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피플

2024 하나금융그룹 신년 달력이 전하는 따뜻한 메시지 (feat. 에디강 작가)

by 하나은행 2023. 11. 13.
Hana 피플

2024 하나금융그룹 신년 달력이 전하는 따뜻한 메시지 (feat. 에디강 작가)

by 하나은행 2023. 11. 13.

 

 

‘신년 달력’은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연말연시를 상징하는 뜻깊은 물건입니다. 하나금융그룹에서는 매년 의미 있는 메시지를 담아 신년 달력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는데요. 이번 2024 하나금융그룹 신년 달력은 ‘이야기가 있는 달력’으로 현대미술작가 ‘Eddie Kang’과 함께 현대인을 향한 따뜻한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Eddie Kang’ 작가님과 함께한 2024 하나금융그룹 신년 달력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 지금부터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Eddie Kang은 뉴욕, 타이베이, 홍콩 등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현대미술작가입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모습 속에서 영감을 얻고, 회화, 조각, 미디어아트 등 여러 장르를 넘나들며 현대인들에게 희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데요. 이번 2024 하나금융그룹 신년 달력 프로젝트에서는 ‘해피플레이스(Happy Place)’, 악의가 없는 세계를 화폭에 구현해 성과주의 경쟁 시대를 살아가는 지친 현대인들에게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꿈을 잃지마’, ‘너는 혼자가 아니야’ 등. 달력에는 매월 하나의 작품과 함께 따뜻하고 희망적인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달력을 한 장 한 장 넘기며 메시지를 읽다 보면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달력이 하나의 작은 동화책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작가님이 평소 ‘이야기’를 기반으로 작품을 제작하기 때문입니다.

 

Eddie Kang “제 작품은 대부분 문자화된 형태에서 시작이 됩니다. 제게 있어 작품이란 저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매개체이기에, 때로는 간결하고 때로는 장황하게 기록된 개인적 노트들을 바탕으로 작품의 전반적인 시각적 구성과 분위기를 결정합니다.”

 

달력은 새해 처음 마주하고, 1년 365일을 함께하는 물건인 만큼 사계절을 고려해 작품을 먼저 선정하고, 이야기를 입히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매월 만나는 각각의 작품에서는 사계절이 주는 감성을 오롯이 느낄 수 있고, 희망찬 메시지와 함께 한 달을 시작하는 동력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Eddie Kang “절기의 변화에 맞는 색감과 분위기를 지닌 작품들을 우선적으로 선별하였습니다. 그렇게 선택된 작품들이 이미 지니고 있는 이야기를 보다 단순하게 정리하여, 달력을 넘길수록 각각의 이미지들과 문장들이 자연스레 이어지고 결국에는 희망이라는 거대한 틀 안에서 하나의 이야기가 완성되는 형태로 구성했습니다.”

 

Eddie Kang 작가님의 작품은 애니마믹스(Animaion + Comics)라는 새로운 양식으로 분류됩니다. 그만큼 작가 스스로 창작한 세계관 속의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요. 2024 하나금융그룹 달력 삽화에도 역시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그중 대표 캐릭터는 ‘예티(Yeti)’입니다. 동글동글 귀여운 모습을 한 예티는 상상 속 설인(雪人)으로, 작가님이 창조한 세계관에서 사랑을 상징하는 수호자이자 안내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작가님 작품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는 자신이 느낀 감정을 전달하는 매개체인 만큼 그 의미가 특별한데요. 작가님에게 다양한 캐릭터 중에서 예티를 메인 캐릭터로 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Eddie Kang “예티는 제가 만들어 내는 세계관 속에서, 보호자이자 길잡이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한 해를 여는 모든 사람들이 길잡이, 보호자 같은 존재와 함께 동행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주요 캐릭터이자 커버 이미지로 결정하였습니다.”

 

달력 표지도 역시 예티가 장식했습니다. <동이 트는 풍경의 예티>는 이번 프로젝트에 맞게 신년에 모티브를 두고 그린 작품으로,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시기가 지닌 분위기를, 차분함과 설렘, 희망을 담아내었습니다. 바쁘게 살아가다 보면 어린 시절의 순수함, 꿈, 희망 등을 잊고 살아가곤 하는데요. 2024년에는 하나금융그룹이 꿈과 사랑을 수호하는 예티가 되어 여러분들의 행복을 수호하겠다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달력 삽화에는 예티뿐만 아니라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작가님에게 가장 애정하는 캐릭터가 있는지 물었는데요. 작가님은 예티와 함께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소녀 캐릭터’가 우리들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어 가장 마음이 간다고 답했습니다.

 

Eddie Kang “이번 프로젝트에는 예티와 함께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소녀 캐릭터’가 있습니다. 때로는 실루엣으로 묘사되기도 하고, 때로는 이목구비가 온전히 표현되어 등장하기도 하는 이 캐릭터는 따뜻한 관심과 애정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기도 하고, 순수함과 가능성을 의미하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불완전한 제가 되기를 바라는 모습, 제 가족과 주변인들의 모습, 나아가서는 모든 사람의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2024 하나금융그룹 신년 달력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보았습니다.

 

Eddie Kang 작가님은 꿈을 향해 달려가는 이들에게 “외부 요인과 현실 문제로 꿈이 멀게 느껴질 때가 찾아오겠지만,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타협을 찾지 말고 절충을 찾아 포기하지 말고 본인의 꿈을 향해 다가가길 바란다”는 말을 전했습니다.

 

2024년 연말연시에는 작가님의 작품으로 용기와 에너지를 얻어 진취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꿈을 위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길 응원하겠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꿈과 사랑을 수호하는 예티처럼 행복으로 가득할 2024년을 수호하겠다는 마음으로 여러분들과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