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청약 인기! 무순위 청약 신청 방법 및 주의점
무순위 청약에 대한 인기가 뜨겁습니다. 정부가 무순위 청약 자격 요건을 완화함에 따라 가점이 낮아 청약 순위에 밀렸던 젊은 세대, 신혼부부 그리고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입니다. 서울 한 아파트 무순위 청약에는 80만 명이 넘게 몰리며 약 83만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고, '우선 당첨되고 나서 고민하자'라는 뜻의 '선당후곰'이라는 신조어도 생겼습니다. 오늘은 날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무순위 청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무순위 청약 신청 조건
무순위 청약이란, 1, 2순위 청약 당첨자가 자발적으로 취소하거나 부적격자로 판명되어 취소된 경우 100% 추첨 선발을 통해 새로이 입주자를 뽑는 청약 제도입니다. 잔여 물량에 대해 재모집을 하는 것인 만큼, 일반 청약과 달리 가점제를 적용하지 않을뿐더러 청약 통장과 청약 신청금 없이도 신청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무주택자이면서 가구 구성원 모두 해당 지역에 거주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지만, 이제는 해당 조건이 사라졌습니다. 2023년 2월 28일부로 무순위 청약 신청 요건이 대폭 완화됨에 따라 거주지, 보유 주택 수, 세대주 여부와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순위 청약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일부 예외적인 경우 세대주인 미성년자(자녀양육, 형제자매 부양) 역시 무순위 청약이 가능합니다.
# 무순위 청약 종류
무순위 청약은 크게 '사후접수'와 '계약취소주택 재공급'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공급 유형에 따라 청약 신청 요건도 달라지는 만큼 그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사후접수
당첨자가 매물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금전적인 문제로 포기하는 등 스스로 청약을 포기하거나, 부적격 당첨자로 계약이 취소된 경우 계약이 완료되지 않은 잔여 물량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대해 추가 신청을 받는 것을 '사후접수'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무순위 청약이 이에 해당하며 성인이라면 거주지와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민영주택이 아닌 공공주택의 경우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만 신청이 제한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계약취소주택 재공급
'계약취소주택'은 계약자가 위장 전입, 불법 전매 등 공급 질서를 교란시키는 불법적인 행위를 하여 계약이 취소된 물량을 말합니다. 취소분이 일반 분양인 경우 일반 분양으로, 특별 공급일 경우 특별 공급 분양으로 진행됩니다.
신청 요건은 '사후 접수'에 비해 까다롭습니다. 만 19세 이상이고, 해당 주택건설지역에 거주하고, 세대원 전체가 무주택자인 ‘무주택세대구성원’이어야 청약 자격이 부여됩니다.
# 무순위 청약 신청 방법
가점이 낮아 일반 청약에 도전하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무순위 청약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무순위 청약은 공급 물량도 적고 항상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청약 일정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청약 일정 확인하기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청약Home)' 홈페이지에서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청약캘린더] 버튼을 클릭하면 달력 형태로 특별공급, 일반공급, 무순위 등 공급유형별 청약 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무순위 청약 공고만 살펴보고 싶다면, 공급유형 탭에서 '무순위'과 ‘취소 후 재공급’을 제외한 나머지를 클릭해 선택 해제하면 됩니다. 그리고 관심 있는 아파트명을 클릭하면 청약 접수일, 당첨자 발표일, 계약일, 공급 세대 정보 등 세부적인 '입주자모집공고 정보'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모집공고문 보기' 버튼을 누르면 더 자세한 청약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관심지역 및 공고 알림 신청하기
신청하자 하는 공고는 신청 기한을 놓치지 않도록 일정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이때 ‘청약 알리미 신청’ 기능을 활용하면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해당 일정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청약 일정 및 통계]- '청약 알리미 신청'에 접속한 뒤 ‘관심 공고(접수일) 알림 서비스’를 누르면 쉽게 신청 가능합니다. 단, 공급유형별 일정은 반드시 공고문을 통해 개별 확인해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관심 있는 공고가 아직 없다면, ‘관심지역(공고일) 알림 서비스’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최대 10개 지역에 대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으며, 신청일자를 기준으로 총 1년간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3. 청약 신청하기
청약 신청은 청약홈 홈페이지 [청약신청] 메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일자에 맞춰 해당하는 공고 유형 메뉴에 접속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약신청은 신청 당일 09:00부터 17:30까지 가능합니다. 마감시간 이전에 모든 절차를 마무리해야 정상적으로 신청이 되니 여유시간을 가지고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 무순위 청약 시 주의 사항
무순위 청약은 까다로운 요건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지만, 당첨 포기 또는 취소 시 다음 청약 신청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사전에 철저한 자금 계획을 갖추고 신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행 지역에 따라 불이익 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모집 공고를 꼼꼼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규제지역 7~10년간 재당첨 제한
규제지역(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에서 공급하는 주택의 무순위 청약에 당첨되면, 향후 일정 기간 동안 재당첨이 제한됩니다. 당첨 포기를 했다 하더라도 당첨된 이력이 있다면 일정 기간 동안 무순위 청약을 신청할 수 없게 됩니다. 투기과열지구는 향후 10년, 청약과열지구는 7년간 재당첨이 제한되는 만큼 신중하게 청약 신청을 진행할 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단, 예외적으로 비규제 지역에서 진행하는 무순위 청약은 재당첨 제한 기간에도 신청 가능할 수 있습니다.
2. 규제지역 동일 아파트 중복청약 금지
규제 지역에서는 재당첨뿐 아니라 동일한 아파트에 대한 중복청약도 금지됩니다. 따라서 규제 지역 내 다른 청약에도 도전을 계획 중이라면, 우선순위를 고려해서 청약을 신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면 비규제 지역에서는 당첨자 발표일이 동일하더라도 다른 아파트라면 중복으로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3. 부적격자, 공급질서교란자 청약 신청 불가
현재 해외에 있고 국외 체류 기간이 90일을 초과한 장기해외체류자, 부정한 방법으로 당첨된 자 등 부적격자로 분류된 사람은 특정 제한 기간 동안 무순위 청약 신청이 금지됩니다. 또한 불법 전매 등 공급질서교란자 역시 무순위 청약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무순위 청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인이라면 청약 통장이 없더라도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보니 무순위 청약에 대한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계획 없이 무순위 청약에 도전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철저한 자금 계획이 없다면, 당첨 포기로 오랜 기간 청약 신청에 제한이 걸릴 수 있는 만큼 청약 전략을 잘 짜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Hana 컬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당역의 힙한 변신! 새롭게 변화하는 서울 지하철역 (0) | 2023.11.07 |
---|---|
청소년을 노리는 고금리 소액대출? SNS 대리입금 주의보 (0) | 2023.10.31 |
국내 1호 아기 판다! 인기 만점 푸바오의 경제적 효과 (0) | 2023.10.24 |
퇴사, 이직을 앞두고 있다면 필독! 퇴직금 A to Z (0) | 2023.10.19 |
10대가 좋아하는 인기 간식! 탕후루가 인기 있는 이유 (0) | 2023.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