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us Hana

더 좋아지고 더 늘어난 혜택,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by 하나은행 2024. 3. 15.
Plus Hana

더 좋아지고 더 늘어난 혜택,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by 하나은행 2024. 3. 15.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폭 늘어나고 좋아진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신설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청약통장을 함께 연계해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

 

한때 너도나도 가입했던 청년들의 청약통장 가입 열기가 당첨 확률 저하와 주거비 부담 가중으로 줄어든 요즘, 기존 청약통장을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청약통장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보다 한층 완화된 가입요건, 높은 이자율과 납입한도를 적용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그 주인공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미래 세대인 청년층에게 희망의 주거 사다리를 제공하기 위해 2023 11 23일 확정한 '청년 내 집 마련 1·2·주거지원 프로그램'의 핵심 내용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약통장 대출 연계하여 장기, 저금리 대출로 주택 구입 기회를 늘리고 결혼출산, 다자녀 생애 주기 걸쳐 추가 혜택 부여하는 주거지원 방안 목적으로 탄생하였습니다.

 

#더 좋아지고 더 늘어난 혜택의 새로운 청약통장

오랜 기다림 끝에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 드디어 20242월 출시되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연 소득 5,000만 원 이하, 19세부터 만 34세 이하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납입한도 100만 원, 최대 연 4.5% 이율을 적용 받게 됩니다. 또 해당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됐을 경우엔 장기간 저금리로 주택 구입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신청할 수 있고 결혼, 출산, 다자녀에 따라 추가 금리 혜택까지 더해집니다. 여기에 청년도약계좌 보유자는 만기금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일시납을 이용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활용법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청약통장 하나로 생애 주기에 따라 전용 대출 연계 이용과 추가 저금리 혜택이 이어지면서 주택 마련 기회가 한층 넓어진 것이 장점입니다.

 

청약을 신청하려고 해도 높아진 분양가와 고금리 대출 걱정에 청약 신청을 미루거나 청약통장 유지를 고민했던 경험들이 누구나 있으셨을텐데요. 청약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되면 전용 대출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해 소득과 만기 기간에 따라 최장 40년간 최저 2.2% 금리로 분양가의 80%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기존 청약통장과 달리 신설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저리의 대출상품과 연계됨에 따라 주거비 부담이 경감하게 된 것인데요. 대출 조건은 85m2 이하, 6억 원 이하 주택이어야 하고 미혼은 1년에 7천 만 원 이하, 기혼은 1억 원 이하 소득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청약통장 전용 대출 상품은 올 연말 출시를 목표로 현재 준비 중에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이용한 후에도 생애 주기에 따라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이 더해집니다. 내 집 마련 후 결혼을 하면 0.1%, 최초 출산은 0.5% 그리고 추가 출산 1명당 0.2% 금리 인하 혜택이 추가됩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방법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들은 별도의 과정 없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자동 전환되고 청약통장 가입 기간과 납입 횟수, 납입금액 모두 인정받습니다. 또 일반 청약 저축 가입자 또한 은행에서 직접 전환 신청을 거쳐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전환이 이뤄집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하나은행을 비롯 우리, 국민, 기업, 농협, 부산, 대구, 경남 등 전국 8개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일반청약을 가입했던 은행에서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블로그와 함께 더 좋아지고 더 늘어난 혜택,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많은 유혹 속에서도 그간 유지해온 청약통장! 앞으론 더 이상 유지와 해지를 고민할 필요 없이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으로 내 집 마련의 꿈에 한발씩 더 다가서는 기회를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기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새롭게 바뀐 상품입니다.

     이자지급 방식은 만기일시지급식으로 만기해지시 이자를 지급합니다.

     납입기간은 가입일로부터 해지일까지이며, 매월 정해진 날짜에 2만원 이상 100만원 이하의 금액을 자유롭게 납입 가능합니다.

     적용이율은 변동금리로서 국토교통부 고시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 금리 변경시 각 납부회차별 변경일 기준으로 기존 가입고객을 포함하여 변경후 금리로 적용합니다.

     계좌에 압류, 가압류, 질권설정등이 등록될 경우 원금 및 이자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민사집행법에 따라 최저생계비이하 등 압류금지채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원에 압류금지채권범위 변경신청 등을 통해 압류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금융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나, 주택도시기금의 조성재원으로 정부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에서 취급하며, 하나은행은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입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의 모든 업무내용은 법령인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며, 추후 정부시책 및 기금운용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과세 기준 및 과세방법은 향후 세법개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예금잔액증명서 발급 당일에는 잔액변동 불가합니다.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금융소비자는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47조에 따른 위법계약해지사유가 발생한 경우, 계약체결일로부터 5년 이내 범위에서 위반사실을 안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서면 등으로 해당 계약의 해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금융회사는 해지를 요구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금융소비자에게 수탁여부를 통지하여야 하며, 거절할 때에는 거절 사유를 함께 통지하여야 합니다. 만약 금융소비자의 요구가 정당한 것으로 판단할 경우 수수료 등 계약 해지와 관련한 추가 비용 부담없이 계약해지가 가능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하나은행 고객센터(1599-1111)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홍보물은 법령 및 내부통제기준에 따른 절차를 거쳐 제공됩니다.

     본 홍보물은 20241231일까지 유효합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제2024-광고-01880(2024.03.07) / CC브랜드 240308-0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