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오픽(OPIc) 시험, 어떻게 준비하는 게 좋을까?

by 하나은행 2018. 8. 20.
Hana 컬쳐

오픽(OPIc) 시험, 어떻게 준비하는 게 좋을까?

by 하나은행 2018. 8. 20.

외국어를 공부하는 것이 우리말을 공부하는 것만큼이나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언어를 익힘으로써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넓히고, 세계라는 무대 위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얻게 되기에 많은 청년이 외국어 한두 가지 정도는 자연스레 익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에는 읽고 쓰기에 집중하는 공부형 외국어보다 자연스레 말하고 소통할 수 있는 회화형 외국어 공부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 때문인지 최근 오픽(OPIc) 시험이 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오픽은 응시자 친화형 말하기 평가로 국내에서는 지난 2007년 시작되어 현재 1,700여 개 기관 및 기업에서 채용, 인사고과 등에 활용하고 있는데요. 영어 시험에 높은 점수를 받고도 막상 국제전화 한 통화 제대로 하기 어려운 경우들이 많아 말하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오픽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몇 가지 가이드를 드리려 합니다.

 

많은 사람이 학창시절부터 외국어 공부를 읽기와 쓰기 중심으로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시험공부형’ 학습에 익숙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로 하는 언어 공부에 익숙해지다 보니 막상 외국인과 대화할 상황이 되면 쉽게 입으로 하고 싶은 말들이 튀어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죠.

많은 전문가는 오픽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머리보다 입이 먼저 움직이도록’ 공부하고 준비하라고 이야기합니다. 머리로 외워서 이야기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말하기 습관을 들여야 오픽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기에 유리하다는 것이죠.

시험 주관사에 따르면 오픽은 응시자가 외국어를 활용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실생활의 목적들과 연관하여 언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오픽은 응시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외국어를 학습했는지, 언제, 어디에서, 어떤 이유로 어떻게 언어 능력을 습득했는지 보다는 응시자의 본질적인 언어 활용 능력을 측정합니다.

 

오픽 언어 능력 측정 영역

1. Global Tasks/Functions
2. Context/Content
3. Accuracy/Comprehensibility
4. Text Type

오픽은 4개 영역에 걸쳐 언어 능력을 측정하게 되며 우리가 흔히 말하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Grammar, Vocabulary, Pronunciation 등의 요소는 위 평가영역 중 한 영역에 포함된 요소에 불과합니다.

이렇듯 오픽은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은 총체적이고 다면적인 언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작정 외우는 공부보다는 말하기 중심으로 준비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는 것이죠.

 

아무리 열심히 공부한 사람이라고 해도, 막상 시험을 보러가는 날이면 긴장되기 마련입니다. 그러다 보니 종종 시험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챙겨오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는데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미리 준비물을 챙겨 두는 게 좋습니다. 오픽은 말하기 시험이기 때문에 컴퓨터용 사인펜 등 추가적인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딱 ‘신분증’만 챙겨서 시험 전 입실시간 전까지만 도착하면 어렵지 않게 시험에 임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 놓고 사소한 실수로 시험을 망치게 되는 일이 적지 않은 만큼 신분증과 시험 시간 엄수. 이 두 가지를 잘 기억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픽은 말하기 시험입니다. 말하기 시험은 어떤 주제를 다루냐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요. 오픽은 Background Survey를 통해 자신과 관련된 문제가 출제되고, 직업, 여가생활, 취미, 관심사, 스포츠, 여행 등의 주제를 선택하는 문제도 출제됩니다.
 
자신에게 관련된 주제인 만큼 긴장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되고, 주제 선택형 문제를 풀 때도 잘 모르는 분야에 도전하기보다는 평소 관심이 많고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있는 분야를 택해 이야기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오픽 시험 준비에 관해서 알아 봤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전략적 영어 공부 방법 선택으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