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na 컬쳐

지금은 캠핑카 시대! 알뜰하고 안전하게 캠핑카 이용하는 법

by 하나은행 2023. 7. 13.
Hana 컬쳐

지금은 캠핑카 시대! 알뜰하고 안전하게 캠핑카 이용하는 법

by 하나은행 2023. 7. 13.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여행 수요가 되살아나면서 차박, 캠핑카가 새로운 여행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2년 9월 기준 국내 운행 중인 캠핑 차량은 4만 8,836대로, 2012년 6,040대에 비해 약 8배 증가했습니다. 또한 기존 차량을 캠핑카로 개조하거나, 차량에 연결하는 캠핑 트레일러를 구매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다채로운 여행을 추구하는 분들을 위해 ‘알뜰하고 안전한 캠핑카 이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캠핑카 알아보기

 

캠핑카는 각각의 모델마다 특징과 장점이 있으며, 선택은 소비자의 취향과 용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모터홈은 주거 공간이 넓고 편안하며, 캠퍼밴은 주행과 주차가 편리하며 일상적인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트레일러는 다른 차량에 연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성이 좋고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캠핑카는 구매 또는 대여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여행 목적에 맞는 모델과 이용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모터홈

일반적으로 캠핑카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대표적인 캠핑카 모델로 주거 공간과 이동하는 자동차가 결합된 형태로, 침실, 화장실, 주방시설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행 중에도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2. 캠퍼밴

캠퍼밴은 기존 차량의 내부를 개조하여 만든 캠핑카입니다. 외형 수리 없이 내부에 침실, 간단한 테이블, TV 등을 설치하여 주행용 차량과 크기가 비슷합니다. 주차와 주행이 편리하며 일상적인 용도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3. 트레일러

트레일러는 다른 차량에 견인되어 운행되는 형태의 캠핑카입니다. 자체 동력 없이 견인 장치를 사용하여 다른 차에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트레일러는 크기와 모델에 따라 옵션이 다양하고, 대형 트레일러는 풀사이즈 주방과 욕실, 침실까지 제공됩니다.

 

캠핑카 구매 가격은 4,000만원대부터 1억원이 넘는 차량까지 다양하고, 캠핑카로 개조하는 비용도 옵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캠핑카 구매 전에 캠핑카를 체험해 보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해 보고 싶다면 캠핑카 렌트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 캠핑카 렌트 체크리스트

 

1. 최소 15일 전 사전 예약

캠핑카를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이용하고 싶다면, 캠핑카 렌트 앱이나 사이트를 통해 최소 15일 전에 원하는 캠핑카가 예약 가능한지 확인하고 사전 예약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대여한 캠핑카는 여행 날짜에 맞춰 대여 업체 차고지를 직접 방문하거나 탁송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택에서 픽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박 2일 기준으로 국산차의 대여 비용은 약 15만원 ~ 50만원, 수입차는 약 45만원 ~ 80만원에 해당되며 비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캠핑카 렌트 앱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차종별 면허 자격 요건 확인

캠핑카 대여 시 나이와 면허 자격 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캠핑카는 보통 만 26세 이상부터 대여할 수 있습니다. 일반 승합차 등을 개조한 캠핑카는 2종 보통면허로 운전할 수 있지만, 9인승 이상 차량을 빌린다면 1종 보통 면허가 필요합니다. 또한 트레일러를 연결하여 운전하고자 한다면 총 차량 중량에 따라 소형 견인차 면허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차량별로 요구하는 면허 수준이 다를 수 있으므로 대여 전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안전 교육 수강 및 차량 인수

캠핑카 대여 자격을 모두 갖추었더라도 대여 전 1시간 이상 안전 운행 수칙을 교육받아야 합니다.차량 인수 시에는 내부 시설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고장이나 파손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차량 반납 시 오해의 소지를 줄이기 위해 확인한 부분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4. 차량 보험 가입하기

일반적으로 캠핑카 대여 업체에서는 기본적인 대인, 대물, 자기신체손해(자손) 종합보험은 가입한 상태로 차량을 빌려줍니다. 일체형 캠핑카는 일반 승용차가 아니므로 ‘업무용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지만, 스스로 이동하지 못하는 트레일러는 자동차 일부로 규정하므로 종합보험이 아닌 자기차량손해 담보만 가입하면 됩니다. 이때 자기차량손해(자차)보험은 별도 비용을 내고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각 캠핑카 대여 업체는 자체적인 보장 범위와 공제금액을 설정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자세히 알아보고 비교하여 가장 적절한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캠핑카 대여를 계획하시는 분들께서는 반드시 해당 캠핑카 대여 회사의 보험 내용을 확인하시고, 보험 가입에 대해 충분히 고려하신 후 결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캠핑카 운행 시 주의사항

 

1. 안전운전

캠핑카는 차체가 큰 만큼 적정 속도로 운전하지 않으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승용차 크기와 달라 공간감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회전 또는 주차 시 후방센서와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더라도 동승자가 내려 양옆을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카의 차고는 일반 차량보다 높은 2.5m~3.5m 사이이므로, 특히 건물 진입 시 해당 건물의 주차 제한 높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2. 날씨와 노면 확인하기

강한 바람은 캠핑카의 방수포와 차양을 손상시키고, 차체를 흔들 수 있으니 사전 장비 점검을 통해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비가 올 경우 차량이 모래밭, 흙밭, 혹은 자갈밭에 빠질 수 있으므로, 노면 상태를 사전에 점검하고 차량이 빠지는 일을 예방하기 위해 야전삽을 준비하거나 비포장도로용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트레일러 운행 시 주의할 점

트레일러 운행 전, 주행 차량과의 연결 상태를 철저히 확인하고, 연결된 케이블과 체인 등이 바닥에 끌리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트레일러의 표시등과 브레이크 작동 상태를 반드시 검사하고, 트레일러의 폭이 주행 차량보다 넓을 경우 차선 변경, 회전 시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확장형 사이드미러를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트레일러 운행 시 주행 차량이 휘청거리는 ‘스웨이 현상’을 방지하려면 트레일러 무게 중심이 앞쪽에 오도록 적재물을 배치하고, 버스나 트럭 등 대형 차량 근처에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캠핑카 개조 유의 사항

 

2014년, 11인승 이상 승합차의 캠핑카 개조 합법화를 시작으로 2020년부터는 승용차, 화물차, 특수차 등 다양한 자동차를 캠핑카로 개조하는 것이 합법화되면서 캠핑카 개조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습니다. 기존 차량을 캠핑카로 개조하게 되면 새 캠핑카 구입 대비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고 특정 세금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유자가 특정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인테리어를 맞춤화할 수 있어 캠핑카 개조에 대한 계획이 있다면 아래 유의 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필수 시설 확인하기

캠핑카 개조 시 취침시설 설치는 필수입니다. 또한 세탁실, 좌석, 테이블, 취사시설, 화장실 중 하나만 충족하면 됩니다. 다만, 전기 설비를 갖추고자 한다면 별도의 요건을 충족해야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2. 보험료 할인 받기

금융감독원은 2022년 6월 1일부터 승용차를 승용캠핑카로 개조했을 때 ‘캠핑용 특별 할인 요율’을 적용하기로 하여 승용차를 승용캠핑카로 바꾸면 현재 자동차보험료가 40%가량 저렴해집니다. 특히 개조 과정에서 업무용 승합차 좌석을 없애 승용캠핑카로 개조하면 개인용 승용차 기준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되어 보험료가 10%가량 줄어듭니다.

 

3. 세금 확인하기

캠핑카 전환 시 과세표준의 5%를 개별소비세로, 개별소비세의 30%를 교육세로, 차량을 제외한 모든 비용(개조 비용, 개별소비세, 교육세)의 합계에 대해 10%의 부가가치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과세표준은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9인승 미만 차량의 경우 차량 가격을 제외한 전환 비용에 대해서만 세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단, 신차 구입 시 개별소비세가 면제되는 9인승 이상의 승합차의 경우 차량 가격과 개조 비용을 합산한 금액을 기준으로 세금이 부과됩니다.

 

4. 불법 개조 주의하기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자동차를 캠핑카로 개조하기 위해선 시장, 군수, 구청장의 승인 후 자동차정비업자, 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자동차제작자를 통해서만 개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트럭 등 화물차를 불법으로 개조하거나 캠핑카를 자체 제작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불법 개조된 차량은 화재 등의 안전상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보상을 받기도 어려울 수 있으니 반드시 합법적으로 개조된 차량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하나은행 1Q 블로그와 함께 ‘알뜰하고 안전한 캠핑카 이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캠핑카는 해외여행으로 치솟는 항공료와 숙박비 부담 없이 아늑하고 오붓한 휴가를 즐길 수 있어 국내 여행의 대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캠핑카 여행을 떠나기 전, 캠핑카 운행에 필요한 요건, 보험, 세금 관련 사항을 직접 확인하여 혹시 모를 사고와 손해를 미연에 방지하고 각자의 여행 성향에 맞는 캠핑카를 선택하여 즐거운 휴가 보내시기 바랍니다.