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 Hana

사회초년생을 위한 LH 청년 매입임대주택 알아보기

by 하나은행 2024. 4. 12.
Plus Hana

사회초년생을 위한 LH 청년 매입임대주택 알아보기

by 하나은행 2024. 4. 12.

 

나날이 상승하는 생활 물가에 주거비까지 부담되는 요즘, 청년 매입임대주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LH에서 매입한 주택을 청년들에게 시중 시세보다 저렴하게 임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실 주거용으로, 주거비를 아껴 목돈을 마련하는 용도로 청년들에게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청년 매입임대주택의 가입 자격, 공고 요건, 신청 방법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주근접 지역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거주하세요.

 

2024년 1차 서울 지역 청년 매입임대주택 신청이 4월 8일에서 11일까지로 마감되었습니다. 이번 1차에 공급된 전체 물량은 청년 1,513호, 신혼·신생아 1,819호로 총 3,332호 규모이고, 서울·경기·인천 등 주요 수도권 지역이 1,398호, 그 외 지역이 1,934호입니다. 그중에서도 서울은 강남구, 용산구, 마포구를 비롯한 핵심 지역이 포함되어 입주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학교나 학원, 직장과 인접한 직주근접 지역이면서 시중 시세보다 절반 가까이 저렴한 가격에 거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공급되는 주택이 남성 혹은 여성 전용처럼 성별이 분리되는 주거 형태도 있어서 안심할 수 있습니다.

 

#소득과 자산에 따라 입주 순위 결정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LH가 기존 주택을 매입하여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입주 자격은 만 19세 이상에서 만 39세 이하 미혼의 무주택 대학생과 취업 준비생입니다. 취업 준비생의 경우 학교 졸업 및 중퇴 이후 2년 이내 미취업자만 해당합니다.

 

 

임대 조건은 1순위는 보증금 100만 원에 시중 시세 40%, 2·3순위는 보증금 200만 원에 시중 시세 50%에 해당하는 임대료로 주거할 수 있고 거주 기간은 최대 10년입니다. 그렇다면 청년 매입임대주택의 당첨 가능성이 높은 우선순위 조건도 궁금하실 텐데요.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소득과 자산 기준에 따라 총 3가지 순위로 나눠집니다. 1순위는 생계·주거·의료 수급자, 한부모 가족, 차상위계층 가구 중 한 가지에 해당하여야 합니다. 2순위는 본인과 부모의 월평균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100% 이하, 3순위는 본인의 월평균 소득이 도시근로자 1인 가구 월평균 소득 100% 이하여야 합니다. 즉 2순위는 본인과 부모의 합산 소득이 기준이고, 3순위는 본인 소득 기준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전년도 도시 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100% 이하 금액 기준을 살펴보면 1인이 4,179,557원, 2인이 5,957,283원 그리고 3인부터 5인까지 소득 기준을 공개하고 있어 청년 매입임대주택 입주를 희망하신 분들은 사전에 이 점을 꼭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산 기준은 각 2순위와 3순위 모두 총자산과 자동차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동일 순위일 경우 각 평가 항목 순위별로 점수가 높을수록 추첨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니까 1순위에 해당하는 생계 및 의료 급여 수급자이거나 한 부모 가족인 경우 3점, 부모가 무주택일 경우 2점, 본인과 부모가 장애를 가졌을 경우 각 2점과 1점이 부과되고 소득 수준이 소득 기준의 50% 이하일 때 3점, 청약저축 또는 주택청약종합저축 납입 횟수에 따라 3점에서 1점이 가산됩니다. 특히 올해는 청약저축 납입 횟수가 가점 항목으로 추가됨에 따라 청약 통장의 납입 횟수를 필히 확인하시는 것이 당첨 확률을 높이는 비법이 되겠네요.

 

#청년 매입임대주택 신청 방법

 

LH 청년 매입임대 청약은 LH 청약 플러스(apply.lh.or.kr)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본인이 직접 작성하면 되고, 청약 시작일과 종료일을 제외하고 24시간 동안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LH 청약 플러스에 접속한 뒤 청약, 임대주택, 청약 신청하기로 들어가서 모집 유형에 청년 매입임대주택을 클릭하면 됩니다. 청약 신청 시에는 사전에 공고 내용과 매입임대주택 공급 지역 등을 미리 숙지하시고 가족들의 인적 사항이 적힌 등본과 함께 신청 자격 및 소득을 증명해 줄 수 있는 관련 서류, 청약 통장 등을 빠짐없이 준비해 주세요. 그리고 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자격 검증 기간을 거쳐 예비 입주자로 선정됩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블로그와 함께 '사회초년생을 위한 LH 청년 매입임대주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득이 적고 불안정한 주거 환경의 사회초년생이라면 누구나 신청 자격을 확인하고 준비해 보세요.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사회 진출을 앞두고 불안한 미래로 고민 많은 청년들에게 주거 부담을 줄여주고 안정적인 미래를 꿈꾸게 하는 좋은 출발이 되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