done is better than perfect)'라는 표어가 붙어 있는데요.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지나치게 따져보고 완벽함을 추구하기보다는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미뤄둔 일을 자주 확인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초래하는데요. 언젠가 할 일이라면 가능한 한 빠르게 처리해야 합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또 다른 방법은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한정된 것처럼 에너지와 집중력에도 한계가 있는데요.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을 허비하면 정작 중요한 일에 투자할 시간이 부족해집니다. 시간 부자가 되려면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자투리 시간에 사소한 일을 처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어떤 면에서 부자들은 소비의 달인이기도 합니다. 비효율적이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을 처리하기 위해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전문가를 고용해 시간과 경험을 사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금융상품에 투자할 때 최종 선택은 본인이 하지만, 세부 운용은 전문가 집단에 맡기는 식이죠. 그리고 자신은 절약한 시간을 활용해 또 다른 부를 만들어냅니다.

 

기부라는 방법으로 돈을 유통시키고 사회와 사람에게 투자하는 것도 부자들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돈의 기본적인 속성은 끊임없는 순환인데요. 단순히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넘어 경제를 활성화하고 결국 그 돈이 자신에게 돌아오게 하는 겁니다. 물리적인 여유만큼이나 심리적인 여유 역시 중요한데요. 검소하지만 여유로운 마음으로 살겠다는 마음가짐, 그리고 그것을 나눔이라는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시간 부자가 되는 조건입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블로그와 함께 시간 부자로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반드시 부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만큼 시간 부자가 되는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는데요. 또 하나의 자산인 시간을 잘 활용해 진정한 부를 쌓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